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되게 오래전에 하버드와 관련된 다큐멘터리가 TV에서 방영된 적이 있다. 그 다큐멘터리는 아직까지 종종 회자되고 있는데, 그 내용은 하버드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상당히 늦은 시간까지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그 와중에 끊임없이 다른 학생과 소통하고 교류를 하며 의견을 나누는 내용이었다. 이 다큐멘터리 하나뿐만 아니라 하버드에서 공부하는 방법이나 하버드에 들어가기 위해서 공부하는 법에 관련된 내용은 끊임없이 책으로 나오고 있다.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도 그런 책 중에 하나이다. 하버드와 관련된 책을 자주 읽는 편이 아니라 다른 책과 비교는 하지 않고, 온전히 이 책에만 집중을 하여 내 생각을 써보겠다.

책 제목은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인데 여기서 내가 주목하는 점은 '하버드 성공 수업'이 아닌 '나를 바꾸는'이라는 부분이다. 많은 사람이 하버드에 입학을 하고 졸업을 하면 '성공'이 전제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의 경우는 하버드에 입학을 했지만 졸업을 하지 않았다.

하버드에서 6개월간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80%의 학생이 우울증을 겪었으며, 47%는 멘탈이 붕괴 직전까지 갔고, 94%는 학업 부담에 숨쉬기조차 힘든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류웨이위 저, 리드리드 출판사, p80

하버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교이고 미국의 IVY 리그에 포함된 대학 중 최고로 치는 대학이다. 당연 세계 각지의 천재와 수재라 불리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을 하여 입학을 하는 곳이다. 하버드에 입학을 한 것이 끝이 아니다. 그곳에서 공부를 하는 것 자체가 매우 힘들고, 각 나라에서 전교 1등을 앞다투고 당연히 천재라고 소리를 듣는 사람이 비슷한 급의 사람과 경쟁을 하다 보니 그 압박감이 그전보다 더 심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미래의 설계도를 명확하게 그리고 실천하며,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을 한다고 말을 한다.

27%의 학생은 아무런 계획과 비전이 없었다. 60%의 졸업생은 구상이 모호했고, 10%는 진로를 계획하고 있었지만 비교적 단기적이었다. 단 3%의 학생만이 명확하고 장기적 인생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류웨이위 저, 리드리드 출판사, p322

하버드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창구가 아니다. 다른 사람과의 필사적 경쟁 속에서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을 잃지 않으며, 심리상태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또한, 명확하고 장기적인 인생 계획을 가진 사람만이 자신의 인생에서 결단을 내리고 성공을 한다. 하버드를 졸업했어도 계획과 비전이 없는 27%의 학생은 목표 없는 생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나는 이 책을 학생이 아닌 부모가 읽기를 바란다. 자녀를 가진 부모는 무작정 자녀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서 서울대나 하버드 같은 대학을 가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삶을 명확하게 설계하고 자존감을 높이고 심리상태를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길 바란다.

이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있고 다양한 재능이 있다. 모든 사람이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100명 있어도 100명이 잘 하는 과목이 다 다를 것이다. 어떤 사람은 기계공학에 재능이 있겠지만 어떤 사람은 언어적 감각이 특출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농구를 매우 잘 할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하버드에 다니는 사람처럼 공부하라고 강요하는 대신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자기 자신을 통제하고 계획을 명확하게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