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말글 - 그래도 괜찮은 오늘을 만드는 최소한의 습관
정은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9월
평점 :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책을 읽었는데, 도서관이 문은 열었는데 책 대여만 되고 열람실을 오픈하지 않아 그냥 카페에서 책을 읽었다.
책을 읽으면서 돈을 잘 모으고 재테크를 잘 하는 것도 다른 사람에게 실례없이 말을 잘 하는 것도 꾸준히 글을 쓰는 것도 결국은 습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돈을 잘 모으고 재테크를 잘 하려면 기본적으로 적은 돈이라도 꾸준히 모으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자신의 성향을 분석해서 재테크를 해야 하는 것이다. 재테크를 하려고 하여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본 자금이 적다면 아무리 해도 큰 이익을 낼 수 없거나 아니면 대출을 받아 무리하게 재테크를 하게 되어버린다.
글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사람이 글을 쓰는 것을 매우 어렵게 느낀다. 나도 마찬가지였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 책을 읽은 다음 리뷰를 쓸 때 어떻게 글을 써야할 지 갈피를 잡을 수 없어서 매우 힘들었다. 저자는 어렵다고만 생각을 하면 글을 쓸 수 없으니 일단 쓰고 보라고 했다. 나도 힘들었지만 아무 글이나 일단 써본다는 느낌으로 블로그에 책 리뷰를 쓰다보니 글을 쓰는 것이 습관이 되었고, 이제는 글을 쓰는 것이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처럼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무언가를 할 때 처음은 언제나 어렵다. 돈을 모으는 것도 어렵고 글을 쓰는 것도 어렵다. 어떤 일을 거절 할 때 그 거절의 말을 잘 하는 것도 정말 어렵다. 하지만 처음이 어렵지 하다보면 돈을 모아서 재테크를 하는 것도 글을 쓰는 것도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말을 하는 것도 점차 나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