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타고라스의 유명한 계승자로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로마의 건축가 비트루비우스 등이 있다.

당장 웃음을 멈춰야 해. 유머는 쓸데없고 위험하기만 한 거야.

복잡해지는 게 싫고, 양측에 무기를 팔아 돈이나 벌고 싶었던 거지.

미국이 끝까지 행동에 나서지 않았다면 지금 전 세계는 나치의 지배를 받고 있을지도 몰라…….

당연히 미국도 마찬가지일 테고. 이렇듯 하나의 사건이 세상의 흐름을 뒤바꿀 수도 있어.

〈어떤 문제든 해결책은 있단다, 모든 건 상상력에 달렸어〉

인용구를 끌어와 해결책을 찾으려는 사람들을 나는 별로 신뢰하지 않아. 자신만의 인용구를 만들 상상력이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야.

〈네 행복이 다른 사람의 결정에 좌우되는 순간 불행은 시작이야〉

그리스 문화에서 작은 성기는 똑똑한 머리의 상징으로, 큰 성기는 아둔함의 상징으로 여겼다. 이 시대에 제작된 남성 나체 조각상들 대부분에 작은 성기가 달린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당신들은 겁쟁이에다 부역자라는 걸 알아 둬. 체코슬로바키아를 나치의 손에 넘긴 뮌헨 협정을 체결한 네빌 체임벌린 총리에게 윈스턴 처칠이 했던 말을 내가 그대로 해주지. 〈당신은 전쟁과 불명예 중에서 불명예를 선택했소. 그리고 곧 전쟁이 일어나게 될 것이오!〉

〈바스테트야, 절대 생각 없이 행동에 나서선 안 된다. 직감과 반대로 행동하는 걸 두려워하지 마라. 더러는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 되기도 한단다.〉

키케로는 『운명론』에 이렇게 쓰고 있다. 〈당신이 병에 걸렸는데 만약 나을 운명이라면 의사를 불렀든 부르지 않았든 나을 것이고, 낫지 못할 운명이라면 의사를 불렀든 부르지 않았든 낫지 못할 것이다.〉

숙명론은 자유 의지를 부정함으로써 인간을 책임에서 자유로운 존재로 규정하는 반면, 부처는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이 결과를 초래하니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누가 너를 괴롭히거든 복수에 마음을 쓰지 말고 강가에 나가 기다려라. 그러면 그의 시체가 떠내려오는 것이 보일 것이다.〉

아나톨리 라포포르트 교수가 만든 프로그램이 최종 승자로 확정됐다.
그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단순한 세 가지 원칙에 따라 작동했다.
첫째, 협동.
둘째, 상호성.
셋째, 용서.

〈네가 무엇을 하든 자연은 다 알고 있단다. 네가 하는 행동에 따라 자연으로부터 상을 받을 수도 벌을 받을 수도 있어.〉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인 미국의 과학자 리처드 도킨스는 독창적인 이론을 제시했다. 우리 몸속에 사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기생충 등이 부지불식중에 우리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인간의 격언 중에 이런 게 있어. 〈멍청이들만이 의견을 바꾸지 않는다.〉 개에 대한 편견을 버린 건 정말 잘한 일이야, 바스테트.」

〈큰 위험 없이는 큰 성취도 불가능하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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