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을 부르는 직관력의 비밀 - 내 안에 숨어 있는 직관력을 깨우는 9가지 방법
국수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6월
평점 :
이 책은 기본적으로 인공지능이 발 앞도 아닌 바로 코앞으로 다가온 현 시점에서 직관력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다. 2016년 컴퓨터는 절대 할 수 없다는 바둑으로 알파고는 이세돌을 이겼고, 그 이후 아니 그 이전부터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언제가는 AI가 인간의 모든 일자리를 다 빼앗아버린다고 한다. 어느 통계에서는 번역이나 통역 업무는 거의 100% AI가 인간을 대체할 수 있다는 통계자료를 내놓았다. 그럼 AI와 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가져야하는 것은 바로 직관력이라고 저자는 말을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컴퓨터가, AI가 할 수 없는 일을 직관력을 가진 인간은 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한다. 저자가 말하는 직관력이란 감정을 가진 인간이 논리력과 사고를 하여 만들어내는 그 무언가이다. 일례로 책에서는 하나의 사례를 소개한다. 인공지능에게 어떤 사람을 구할 것이냐고 물었을 때, 기계는 구할 가능성이 제일 높은 사람이라는 대답을 하는 반면에 인간은 감정적으로 그 부분을 고민한다는 것이다.
그럼 우리가 직관력을 키우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할까? 자세한 내용은 책에 나와있지만 간략하게 정리하면 1. 직감과 직관의 경험을 돌아본다. 2. 규칙적인 명상과 '마음 챙김' 연습을 시작한다. 3. 정기적으로 쓰고 메모한다. 4. 논리적, 비판적 사고로 관찰하고 발견한다. 5. 창의적 시각화, 즉 상상력을 사용하여 원하는 것을 만든다.
이 다섯 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 나는 이 중에서 두 번째와 세 번째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바로 사고를 정리하고 글을 쓰는 습관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