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팬지와의 대화
로저 파우츠. 스티븐 투겔 밀스 지음, 허진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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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동안 한 글자, 한 단어, 한 문장을 천천히 읽다가 덮어버리기를 반복했다. 님 침스키를 읽을 때나, 프로젝트 님 다큐멘터리를 볼 때와는 다른 감정때문에 책을 빨리 읽어 넘겨버릴 수도 없었고, 책을 읽는 내내 점점 더 우울해졌다.

님 침스키를 읽을 때, 나는 침팬지를 연구하는 학자 모두에게 반감이 들었다. 책을 통해 묘사된 연구자 모두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학문적 성과를 위해 감정이 있고 생각을 할 수 있는 동물을 이용하는 사람, 그 이상으로 보이지 않았다.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님을 볼 때는 책과 다르게 조금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다. 활자와 영상의 문법 차이 때문일 수도 있다. 그래도 침팬지를 이용한 수화 연구는 여전히 불편했다.

침팬지와의 대화를 읽으면서 님 침스키나 프로젝트 님을 읽고 봤을 때보다 더 우울했던 것은 아마 로저 파우츠의 글이 침팬지와 더 깊은 감정적 교류를 토대로 쓰여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침팬지를 비롯한 영장류에게 수화를 가르치고, 영장류의 행동을 연구해서 영장류가 인간과 매우 많이 비슷하다는 연구를 진행한 것이 영장류를 더 괴롭게 만든 것일까? 인간은 영장류를 연구한 논문을 바탕으로 무엇을 얻었는가? 영장류가 인간과 비슷하다는 것? 유전적으로 비슷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감정, 세계를 이해하는 방법까지 인간과 다르지 않다는 점? 그럼 그 결과를 토대로 무엇을 바꾸었는가?
여전히 영장류는 동물원에 갇혀있거나 실험실에서 실험동물로 사용되고, 정신병에 걸리거나 인간에 의해 강제로 전염병에 감염이 되며, 자연적으로 살고 있던 숲에서 멀리 떨어진 콘크리트에서 살고 있지 않나.




이제 더 많은 침팬지를 길러내서 더 많이 고통받게 만드는 체계에 속하고 싶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과학자가 된다는 것이 워쇼를 감금해야 한다는 의미라면 나는 과학자가 되고 싶지 않았다. - p256

똑똑하고 의식이 있고 감정을 느끼는 이토록 많은 침팬지들이 자연스러운 사회적 접촉으로부터 단절되어 있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터질 것 같았다. - p297

어미 침팬지의 머리에는 금속 볼트 네 개가 박혀있었는데, - p297

동정심은 종을 나누는 상상 속의 경계 앞에서 멈추지 않으며 멈춰서도 안 된다. (중략) 다른 존재의 고통을 모르는 척하는 과학은 금방 괴물이 된다. (중략) 생물 의학에 종사하는 의사들은 <무엇보다도 해를 끼치지 말라>라는 히포크라테스 선언의 기본 원칙에서 너무 많이 벗어났다. 히포크라테스가 이야기하는 것은 인간만이 아니다. 그는 <살아 있는 모든 생명체의 육체는 다르지만 그 안의 영혼은 똑같다>라고 말했다. - p460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연구를 통하여 인간이 아닌 동물을 행동을 알고 그 동물이 인간과 다르지 않음을 아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침팬지를 비롯한 영장류 뿐만 아니라 코끼리, 돌고래, 늑대를 비롯한 모든 동물이 인간과 다르지 않음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모든 동물이 하나의 종족이면서 개별적인 존재이며, 감정이 있고 고통을 느낀다는 것은 더 이상의 연구를 하지 않아도 알고 있다.

우리 모두는 다르지 않다. 다르다고 믿고 싶을 뿐이다. 다르다고 믿어야만 존중하지 않을 수 있으니까. 그저 편하고 싶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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