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의 유전자 - 회사 위에 존재하는 자들의 비밀
제갈현열.강대준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겉표지와 날개띠마저 하얀색으로 이루어진 'C의 유전자'. 하얀색은 때이 많이 타고 재고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힘들어 책의 표지로는 잘 선택하지 않는 색깔이라고 들었는데, 'C의 유전자'의 표지는 새하얗다. 자신의 특별하다고 외치는 것인지 아니면 특별함을 알려주는 책이라서 그런지 책으로는 보기 드문 흰색의 표지이다. 중간관리자가 점차 사라져가고 회사에서는 새로운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찾는 시대가 되었는데 책에서 이야기하는 'C'는 과연 무엇인가?


 

책을 읽기 시작하자마자 우리는 'C'의 정체에 대해서 바로 알 수 있다. 바로 'Chief'의 'C'이다. 우두머리. 기존에 있던 그리고 제일 유명하고 익숙한 회사의 'C'는 기업 내 최고 의사 결정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CEO(Chief Executive Officer)'였다. 우리가 점차 변화를 느끼고 있고, 회사 내부에서는 그 변화가 이미 시작된지 오래되었다. 기존의 자기개발은 직급을 올라가기 위한 것이었다면 C의 시대에서는 주요의사결정자가 되기 위한 자기개발이 필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제 'CEO(Chief Executive Officer)'만으로 회사가 운영되는 시대는 끝났다. 다양한 Chief가 필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새로운 기대에 중간은 없다.'라는 소제목처럼 새로운 Chief가 나타나면서 기존에 있던 부장이나 차장, 과장같은 직급은 사라지고 있다. 조직이 여러 개의 Team으로 나뉘어서 움직이던 팀체제도 끝났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전세계의 기업은 C, Chief를 원한다.


 

그런 C가 되기 위한 자기계발서로는 진급이 아닌 진화를 위한 자기개발이 필요하다. 진급은 그 회사 내에서만 통하는 '자기계발/자기개발'이었지만 진화는 모든 회사에서 통용되는 일이다. C가 된다면 자신의 능력으로 다양한 회사를 경험할 수 있는 무엇가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모든 사람이 자기사업을 할 수는 없다. 리스크가 너무나 커서 실패한다면 잃어야만 하는 것이 많다. 잃은 것이 많으면 재기에는 쉽지 않다. C랭크가 된다면 '자기 혼자만의 사업'이 아닌 'C랭크 집단'의 사업을 하게된다. 실패를 한다고 하여도 모든 것을 잃지는 않으며 다시 재기할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나에게 C의 자질인 있느냐?'와 '내가 가진 C의 자질을 더 원하는 회사는 어디인가?'이다. 나에게 C의 자질이 없다면? 자기개발을 해서 키워나가야한다. 자기계발서 추천을 받거나 공부를 하거나 아니면 내가 가진 자질 중에 C의 자질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나의 자질을 인정하는 회사가 어디인지 찾아보는 것이다. 위의 도표를 보면 회사마다 각각의 C의 위치가 다르다는 점을 볼 수 있다. 어떤 회사는 마케팅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을 하고 어떤 회사는 기술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을 한다. 회사에 따라서 디자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곳도 있다. 내가 가진 C의 자질이 마케팅 쪽이라면 마케팅을 우선적으로 보는 회사에 들어가야지 '나'라는 사람을 더 인정해주는 것이다.


 

C가 되기 위한 자기개발로는 메타인지도 중요하지만 내가 나의 가치를 어떻게 인정하느냐도 중요하다도 생각한다. 가치는 연봉에서 위험을 나눈 결과값이라고 이야기하는데, 나 스스로 가치를 정의하는 것도 중요하다.

C랭크가 되고싶다면 자신이 잘 하는 일부터 먼저 찾는 것이 필수겠지?

책을 다 읽은 다음에 ‘C의 지수’ 테스트 (https://inpa.co.kr/book/#/)를 진행해보았다.

의외로 정치력이 제일 높게 점수가 나왔고 협상력이 제일 낮게 나왔다. 나의 강점을 더 강화시키고 단점을 상쇄시키는 부분으로 C랭크를 찾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다른 사람도 자신의 C랭크 지수가 궁금하다면 한 번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