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조사도 마찬가지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동기를 잘 알면서도 진짜 동기를 말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다원적 무지에 의해 다른 사람의 동기가 자기 것보다 고상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많은 소비자 조사가 "왜?"를 묻기보다는 무엇을 사는지를 묻는 데에 그침으로써 마케팅 실패를 자초하는 경향이 있다. - P212
미국에서 오케스트라 단원을 뽑는 오디션을 할 때 커튼을 쳐서 연주자의 성별을 알 수 없게 한 후에 여성 단원들이 늘었다. 이에 대해 글래드웰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스스로가 편견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엄청난 편견 속에서 많은 판단을 하지요. 눈에 보이는 것에 영향을 많이 받으니까요. 만일 제가 눈부시게 잘생긴 남자라면 당신 생각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요? 저는 취업 인터뷰도 편견이 횡행하는 장소라고 생각해요. 성별 · 인종 · 민족 등이 불필요한 편견을 유발하는데, 그것을 막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보호 장치를 만들어야 해요. 요즘 미국에선 뚱뚱한 사람들에 대한 편견이 큰 문제지요." - P217
0.1초도 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008년 미국 터프츠대학 심리학과의 날리니 앰바디 교수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고 사진 속 사람이 이성애자인지 동성애자인지를 가려내는 실험을 한 결과, 참가자들은 0.05초라는 그야말로 눈 깜짝 할 정도로 짧은 시간 안에 실제 그 사람의 성적 취향을 가려낼 수 있었다고 한다. - P219
"먼저 교사나 직장 상사는 학생이나 부하 직원에게 칭찬보다는 처벌을 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에 이르기 쉽다. 가장 좋은 시험 성적을 올린 학생은 칭찬을 받고, 성적이 가장 나쁜 학생은 처벌을 받는다. 그다음 시험에서는 추측하건대 다른 학생들이 성적에서 가장 높은 등수를 차지하거나 가장 낮은 등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거기에서 교사들은 처벌은 약이 되고 칭찬은 해가 된다는 터무니없는 결론을 내릴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다 평균 회귀를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는 법"이라거나 "비 오는 날이 있으면 해 뜨는 날도 있다"고 말하지 않았는가. 언젠간 평균으로 회귀할 것들에 대해 성급하게 일희일비하지 말라는 조언이 아니겠는가. - P236
허수아비 논법은 논쟁에서 상대방을 공격하기 쉬운 가공의 인물로, 또는 상대방의 주장을 약점이 많은 주장으로 슬쩍 바꿔놓은 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허수아비를 한 방에 날려버리는 수법이다. 그렇게 하고선 상대방의 주장이 무너진 것처럼 기정사실화하는 선전을 한다. 예컨대 "어린이가 혼자 길가에 나다니게 하면 안 된다"라는 주장에 대해 "그렇다면 아이를 하루 종일 집 안에 가둬 두란 말이냐"고 받아치는 것도 일종의 허수아비 논법이다. - P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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