나의 아가, 나의 악마
조예 스테이지 지음, 이수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초에 출간이 된 책이다. 스릴러 소설이라는데 흠... 기본적으로 육아로 힘든 엄마와 사이코 패스 성향을 가진 아동의 이야기다. 이 주제가 스릴러로 분류된다는 사실이 기분이 나빴다. 그래서 초반부터 책의 내용에 공감하기 힘들었다.

나는 아이를 키워보지 않아서 양육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 할 수는 없다. 그런데 첫 아이일 수록 아이가 다른 아이와 발달단계가 다르다면 매우 불안해 할 것 같기는 하다. 해나의 경우 IQ 자체는 매우 높은 편 같았는데 본인이 의도적으로 말을 하지 않았고 그 말을 하지 않는 이유를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사이코패스 성향으로 설명했다. 의도적으로 엄마를 적으로 생각하고 아빠의 관심을 가지기 위해서라는 설정이었다.

전반적으로 소설의 전개나 설정에 대해서 공감이나 이해가 되지 않아서 소설을 읽는데 어려웠다. 소설에서는 엄마인 수제트와 아이 해나의 시점이 번갈아가면서 나오는데, 사실 내 입장에서는 둘 다 공감이 되지 않았고 심지어 아이의 아빠인 알렉스의 행동에도 딱히 공감이 되지 않았다. 내가 아이를 양육해본 적이 없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소설의 설정이 마음에 안 들어서 그런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