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도래할 모든 시대에 통용될 계획을 만드는 것은 우리가 할 일이 아니다. 우리가 현재를 위해 할 일은 존재하는 모든 것을 준엄하게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일이다. 준엄하다는 것은 우리의 비판으로 야기될 결과나 기존 권력과 빚을 갈등을 두려워해서는 안 됨을 뜻한다. _카를 마르크스Karl Marx - P7

객관적으로 고립된 사람들뿐 아니라 그렇지 않은 사람 중 21퍼센트도 고독을 느낀다. 이런 슬픈 감정을 느끼는 이유는 관계가 존재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그 관계의 질이 형편없기 때문이다. - P8

미국에서 이루어진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이 새로운 만남 시장에서는 섹스 어필sex-appeal이 배우자를 선택하는 결정적인 한 기준이 되었다. 그러니까 성적 매력으로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런데 성적 매력은 생물학자들에 따르면 30개월밖에 유지되지 않으며, 다른 여러 설문 조사에 따르면 평균 4년밖에 유지되지 않는다. 프랑스에서 결혼한 지 5년이 지나 이혼하는 커플이 부쩍 늘어나는 이유도 바로 위 사실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커플 파트너를 선택핟한다고 믿지만, 사실은 우리를 고독이라는 악순환 속으로 은근슬쩍 밀어 넣는 규범을 따르고 있다. 우리를 한데 모아주는 게 아니라 뿔뿔이 갈라놓아 기어이 외톨이로 만들려는 규범을 말이다.
- P11

국가는 사회관계 체제가 지닌 통합력을 희생시켜가면서까지 이 체제에 계속해서 직접 개입해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사회관계 체제인 커플의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켰다. 고독은 이 개입으로 생긴 결과라기보다는 이 개입이 이루어진 방식으로 생긴 결과다. 국가는 관계를 늘리고 강화하는 대신 사람들을 뿔뿔이 흩어놓으려 했다. 개인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말이다. 국가는 사람들 사이에 끊임없이 갈등을 불러일으켰고, 이로써 개인을 구원해주는 제삼자인 동시에, 사회관계를 해치거나 분열시키는 매개자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 P15

이를 위해 국가는 개인에게 특별한 성질을 띤 용기 있는 행동을 하라고 요구한다. 즉, 타인과의 유대 관계는 싹 무시한 채 자신이 본 피해를 고발하라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함으로 16 써 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관계망의 규칙에 맞서며 국가의 이득이 곧 자신의 이득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과거에 흔히 보이지 않던 이런 행동은 이제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사회적 폭력이 된다. 사회적 폭력이 아무리 합법성으로 치장해도 그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폭력은 여전히 폭력이다.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을 형사법 위반자로 용감하게 고발하는 것은 영웅적 행동이 되었다. 아니, 더 나아가 이런 행위는 새로운 부류의 국민이 되기 위한 통과의례가 되었다.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해방된 존재인 동시에, 이런 용감한 행동을 고마워하는 경찰국가와 한 몸을 이루는 새로운 국민이 되기 위한 통과의례 말이다. - 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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