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80가지 습관 -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시대에 모두 마이너스를 향해가는 과정에서 돈을 버는 습관을 알려준다니 매우 혹하는 제목이다. 하지만 이 책은 정확하게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닌 '내가 가진 자산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다고 구글이나 삼성같은 회사에 CEO로 취업하고 연봉을 몇십억씩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신 내가 현재 받는 수익을 '어떻게 현명하게 사용'하여 투자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고민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자산관리/저축(Part 1~5)과 투자(Part 6~11)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고 생각한다. 자산관리와 저축은 전반적으로 쓸데없는 지출을 줄여서 투자가능한 자산을 확보하라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내가 한 달에 100만원을 벌어서 80만원을 저축하면 기본 투자금액이 생기는 것이지만, 한 달에 천만원을 벌어도 한 달 지출금액이 이천만원이라면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생활자체가 불가능한데다가 좋은 투자처가 있어도 투자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투자 부분에서는 투자에 대한 리스크 같이 기본적인 이야기와 함께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현명하게 보험을 선택하는 방법은 물론 자녀가 있는 가정, 딩크족 같이 여러 사례를 들며 개인의 생활환경과 방식에 따라 투자 계획 사례를 알려준다. 사실 보험에 대한 부분은 미국과 한국이 다를 수 있는 부분이지만 기본적인 것은 같다고 생각한다. 건강이던 종신보험이던 필요한 부분에 알맞은 보험을 선택해야하고 보험납부 기간과 보장 정도에 따라 손해를 볼 수도 있고 이익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인데 이에 대해 특약 등을 알려주기 때문에 의외로 유용하다고 생각을 했다. 나는 주식을 투자해본 적은 없지만 주식투자에 대한 부분도 장기투자인지 단기투자인지 등에 따라 다르게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준 부분은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다고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부자가 되기 위한 삶을 사는 것도 아니다. 다만, 우리가 안정적으로 삶을 살기 위해서 노후자금과 여유자금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이에 대해서 고민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