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 박완서 작가 10주기 에세이 결정판
박완서 지음 / 세계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잘 몰랐습니다. 박완서 님이 세상을 떠나고 열해가 지났다는 걸. 박완서 님이 세상을 떠났을 때 소식은 들었지만 날짜는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박완서 님이 그때 세상을 떠나지 않고 지금까지 살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잠깐 했는데. 그런 생각 안 하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지난 열해 동안 세상은 참 많이 바뀌었겠지요. 열해면 강산이 바뀐다잖아요. 이젠 열해는 길지도. 저는 그렇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제가 그렇게 느끼는 거고 달라진 거 있을지도. 게으른 건 여전합니다. 이건 정말 바뀌지 않는군요. 요새 덜 게으르게 살아야지 하지만 잘 안 됩니다. 늘 바쁘게 이것저것 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 그런 사람도 2020년에는 그러지 못했을 것 같네요.

 

 이 책을 보면서 박완서 님이 소설가가 된 건 어머니 덕분이 아닌가 했습니다. 박완서 님 어머니가 교육열이 높아서 아이들을 서울에서 공부하게 한 건 아니더군요. 박완서 님 아버지가 덧없이 세상을 떠나서 시골을 떠나 도시로 간 거였어요. 박완서 님은 어릴 때 할아버지 할머니 사랑을 받았더군요. 그게 긴 시간은 아니었다 해도 그런 시간이 있어서 좋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박완서 님은 나이를 먹고 그때 일을 선명하게 떠올리기도 했어요.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박완서 님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그때는 여자아이 이름을 제대로 지어주지 않는 때였더군요. 옛날 초등학생은 4, 5, 6학년 세번이나 수학여행을 했더군요. 서울에서 개성으로 수학여행을 가다니. 지금은 그러지 못하네요. 2020년에는 수학여행 자체가 없었겠습니다.

 

 작가가 되겠다 어릴 때부터 생각하고 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느 날 소설이 쓰고 싶어서 쓰고 작가가 된 사람도 있지요. 박완서 님은 두번째예요. 박완서 님은 1970년 봄에 단골 미장원에서 차례를 기다리다 《여성동아》를 봤어요. 거기에 여성 장편소설을 모집한다는 글이 있었습니다. 박완서 님은 그 글을 보고 소설이 쓰고 싶은 마음이 들고 썼어요. 집안 일하는 틈틈이 식구들 몰래 썼답니다. 그 소설을 보내고 나서 생각하는 게 조금 재미있었습니다. 우체국 직원이 원고를 아무렇게나 다루거나 심사위원이 글씨를 보고 글을 제대로 읽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어요. 당선 소식을 들은 박완서 님은 상금 오십만원을 제대로 주려나 하는 걱정도 했어요. 그런 걱정과 다르게 박완서 님은 상금 잘 받았어요. 1970년 오십만원은 지금 돈으로는 얼마쯤 될까요. 별 생각을 다하는군요. 처음으로 쓴 소설이 당선돼서 무척 기뻤을 것 같아요. 한편으로 걱정도 했습니다.

 

 소설을 썼다고 해서 언제나 소설가인 건 아니지요. 소설을 써야 소설가겠습니다. 박완서 님은 소설가였네요. 소설이 당선된 뒤 박완서 님은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까 생각하다 소설을 썼습니다. 열심히 썼답니다. 박완서 님 남편은 박완서 님한테 서재를 마련해줘야겠다고 했답니다. 무슨 소설이냐 하지 않고 서재를 마련해줘야겠다고 하다니, 멋진 남편이 아닌가 싶네요. 박완서 님보다 세상을 일찍 떠났지만. 지금은 저세상에서 만났을까요. 죽은 사람을 생각하면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박완서 님은 몸이 없이 영혼만 있으면 뭐 하나 했지만. 영혼과 영혼은 몸이 있을 때와 다르지 않을지도 모르지요. 이건 욕심이겠지요. 아직 저세상에 안 가 봐서.

 

 

 어머니는 밤늦도록 바느질품을 파시고 나는 그 옆 반닫이 위에 오도카니 올라 앉아서 이야기를 졸랐다. 어머니는 무궁무진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었을뿐더러 이야기 효능도 무궁무진한 걸로 믿으신 것 같다. 왜냐하면 내가 심심해할 때뿐 아니라 주전부리를 하고 싶어할 때도, 남과 같이 고운 옷을 입고 싶어할 때도, 친구가 그리워 외로움을 탈 때도, 시험 점수를 잘 못 받아 기가 죽었을 때도, 어머니는 잠깐만 어쩔 줄을 모르고 우두망찰을 하셨을 뿐, 곧 달덩이처럼 환하고도 슬픈 얼굴이 되시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로 내 아픔을 달래려 드셨다.  (205쪽)

 

 

 앞에서 박완서 님 어머니 이야기를 잠깐 했지요. 박완서 님 어머니는 박완서 님한테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었답니다. 박완서 님은 어릴 때 성질을 부리거나 남의 말을 많이 했나 봅니다. 어머니는 그런 박완서 님한테 다른 사람이 가진 좋은 점을 찾아보라 했어요. 좋은 말씀이네요. 아는 말이기는 해도. 그 말을 보고 저도 그게 더 좋을 텐데 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가진 좋은 점을 잘 보는 사람도 있더군요. 저는 잘 못합니다. 박완서 님은 어머니한테 이야기꾼이 되는 걸 배운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박완서 님은 어머니 이야기 많이 쓰기도 했지요. 예전에 박완서 님 글 많이 보기도 했는데, 거의 잊어버렸습니다. 지금 보면 다르게 다가올 것 같기도 합니다. 언젠가 다시 만날 기회가 올지. 기회를 만들겠다고 하지 않다니. 제가 그러지 않을 것 같아서.

