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서 2020년에는 다양한 영화가 영화관 개봉이 밀리거나 넷플릭스 같은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노선을 변경했었는데, 코로나에 익숙해진 것인지 이제 집에만 갇혀있기 싫은 사람을 위해서인지 영화관 개봉을 선택하는 영화가 늘고 있다. 픽사에서 만든 소울에 이어 2021년 내가 두 번째로 보게 된 애니메이션은 디즈니의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이다. 픽사와 디즈니가 하나의 계열사이기는 하지만 픽사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과 디즈니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은 아직까지 그 결이 매우 다르기는 하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은 홍보를 할 때부터 '아시아' 느낌을 많이 주었고 캐릭터 더빙 자체를 헐리우드에서 활동하는 아시아계(혹은 아시아 혼혈) 배우가 하였다. 주인공 라야의 목소리는 베트남계 이민자 2세인 켈리 마리 트란, 용 사수는 중국과 한국의 혼혈계인 아콰피나이고, 주인공의 반대편에 서 있는 나마리의 경우 중국어권 1.5세(혹은 2세)이다. 특이하게도 대립하는 2개의 부족 족장 모두 한국계 미국인 산드라 오와 대니얼 대 킴이 맡았다. 픽사나 디즈니에서 활약하는 아시아인이 많은 관계로 애니메이터나 기술 관련 작업에서 한국인이나 그 외 아시아인으로 추정할 수 있는 이름이 눈에 띄는 것은 이미 오래된 일이었는데 이제 대대적으로 아시아 문화권을 제대로 그린 애니메이션은 처음인 것 같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이 시작하기 전 애니메이션은 완전 뉴욕적인 화법이었는데,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되면 화법이 바뀐다. 완전 새로운 화법은 아닌 디즈니의 색채는 가지고 있지만 아시아의 문화를 수박 겉핥기 식으로 만들지 않았다는 느낌이었다. 제일 놀라운 것은 '용'을 그린 표현이었는데 서양식 용과 아시아식 용은 같은 용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만 전혀 다른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 서양식 용의 경우 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포악하고 보석을 좋아하여 인간을 약탈하는 성향을 가졌다고 묘사되며 악과 이교도를 상징하는 퇴치의 대상이기도 했다. 그에 반하여 아시아식 용은 몸통이 길며 날개가 없고 사슴뿔과 잉어의 비늘을 가졌다고 묘사되며 사람을 돕는 상서로운 동물이었다. 특히 동아시아에서는 농업과 어업을 관장하는 신이어서 주로 강이나 바다에 사는 신이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에 나오는 용 사수도 이런 아시아 용의 특징을 가져 날개가 없고 몸통이 긴 모습을 하고 있으며 물의 관장하며 물과 관련된 능력이 있는 용이었다.

애니메이션의 내용 자체는 서로에 대한 불신이 악을 키워 모든 생명을 죽이는 드론이라는 존재를 만들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서로에 대한 믿음이라는 것이다. 매우 단순하고 디즈니다운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애니메이션이었는데 그림 자체가 다양한 아시아 지역을 묘사해 준 것 같았으며 음악과 배경이 잘 어우러지는 애니메이션이라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