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봉 초모랑마의 북벽이 황금빛에 물들었다 스러지는 일몰 정경을 동네 뒷산 보듯이 마주하기도 한다. 고원에 펼쳐진 호수들은 짙푸른 천연 빛을 발한다. 주변 대지의 황량한 갈색 톤과 극적으로 대비된다. 티베트 여행은 지구별 대자연의 경이와 만나는 여정이다. 시간이 느릿하게 흐르는 그곳에서 우리는 더 느리게, 더 단순하게, 더 깊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며, 몰랐던 자신의 또 다른 내면과도 마주하게 된다. - P-1
"이게 내 거야."라고 말하면서. 그 순간, 수행원들의 허리가 자연스레 숙여졌다. 갑자기 왕 앞에 나선 신하들 모습이 그러할 것이었다. 고승 또한 머리를 조아리며 ‘전하’라고 말하듯 ‘쿤둔’이라고 낮게 읊조렸다. 큰 감동에 휩싸이는지 그의 눈빛은 마치 꿈에 취한 듯 몽롱해 보였다. - P-1
제갈량은 ‘그럼 어디 한번 끝까지 덤벼 봐라.’ 하는 마음으로 매번 그를 풀어줬다. 그리곤 다시 곧 붙잡았다. 결국은 일곱 번째 가서야 맹획의 승복을 받아낼 수 있었다. 비로소 남방 일대를 완전히 복속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 P-1
‘일곱 번 풀어주고 일곱 번 붙잡는’ <삼국지> 칠종칠금(七縱七擒)의 이야기는 당시 남만(南蠻)으로 불렸던 지금의 윈난성(云南省) 일대가 그 현장이었다. - P-1
이번 우리 여행의 핵심 키워드는 두 가지, 차마고도와 동티베트이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교역로라는 차마고도, 오래전 KBS 다큐 영상으로 만났던 그 현장들을 오롯이 누비고 싶었다. - P-1
심야 완행열차가 쿤밍역을 출발했다. 자정이 거의 가까워진 시간이었다. - P-1
성루 지붕에 쓰여 있는 ‘文獻名邦(문헌명방)’은 ‘문화와 학문으로 유명한 지역’ 정도의 뜻이겠다. 이곳 따리의 자부심을 네 글자로 대변하고 있다. - P-1
남문 바로 인근 ‘大理古城旅客中心’이라는 빨간색 글씨가 선명한 건물로 들어섰다. 따리 고성 시외버스터미널이다. - P-1
지나온 쿤밍과 따리의 평균 해발고도는 1,900m와 2,000m였지만 곧 만날 리장과 샹그릴라는 2,400m와 3,200m 수준이다. 고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이다. 윈난 차마고도의 복판을 향해 달리고 있음을 조금씩 실감하게 된다. - P-1
이렇게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진 차는 200km 북쪽의 푸얼현(普洱县)으로 모아진 뒤 외부 상인들에게 팔려나갔다. - P-1
200km 북쪽의 푸얼현(普洱县)으로 모아진 뒤 외부 상인들에게 팔려나갔다. 북쪽으로 따리, 리장을 거쳐 티베트 고원으로, 그리고 동쪽으론 쿤밍을 거쳐 중원 지역으로 퍼져나간 것이다. - P-1
푸얼현은 이를테면 시솽반나에서 재배된 차들의 유통 집산지이면서 외부 세상으로 연결되는 삼거리 위치였다. 그리고 언젠가부터 이들 차의 이름은, 원산지 시솽반나가 아닌 집산지 푸얼(普洱)의 이름을 따라 푸얼차(普洱茶 보이차)로 불리며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 P-1
반면에 바로 인근으로는 G214 도로가 우리와 가까웠다 멀어졌다를 반복하면서도 꾸준하게 나란히 이어지고 있다. 그 옛날 마방들이 푸얼현(普洱县)에서 잔뜩 매입한 푸얼차를 말 등에 싣고 걸었던 오래된 옛길 차마고도(茶馬古道)이다. - 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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