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뉘에넌에 와서 처음 그린 채색화 습작들과 요즈음의 그림을 비교해보면너도 깨달을 거야. 색채가 훨씬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 P185

작은 등불 아래서 접시에 담긴 감자를 손으로 먹는 이 사람들을 그리며 나는 그들이 마치 땅을 파는 사람들처럼 보이도록,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내려고 애썼단다. 이 사람들이 먹고 있는 건 자신들이 노동을 통해 정직하게 번 것임을 말하고싶었지. - P186

지금까지는 이처럼 ‘흙으로 그려진 듯한 강력한 두상을 그린 적이 없었지. 하지만 이런 두상을 분명 더 그럴 수 있을 거야. 일이 잘 풀리면(수입이 나아져서 더 많이 여행할 수 있으면 언젠가는 광부들의 두상을 그리고 싶어. - P195

아무튼 내 일에 완전히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계속 작업을 하고 있단다. 지금보다 더 빨리 일할 수 있기 위해서야. 예를 들면 한 달 동안 서른점가량의 습작을 그럴 수도 있을 거야. - P195

"천사를 그린다고요! 누가 천사를 보았죠?" 쿠르베의 이 말을 듣고 웃을지 모르지. 하지만 덧붙여 하고 싶은 말이 있단다. <하렘의 재판관들>을 예로 들면, 대체 누가 하렘의 재판관들을 보았지? 또 <투우>라는 그림도 있지만, 누가 투우를 보았지? - P197

내가 하는 말이 부당하게 여겨질지도 몰라. 하지만 아틀리에에서 그려지는 이런 이국적인 그림들에는 이제 짜증이 나는구나. 몸을 털고 밖으로 나가 현장에서 그리라고 말하고 싶어! 그러면 별의별 일이 다 일어날 거야. 예컨대 네가 받게 될 네 점의 그림에서는 적어도 백 마리 이상의 모기를 없애야 했단다. - P197

네가 받는 느낌은 어떤지 모르겠다만, 내 경우엔 작업을 하면 할수록 농부들의 삶에 점점 더 빠져든단다. - P199

하지만 내가 그리고 싶은 건 성당보다 사람들의 눈이야. 이들 눈 속에는 성당에 없는 무언가가, 엄숙하고도 위엄이있는 무언가가 존재하기 때문이지. 불쌍한 거지의 영혼이든 매춘부의 영혼이든, 인간의 영혼이 내가 보기엔 더 흥미로운 대상이야. - P210

이곳엔 분명 무언가 할 일이 있을 거야. 이 도시엔 예쁜 여자들도 많은 것 같으니, 여자들의 초상화나 두상, 인물화를 그려 돈을 벌 수 있을 테지. - P210

[1885년 12월 28일]
코발트는 신성한 색이야. 사물들 주위로 보이는 하늘보다 더 아름다운 것은 없단다. 양홍색은 적포도주색을 말하는데, 실제로 포도주처럼 따뜻하고 생기가 가득하지에메랄드 그린도 마찬가지야. 이런 색들을 사용하지 않는 걸 검약의 미덕으로 볼 순 없지. 카드뮴 옐로도 그렇단다. - P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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