 

 오랜만에 박완서 님 글을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박완서 님은 세상을 떠났지만, 글은 세상에 남았네요. 많은 사람이 오래오래 박완서 님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희선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09-05 08: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벌써 10년이나 지났군요 ㅜㅜ 10년동안 많은 일이 있었는데... 박완서님 첫 당선 되셨을때의 기분이 어떠셨을지 웃음이 나네요. 좋은 글은 이렇게 오래 남나봅니다~!!

희선 2021-09-07 01:27   좋아요 1 | URL
시간이 참 빨리 갑니다 예전에 박완서 님 세상을 떠났다는 말 인터넷에서 봤는데, 시간이 흐르는 동안 여러 가지 달라졌겠습니다 스마트폰이 가장 먼저 생각나기도 하네요 박완서 님 처음 쓴 소설이 당선돼서 기쁘면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마음이 잘 드러났습니다 그 뒤에도 소설 쓰는 데 애쓰셨습니다


희선

stella.K 2021-09-05 19: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70년에 50만원이면 결코 작은 돈은 아니죠.
그 시절 10원으로 과자 한 봉지 크림빵, 하드(아이스바) 등을 사 먹기도 했대요.
2천원으로 장을 보던 시절이었으니까.
지금 같으면 감히 상상도 할 수 없죠.
그러니 50만원의 가치는 지금의 천만원 내지 3천만원쯤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10주기도 그렇지만 박완서님 자체가 너무 일찍 돌아가신 느낌입니다.
지금도 살아계실 것만 같은데...
저도 예전에 몇권 읽었는데 안 읽은지가 한참 되네요.
다시 읽으면 어떤 느낌일지 모르겠네요.
이분의 작품은 나이들어 읽어야 할 것 같은데 너무 일찍 읽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언제고 쫘악~ 읽으면 좋을 것 같은데 그럴 수 있을까 모르겠어요.ㅠ

희선 2021-09-07 01:32   좋아요 2 | URL
물가가 아주 많이 올랐네요 몇 해 전은 어느 정도나 달라졌는지 잘 모르지만, 몇십해 전과 지금을 보면 아주 많이 올랐다는 걸 알겠습니다 조금씩 오르는 걸 알면 그런가 보다 하는데 어떤 건 시간이 지나고 나서 얼마 올랐다는 걸 알고 많이 올랐네 하기도 해요 그때 오십만원 지금 돈으로 하면 꽤 되는군요 그러니 걱정되기도 했겠습니다 정말 그걸 줄까 하는...

이렇게 책이 다시 나오기도 하니 박완서 님을 아주 잊지는 않겠습니다 저는 돌아가시고 아프셨다는 걸 안 것 같아요 어쩐지 저도 잘 모를 때 소설 본 것 같기도 합니다 지금도 잘 모르지만, 예전에는 더 모르고 한국 소설 보기도 했는데... 거기에 박완서 님 책도 있었어요 전쟁 피난 그런 이야기 본 듯하네요 오빠나 아드님 이야기도 있었군요


희선

서니데이 2021-09-05 20: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었어요.
박완서 선생님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들으면 그 시대 다른 가정보다 어머님과 가족들이 진학을 위해 많은 관심을 보였던 가정 같았어요. 전쟁 전에 서울대학교 다니던 일화도 있고요, 공부하러 서울로 오는 이야기도 있었으니까요. 가족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어머님에 대한 그리고 가족들에 대한 따뜻한 기억과 그리움을 느끼게 되네요. 잊고 살다보니, 선생님 떠나신지 벌써 10년이 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또 그리워하는 분 같아요.
잘 읽었습니다. 희선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희선 2021-09-07 01:36   좋아요 2 | URL
서니데이 님 댓글을 보니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가 생각나기도 하네요 지금 생각하면 저는 그걸 그저 이야기로만 본 건 아닐까 싶어요 이제는 그게 박완서 님 경험을 녹여낸 소설이라는 걸 알기도 하네요 그러면서도 여전히 소설 보면서 작가는 잘 생각하지 않아요 예전에는 더 작가와 소설을 따로따로 봤어요 그게 그렇지 않다는 걸 나중에 알았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몰랐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소설을 다 작가 이야기로 보면 안 되겠습니다 박완서 님 글은 여전히 많은 사람이 보겠지요

서니데이 님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페크pek0501 2021-09-07 13: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작가는 떠났지만 글은 남아서 이렇게 독자들이 기억하고 있네요.
40살인가 늦게 등단한 작가라서 작가지망생들에게 희망을 주셨던 분이지요.
떠나신 지 벌써 10년이 되었군요.

희선 2021-09-08 01:45   좋아요 0 | URL
사람은 떠나도 글이나 그림 음악 같은 건 남는군요 박완서 님이 늦게 소설가가 되셔서 박완서 님을 보고 희망을 가진 사람 많았겠습니다 늦게 소설가가 되셨지만 꾸준히 소설을 쓰셨네요 벌써 열해라니 시간 빨리 가죠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