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고 프롤로그를 읽자마자 2~3달 전에 읽은 '하버드 성공수업'이라는 책이 떠올랐다. 프롤로그에서 청소년이나 대학생에게 하던 말이나 목차에 나오는 내용이 '구체적이고 뚜렷하며 오랜 기간을 내다보는 계획'을 가진 사람이 단기 계획을 가진 사람이나 계획이 없는 사람보다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았으며, 회사 내 직급이 더 높은 고소득자거나 성공한 회사 CEO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성공한 사람이 정확하게 알고 있고 추천하는 방법은 비슷한 것 같다. '구체적이고 뚜렷한 장기계획을 가지고 행동할 것'
퍼스널 리셋에서는 '구체적이고 뚜렷한 장기계획'을 세우기 위한 기초적인 방법을 구체적으로 추천해주고 있다. 일단 자신의 강점을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미래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다음 나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면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조언하여 단점보다는 강점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물론 단점을 제대로 알아서 그 단점을 없애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단점에만 집중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놓치기 마련이다.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은 남의 기준이 아닌 자신의 기준과 리듬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추천하다. 책에서는 아침형 인간을 추천하지만 어떤 사람은 아침형 인간이 더 편할수도 있지만 어떤 사람은 저녁형 인간이 더 편할 수 있다. 물론 요즘에는 아침에 일어나 등교를 하거나 출근을 해서 저녁에 퇴근을 하는 사람이 많지만, 나의 리듬대로 생활을 하는 것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사람마다 편한 시간이 다 다르니까. 또한 돈이 중요한 만큼 시간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나도 이 생각에 동의한다. 쓸데없이 버리는 돈과 시간을 아껴서 사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 더 중요한 일과 덜 중요한 일을 정확하게 나누어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정확한 목표와 계획을 정하는 것과 긍정적인 삶과 시간관리가 어떤 상관관계냐고 물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정확한 목표와 계획은 긍정적인 삶과 시간관리 아래서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성공 하는 삶이나 돈을 많이 버는 삶을 추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행복한 삶'을 위하여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