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마케팅 - 인공지능은 어떻게 미래의 마케팅을 장악하는가?
짐 스턴 지음, 김현정 옮김 / 한빛미디어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아니 꽤 오래전부터 인공지능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거의 확실하게는 구글의 알파고가 이세돌에게 바둑을 이겼을 때부터 그 관심은 더 뜨거워졌다.

사실 그 전부터 AI는 우리 생활 아주 깊숙한 곳까지 파고들는 와중이었는데도 말이다.

<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 세스 고딘은 '그렇다. 마케팅 세상 역시 AI의 물결을 피해 갈 수 없다. 짐 스턴은 이미 일어나고 있는 미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라고 하였다. 마케팅에 AI가 들어온 것은 꽤 오래 전부터 아니었을까?

이 책은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책이 아니다. 인공지능 마케팅 책 추천을 할 때, 초보자보다는 오히려 마케팅 실무 능력이 있는 사람이나 마케팅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에게 훨씬 더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이야기로 허공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해내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마케팅 접근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옛날부터 쓰여온 전통적인 방식을 예로 들 때도 있고(TV나 신문 광고), 새로운 마케팅 창구가 생겨났을 때 사람이 했던 웃지 못 할 해프닝(처음 TV광고가 송출 되었을 때, 많은 광고사가 라디오 광고를 TV에서 실시간 라이브로 읽는 방식을 택했거나 인터넷 마케팅을 처음 할 때, 종이 브로셔를 PDF파일로 업로드 한 것 등)을 사례로 들기도 하였다.

중요한 점은 이런 사례를 발판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새로운 마케팅 창구에 맞는 마케팅을 찾아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옛날부터 쓰여진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을 아예 버리자는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AI, 인공지능을 가지고 마케팅을 좀 더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는 것이 이 책의 핵심 목표라고 생각한다.

책에 나온 사례를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볼까?

마케팅에서 중요한 점은 데이터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물건이나 이벤트를 홍보해야하는데, 인간의 힘으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작업은 매우 느리고 더딜수밖에 없다. 이런 데이터 수집과 분류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끔 AI를 사용하자는 것이다. 단, 최초 명령어는 인간이 고르고 선별하여야 한다.

AI가 더 똑똑해지고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생긴다면 인간이 해야할 일은 줄어들 수 있다. 그래도 중요한 점은 마케팅을 할 대상을 현명하게 고를 수 있도록 인간이 머리를 써야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마케팅 툴을 현명하게 알고 사용하자! 이 책의 핵심이다.

세상은 계속 변한다. 그리고 마케팅도 진화하고 변해야 한다.


인공지능을 두려워하지 말자. 그리고 공부하자.

AI 마케팅이란 단순한 홍보나 광고가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할 때 필요한 덕목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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