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이동화 지음 / 예문사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 같은 종류는 매우 많다. 하나의 SNS가 있으며 그 SNS와 관련된 마케팅 서적은 무한대로 나오기 시작하기때문이다. 그런 종류의 책은 저자만 다를 뿐 매우 비슷한 내용의 목차가 있어서 책이 좋은 책인지 나쁜 책인지 알 수가 없으며 이 책에 있는 정보가 유의미한 것인지 무의미한 것인지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아무래도 통계청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네이버데이터랩 주소, 구글 트렌드 홈, 스마트스토어센터를 책에 써두었다는 것이다. 위의 5가지는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판매유무와 별개로 마케팅을 할 때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데도 잘 찾아보지 않는 유형의 정보라는데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거래액의 경우 규모의 경제를 알려주기때문에 글의 주제를 잡을 때 매우 좋다. 기본적으로 블로그든 스마트스토어건 규모의 경제가 있다면 광고 클릭당 단가가 놓으며, 상품거래횟수가 높은 물건이라면 단가는 낮더라도 광고클릭이 늘어나기때문에 나에게 떨어지는 수익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네이버데이터랩이나 구글 트렌드 홈을 이용해서 최근의 트렌드나 이슈가 무엇인지 빨리 파악을 해두어야 검색으로 찾아오는 방문자를 늘릴 수 있다. 매우 단순하지만 좋은 정보이다.
그 외로 할부 개월수에 따른 수수료라든가 그 외 기타수수료 등에 대한 내용을 써두었는데, 이것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종류의 창업을 할 때도 필요한 부분이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