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이지 삶과 작품 세계가 모두 파란만장하네요.
리멘슈나이더의 작품은 이후 사람들에게도 솔직하고 진정성 있게다가갔을 겁니다. 이런 이유에서 틸만 리멘슈나이더가 보여주는 미술은 언제나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 P356

북유럽 제대화의 결정판: 이젠하임 제대화 
이제 마지막으로 제대화를 하나 더 살펴보러 갑시다. 프랑스의 자그마한 도시로 발길을 옮겨볼까요? 콜마르라는 곳인데, 여기에 가면 지금까지 살핀 제대화의 세계를 총정리해줄 만한 작품을 만날수 있습니다. 바로 마티아스 그뤼네발트의 이젠하임 제대화입니다. - P356

이 지방은 상황에 따라 프랑스에 속했다 독일에 속했다  하다가 제2차 세계대전이후 완전히 프랑스에 속합니다. 이젠하임 제대화도 지금 프랑스에 있습니다만 그걸그린 그뤼네발트는 독일출신작가예요. 아무튼 기차로 콜마르에가려면 일단 스트라스부르 같은 큰 도시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 P359

맥각 중독증은 맥각균에 오염된 호밀이나 보리 곡물을 섭취하면 결리는 병입니다. 밀을 주식으로 하던 유럽인에게는 아주 치명적인질병이에요. 요즘은 맥각 중독증이라 부르지만 당시에는 ‘성 안토니우스의 병‘이라고했죠. 이 병에 걸리면 손끝과 발끝이 불에 타들어가는 듯한 엄청난 고통을 겪는다고 해요. 성 안토니우스는 이 고통스러운 병을 낫게 해줄 거라 믿어졌고요. 맥각 중독증에 걸리면 처음엔 손발이 저리다가 나중에는 괴사해 결국 사지를 절단해야만 했어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는 무서운 질병이었습니다. - P364

그림이 담은 
치유의 염원 이젠하임 제대화가 예수가 겪은 고통만 담아낸 건 아닙니다. 2단계모습의 오른쪽 날개엔 예수의 부활 장면이 그려졌어요.
다음 페이지를 보세요. 여기서 예수는 모든 상처가 말끔하게 치유된 모습이죠. - P369

네, 제대화를 볼 때 장소성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앞서 본 병원용그림들이 담고자 했던 치유의 염원이라는 메시지는 병원이라는 공간 속에서 더 강렬하게 다가왔을 테죠. 저는 이처럼 당시 미술이 지닌 메시지를 작품이 놓였던 실제 공간 속에서 읽어내려는 오늘날미술사학계의 노력을 존중합니다. - P372

북유럽에서 그려진 수많은 제대화 중에서도 십자가에서 내리심, 포르티나리 제대화,
성 볼프강 제대화, 예수 성혈 제대화, 이젠하임 제대화는 빼놓을 수 없는 걸작이다. - P373

누구든지 무언가를 창조하려는 사람은이전에 전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식을 차용해야 한다.
알브레히트 뒤러 - P375

알프스산맥을 사이에 두고 제각각 다른 길을 걷던 이탈리아와 북유럽 미술은 1500년을 전후로 조화롭게 융합할 가능성을 찾습니다.
이런 움직임의 중심에 있었던 인물이 바로 알브레히트 뒤러입니다.
뒤러는 이탈리아와 북유럽 미술을 조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당시 미술을 한 단계 끌어올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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