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서 스피치 강의로 유명한 스쿤이라는 사람이 쓴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책이다. 현재 스쿤은 중국에서 스피치 전문 교육기관인 '후이신방'이라는 기업을 설립하였으며, 전문 스피치 강사로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인간관계는 물론이며 이 사회의 모든 일에 쓰이는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마케팅에서의 스피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현대 사회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틀어서 스피치로서 전달되고 보여지는 모습이 기업이나 단체의 이미지와 매우 중요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제품의 성능에 믿음을 주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앞에 서서 특히 수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많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터인데 스피치를 하는 것이 어색해서 일 수도 있고 원래 내성적이거나 낯을 많이 가리는 사람일 수도 있다. 아니면 어렸을 때 발표를 하다가 큰 실수를 하여서 그 뒤로 트라우마가 생겼을 수도 있다.

스피치와 관련된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이 해보는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 내가 연습을 해보고 싶다고 아무대서나 발표를 할 수는 없는 부분이고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회사나 단체의 미래가 걸려있는 경우도 있으니 무조건 할 수도 없는 부분이다. 본격적인 프레젠테이션이나 스피치에 앞서서 이 책을 읽고 원고를 작성하면 더 좋은 발표자료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스쿤은 스피치를 Language라고 이야기 한다. 모두 영문 Logic 논리, Analogy 유추, Narrate a Picture 장면묘사, Good Story 좋은 사례, Unexpected 예측불가, Ask 질문, Gain 이득, Empathy 공감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쉽고 간결한 논리(Logic)을 사용하여 익숙한 것(기존에 있는 것)으로 생소한 것(기업이나 단체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모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Analogy), 생동감 넘치는 표현으로 묘사가 필요하며(Narrate a Picture), 새로운 모델이 보여주는 새로운 사례(Good Story)를 예시로 들어주는 것이다.

대화기술이 우리의 인생 모든 것을 바꾼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은 맞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