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
예: 밝음, 친절, 배려, 형식적 법도, 법식과 절차, 반목, 범주화된 예법
미시 권력: 권력욕, 의존적, 대리자, 위험한 유혹
뜨거운 내면: 삶의 추동력, 화병의 불씨 - P153

정화는 예와 배려의 아이콘이다. 처음 사람을 대할 때부터 밝고 친절하고 따뜻하다. … 그에 비해 정화는 자기를 낮추고 상대를 돋보이게 하며, 상대가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배려한다. 그러나 몸에 배어 있는 이런 따뜻한 예절이 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거짓된 행동이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몸에서 이런 형식적 법도가 습관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예의 속성이 그렇다.
"예라는 글자 속의 풍(豊)은 제기(祭器)를 나타내며, 예의 기원은 신들에 대한 제사이고, 나중에 인간관계 전반을 규율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고 설명해 왔다."미조구치 유조 외, 『중국 사상 문화 사전』, 김석근 외 옮김, 책과함께, 2011, 438쪽 이런 기원으로부터, 예는 제도와 정책, 신분 질서 등의 정치·사회 관계의 형식적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즉, 예는 형식적 절차와 법식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둔다. 정화도 법식과 절차를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습관은 사회생활에서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때가 많다. 사람들에게는 질서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은 어딜 가나 기본은 한다는 무의식적인 신뢰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법식과 절차가 모든 관계에서 우호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인간관계라면 문제가 좀 다르다. 정화에게는 인간관계도 하나의 예법이다. 우정에 대한 예법, 사랑에 대한 예법, 공부에 대한 예법. 그런데 자기 안의 예법에서 벗어나는 경우엔 갈등이 유발 155 된다. 자기 법도를 지켜 가는 것을 문제 삼을 필요는 없다. 그러나 그것을 상대에게 강요하는 순간, 반목이 시작된다. 예법은 진리가 아니라 어떤 조건 안에서 범주화된 것일 뿐이다. 개인적으로 내면화한 법도와 절차를 마치 누구나 지켜야 하는 진리인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 윤리를 강요하거나 회유하게 된다. 그 노력이 잘 먹히지 않을 때, 큰 스트레스가 따른다. 정화의 인간관계는 이 지점에서 발목을 잡히는 경우가 많다.

필요한 곳에 등장하여 스스로 빛이 되는 것, 그것이 정화의 본성이다. 정화가 병화보다 더 밝아 보이고 쾌활해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 P154

그런데 모두가 기댈 수밖에 없는 그 희소한 가치는 때때로 권력의 욕망을 부추긴다. - P157

정화의 권력은 정교하고 미시적으로 행사된다. 미시 권력은 거대한 힘에 의존되어 있다. 작은 공간의 권력자는 스스로 절대자임을 천명하려 하지 않는다. 더 큰 힘에 기대어 대리자 노릇을 한다. (…) 미시 권력을 이용하는 자는 큰 힘의 대리인을 자처하며 큰 힘과 나머지 구성원 사이에 자신을 위치시킨다. 그런 위계적 구도 안에서 큰 힘에게는 의존하고 나머지 구성원들에게는 그 힘을 대리하여 안전하게 권력을 행사하려 한다. (…) 위대한 힘엔 위험한 유혹이 따른다. 그래서 힘을 가진 자에게는 항상 책임이 따르는 것이다. 만일 위계적이고 의존적인 굴레에 갇혀 있다고 생각되면, 당당하게 홀로 자기의 길을 밝히며 한정된 공간을 떠나는 것이 정화의 운명적 과제다.

음적인 화라는 것은 그런 속성이 크게 드러나지 않고 잠시 숨겨져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정화는 표면적으로는 온화하지만 내면엔 뜨거운 화염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성욕일 수도 있고, 음악이나 미술 등에 대한 열정일 수도 있다. 세상을 바꾸는 혁명적 실천이기도 하고, 학문이나 기술에 대한 발심이기도 하다. 이런 욕 159 망들이 겉으로는 크게 드러나지 않지만 심연에서 폭발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그 불꽃 같은 경험은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삶의 근원적 추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화병의 불씨가 되는 경우도 있다. - P158

경금의 기호
바위, 무쇠, 중장비, 단단한 물질
강한 신념 : 소신, 의지, 추진력, 결단력
구조화 : 명분, 원리원칙, 믿음, 정의감
혁명 : 현실화, 거시적 혁명
결실 : 실리, 독선
승부욕 : 활력
동료애 : 융통성 부족, 비판적, 비타협적, 약한 사교력

경금은 거시적 혁명과 현실적 이해타산 사이에서 갈등하는 금의 모습을 닮았다. 신금에 비해서는 논리적 날카로움이나 절제력이 약하다. - P1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