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당신의 부에 영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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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동안 집에서 책 한 권을 읽었다.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싶었지만 열람실에 자리가 없었다. 도서관이 오픈을 하였지만 코로나 때문에 제한적으로 이용을 할 수밖에 없어서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한 열람실도 들어갈 수 있는 인원의 30% 정도밖에 수용을 하지 못 한다.

'심리학이 돈을 말한다'는 심리학이 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쓰고 있다. '돈'이라고 표현하였지만 사실 '돈'을 쓰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야기라고 쓰는 것이 더 정확하고 명확해보인다. 초반에는 사람이 돈을 대하는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쓰길래 새로운 저축이나 뭐 그런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다. 그것은 그저 하나의 사례일 뿐이었다.

전반적으로 돈과 관련된 거의 모든 심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마케팅 효과에 대한 이야기가 다루어 질 때도 있고, 연애에 있어 돈을 쓰는 상관관계, 저축에 대한 부분도 나와 상당히 폭 넓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을 했다.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여성의 섹스어필'에 대한 내용이었다. 지은이는 중국인이며 성별은 나와있지 않았다는 것을 미리 밝히고 글을 쓰자면 '성불평등 지수와 여성의 섹스어필'은 별로 상관관계가 없으나, 경제가 급격하게 나빠지거나 빈부격차가 큰 지역일수록 여성의 섹스어필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묘하게 기분이 나빴는데 그 이유는 '경제위기'나 '빈부격차가 심한 경우'일 때 여성이 직업을 구하기 어려워진다는 통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통계 때문에 '성불평등지수'가 '여성의 섹스어필'과 관련이 없다는 저자의 주장이 '틀리다'고 생각되었다. 경제위기에서는 여성이 안정적인 직업을 구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경제적인 위기를 극복하고자 '섹스어필'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사람의 성별이 여성과 남성 중에 어떤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아마도 '남성'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보았다.

책 전반부에서는 개인의 심리가 소비 영역에 영향을 주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면 후반부에서는 마케팅에 대한 부분이 더 많이 나왔다고 느껴진다. 사람이 물질보다는 '경험'을 구매하고 싶은 행위라던가 나이에 따른 소비패턴의 경우는 마케팅을 할 때 타겟의 나이나 상황을 제대로 타겟팅하는 방법을 비유적으로 설명을 해주었는데 꽤 흥미로운 부분이 많이 있었다. 나이에 따라서 비교적 젊은 20대 집단은 '새로운 경험'을 지향하는 반면,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50대 이상의 노년층은 '일상의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 돈을 사용한다는 내용도 있었는데 꽤 재미있었다.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지만 통계나 심리에 대한 공부를 한다면 마케팅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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