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한지 한신 고사성어

중국사 최고의 명장 한신은 많은 고사성어를 만들어냈다.
예전에 우리나라에 한신증권이라는 증권사가 있었는데 지금은 폐업한지 오래다

1. 과하지욕(胯下之辱): 불량배의 가랑이 사이를 지나가는 치욕을 참아 목숨을 부지하고, 초나라 왕이 된 후 그 자를 불러 돈을 내리고 용서함. 바짓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치욕을 뜻하는 고사성어로, 큰 뜻을 지닌 사람은 쓸데없는 일로 남들과 옥신각신 다투지 않음을 빗대는 말이다.

2. 일반천금(一飯千金): 한신을 불쌍하게 여겨 밥을 주고 ˝당신에게 돌려받을 것은 기대도 안 한다.˝라고 말했던 동네 아낙네에게 왕이 된 후 크게 보답함

3. 국사무쌍(國士無雙): 소하가 유방에게 한신을 천거할 때에 쓴 표현으로 나라에 둘도없는 뛰어난 인재를 나타냄. 사기 회음후열전에서 나오는 이야기다.파촉으로 쫓겨나며 여러 인재들이 떠나가는 와중에 유방이 소하도 사라진 것을 알고 슬퍼하는 사이 소하가 다시 돌아오자 그 연유를 물어보는데 한신이 떠나가는 것을 데리고 돌아오느라 사라졌다고 했다. 유방이 지금까지 소하가 어떤 장수들이 떠나더라도 붙잡은 적이 없다며 의심하자, 소하가 한신을 천거하면서“至如信者 國士無雙(나라안의 선비 중 그(한신)에 비견할 자가 없습니다.)”이라고 한 데서 비롯되었다.

4. 다다익선(多多益善): 유방과 대화에서 지금도 자주 쓰이는 고사성어를 만들었다.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다는 의미의 고사성어. 하루는 유방이 한신에게 서로의 군사적 능력이 어떠한가를 물어보았는데, 한신이 유방의 능력은 ˝불과 10만 명을 거느릴 수 있을 뿐˝이지만, 자신은 병사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다˝고 대답한데서 비롯되었다. 사마천의 사기 회음후열전에 나온다.

5. 암도진창(暗度陳倉) : 전략으로 적을 속이는 명수잔도 암도진창(明修棧道 暗度陳倉)이란 말을 만들었다. 한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은밀히 진창을 건넌다.˝라는 말이다. 여기서의 진창은 삼국지연의에서 학소가 제갈량의 대군을 격퇴한 그 진창이 맞다. 초한쟁패기 시절에 한신이 삼진을 점령하기 위해 파촉에서 나올 때에 생긴 말로, 원래 말은 명수잔도(明修棧道) 암도진창(暗度陳倉) 이다. 겉으로는 잔도를 고치면서 은밀하게 진창을 건넌다는 말.

6. 배수진(背水陣): 병법 최악의 수이자 금기인 배수진(背水陣)을 성공시켜 배수진을 전략적 전술 또는 결사적 각오라는 의미로 재탄생시켰다. 사마천 사기 회음후열전에 나오는 한신의 정형전투에서 유래되었다. 유방이 이끄는 전한 본군과 분리돼 북방의 제후국들을 평정하던 한신은 조나라에서 조의 재상 진여의 20만 병사와 대결하게 되는데, 이 전투에서 한신은 훈련도가 낮은 자국의 군사들을 분발시키기 위해, 일부러 강을 등지고 진을 쳤으며, 물러설 곳이 없는 공포를 느끼고 사력을 다해 저항하기 시작한 한군은 한신을 얕보고 공격했던 조군에게 승리했다. 이처럼 ‘배수진‘하면 왠지 일부러 위험한 상황을 만들어서 사기를 높여 적을 무찌르는 비장의 전술이라는 인식이 퍼져 있다. 물을 등지는 형태의 군진이 아니나 신라의 임전무퇴 작전도 이와 같은 목적이었다.

7. 사면초가(四面楚歌): 항우와 마지막 결전인 해하전투에서 항우를 사지로 몰아넣어 사면초가(四面楚歌)라는 말이 나오게 하였다. 사기 항우본기에서 유래한다. 항우가 해하에서 한군에 포위되었는데, 초군이 죽기살기로 덤벼들어 쉽게 기세가 꺾이지 않자, 어느날 한군이 초군의 사기를 꺾기 위해 사방에서 초나라 노래가 울려퍼지게 했다. 이러자 고향과 가족 생각에 기세가 꺾인 초군에서 탈영병의 규모는 삽시간에 늘어났다. 심지어 항우의 숙부인 항백, 초군에서 최고의 장군인 종리말, 계포 등도 탈영했을 지경이었는데, 결국 초나라군에는 환초, 주란, 항장[1]과 800여명의 군사만이 남았다고 한다. 한군은 탈영한 초나라 군사들에게 노래를 부르게 했고, 노랫소리는 점점 커져갔다. 이에 항우는 ˝한나라가 이미 초나라를 점령했다는 말인가, 어째서 초나라 노래를 부를 줄 아는 사람이 이토록 많은가!˝라며 크게 놀라고 슬퍼했다. 이때 항우는 비통한 마음을 담아 노래를 불렀는데, 이것이 그 유명한 ‘해하가‘다. 역발산기개세라는 첫구절로도 유명하다.

9. 토사구팽(兎死狗烹):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는 삶긴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성취된 뒤에 그 일의 성취에 있는 힘을 다하여 애를 쓴 사람을 의리 없이 내치는 경우를 가리키는 고사성어이다.
사기 월왕구천세가에서 ‘교토사주구팽(狡兔死走狗烹: 교활한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는 삶긴다.)‘이라고 나온다. 이 말이 ‘토사구팽‘으로 축약된 것. 범려, 문종 등의 헌신으로 월왕 구천이 마침내 중원의 맹주가 되자, 범려가 갑자기 월나라를 떠나면서 문종에게 ‘토사구팽‘ 당하기 전에 당신도 월나라를 벗어나라고 충고한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같은 표현이 사기 회음후열전에서도 나오는데, 이때는 유방에게 지위를 강등당한 한신이 유방을 원망하면서 이 말을 한다.

한신 외
9. 소규조수(蕭規曹隨): 소하는 본래 조참과 사이가 나쁘지 않다가 어떤 일을 계기로 해서 그와 몹시 사이가 나빠지게 되었다. 소하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조참은 ˝내가 상국이 되겠지.˝ 하고 사정도 알아보지 않고 짐을 꾸렸는데, 진짜로 황제의 사자가 곧 조참을 부르러 왔다. 상국으로 임명되고 난 조참은 일이라고는 눈꼽만큼도 하지 않고 놀기만 했는데 그 이유가 폐하도 선제보다 못하고, 내 능력도 소하에 미치지 못하는데, 소하가 한 그대로만 하면 무슨 문제가 있겠나?라는 것이었다. 그전까지는 의문을 품던 혜제도 그 이야기를 듣고는 바로 이해했다. 여기서 유래된 것이 바로 소규조수(蕭規曹隨)의 고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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