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기를 바라는 자들
마이클 코리타 지음, 최필원 옮김 / 황금시간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황금시간에서 안젤리나 졸리와 니콜라스 홀트 주연으로 개봉한 영화 '내가 죽기를 바라는 자들' 원작소설을 출간했다. 며칠 전, 영화를 보고 왔는데 영화에서는 아버지가 범죄에 대한 사실을 알고 있고 범죄조직의 표적이 되어 아들과 도망을 치다가 아버지는 죽고 아들은 도망가는 내용이 있었다면 원작 소설은 우연히 범행 현장을 목격한 소년을 죽이려는 살인자와 소년을 보호하려는 집단의 갈등이 그려져 있다.


영화에서도 킬러 2명이 소년을 잡으려도 일부러 산에 방화를 하는데, 소설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전개가 된다. 그래서인지 영화 포스터와 책 표지 모두 불에 타는 산의 모습이 디자인화 되었다.


 
 

원작 소설의 저자 마이클 코리타는 대학교에서 범죄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작가로 전업하기 전에 탐정으로서도 활약을 했다고 한다. 한국에는 영화 내가 죽기를 바라는 자들의 원작소설만 번역출간이 된 모양인데, 그의 소설 대부분이 탐정소설이나 범죄, 스릴러, 서스펜스, 추리 소설이다. 이런 쪽에 특화되어있는 작가라고 생각한다. 소설 '내가 죽기를 바라는 자들'은 그의 특화 부분은 수사, 추리, 서스펜스, 호러, 액션 등을 모두 모아 지은 소설이다.

소설과 영화의 다른 점은 등장인물의 구성이다. 영화는 100분 가량으로 길지 않은 오히려 요새 나오는 다른 영화와 비교 해보았을 때 러닝타임 자체가 짧은 편이다. 러닝타임 자체를 길지 않게 만들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다고 느껴졌지만 그러다보니 소설에 나오는 모든 캐릭터가 등장하지는 않았다. 소설에서는 소년의 부모 역할이 거의 없다고 느껴졌으며, 자신의 위치를 숨기는 캐릭터가 하나 있는데 이 캐릭터가 오히려 소설의 묘미가 아니었나 싶다. 영화에서도 해당 캐릭터를 넣었다면 더 재미있었을 것 같기도 하다. 앨리슨이라는 캐릭터는 영화에서 훨씬 더 매력적이었다. 전투적이었다는 표현이 더 가까운 표현일 수 있는데, 영화와 소설의 캐릭터를 비교하며 읽는 재미도 있었다.

소설의 장점이라면 영화에서 보여주지 않은 사건 뒷 이야기를 짧게나마 서술해준다는 것이었다. 사건 이전과 이후의 분위기가 달라진 캐릭터가 있었는데 흥미로웠다.

영화를 보고 나서 소설을 읽으니 같은 작품이라고 묘사되는 부분과 서사가 조금씩 달라서 흥미로웠고 재미있었다. 범죄 관련해서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런 일이 생겼을 때의 증인보호시스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한국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도 궁금해졌다. 물론 총기구비가 합법인 미국화 불법인 한국의 시스템을 비교하기 힘들 수도 있지만 궁금할 수는 있으니까. 아무튼 재미있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