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죠. 지중해 무역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물품이 후추였어요. 그래서 지중해 무역을 후추 무역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P32

물론 후추만 거래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때 유럽인들은 동방에서흘러들어온 비단이나 도자기, 유리나 카펫 같은 호화로운 사치품에도 크게 매료되었습니다. - P32

그런 셈입니다. 베네치아를 필두로 제노바, 피렌체, 피사 같은 도시국가들은 이 지중해 무역을 통해 수백 년간 막대한 부를 축적합니다. 결국 축적된 부는 나중에 미술로 흘러들어가게 되죠.
이제 조금은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성장했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그러면 좀 더 그 내부로 들어가 보도록 하죠. - P34

길드는 상인과 장인들이 직업별로 만든 단체나 조직을 뜻합니다.
그런데 당시 이탈리아에서 도시국가의 정부가 길드의 대표들로 구성되면서 국내 정치를 좌우하게 되었지요. - P35

고급 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장인은 같은 그룹에 낄 수 없었나요?
그렇습니다. 하급 기술자를 포함해 단순 노동자들도 많이 있었는데, 길드를 만들 수도 없었습니다. ‘포폴로 그라소‘와 구별하기 위해 마른 사람이라는 의미의 ‘포폴로 미누토‘라고 불렀습니다. - P35

사실 아무리 설명해도 중세는 지금 우리가 사는 세계와는 너무 다른 세계였기 때문에 머릿속에 잘 그려지지 않을 거예요. 중세 이탈리아 도시국가에 살던 사람들을 생생하게 대면할 수 있는 확실한방법을 하나 알려드리죠. 바로 단테의 대서사시 『신곡』을 읽는 겁니다. 이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개성을 생동감 넘치게 잡아내고 있는 작품이거든요. - P36

『신곡』에서 단테는 지옥, 연옥, 천국 3개의 저승세계를 차례대로 방문합니다. 저승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는데 상당수가 실존인물입니다. 특히 당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만한 유명 인사나 스캔들의주인공을 지옥에서 만나기도 하죠. 물론 아무리 지어낸 이야기라지만 지옥불에 타고 있는 사람으로 그려진 당사자는 기분이 좋지 않았을 겁니다. - P37

실존인물을 등장시킨 이유가 뭔가요? 요즘 같았으면 소송 당할지도모르는데….
사실 단테가 이렇게 실존인물을 등장시킨 데에는 어느 정도 사적인 감정이 담겨 있습니다. 자기에게 모질게 한 사람들은 지옥으로 보냈고, 잘해준 사람들은 천국으로  보냈거든요. - P37

단테는 피렌체의 유력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나 일찍 공직에 진출했으니 인생 초반은 탄탄대로였죠. 20대에 이미 고위 공무원이 되었고, 1300년경에는 짧게나마 국가수반의 역할을 맡기도 합니다. 그렇게 잘 나가던 단테는 피렌체 내부의 권력 다툼으로 1302 년에 졸지에 추방당했습니다. 이때 단테의 나이는 37세였습니다. - P38

피렌체 단테의 집 
단테는 피렌체에서 태어났지만 권력 투쟁 과정에서 추방당했다. 단테 가문의집은 현재 단테의 삶과 문학적 업적을 기리는 박물관이 되었다. - P38

그런 거죠. 단테는 백색당에 가담했습니다만 결국 백색당이 패하면서 반역죄로 영구 추방당합니다. 전 재산을 몰수당했고 잡히면 화형이라는 선고를 받았지요. 이렇게 해서 떠돌이 신세로 전락한 단테가 인생 후반에 이르러 쓴 글이 『신곡』입니다. 단테는 여기에 자기의 억울함과 배신감, 시대를 향한 분노까지 담았습니다. 당시 이탈리아를 잘못 이끈 정치인이나 부패한 성직자들, 조국 피렌체를배반한 인물들을 지옥으로 보냈고 자기한테 잘못한 사람도 일부 끼워 넣었습니다. 심지어는 교황들을 지옥에 보내기도 했어요. - P39

연옥은 현대인에게 낯선 개념일 테지만, 중세유럽 사람들의 내세관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연옥은 천국과지옥의 중간 단계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연옥에서 일정 시간 죄를뉘우치고 회개하면 천국으로 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일종의 천국 대기실이 되는 셈입니다. - P42

거기서 죗값을 어느 정도 치르면 천국에 갈 수 있을  거라고 믿었던 거죠. 더 중요한 점은 생전에 지상에서  선행을 많이 했거나 죽은 후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영혼을 위해 기도해주면 연옥에서 천국으로 가는 대기시간이 줄어든다고 생각했다는 겁니다. 이렇게 상인들에게도 천국으로 가는 문이 열린 거지요. - P43

유럽미술은 1300년대부터 급격히 성장했는데, 특히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에서 그성장이 두드러졌다. 도시국가의 내부 정치는 혼란스러웠지만 활발한 무역으로 부를축적한 상인 계층은 르네상스 미술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P45

스탕달 신드롬: 너무 깊게 미술 감상에 빠져 호흡 곤란과 격한 심장박동을 겪는증상. - P45

정치: 황제파와 교황파가 충돌했고, 양쪽 파벌 안에서도 유력한 가문을 중심으로 더 작은 파벌로 나뉨.
경제: 십자군 전쟁 이후 북유럽과 아시아·아프리카를 잇는 무역이 활발해졌고, 그 과정에서 지중해에 위치한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이 막대한 돈을 벌어들임.
계층 상층부: 귀족, 성직자 / 중층부: 상인, 고급 기술자 / 하층부: 하급 기술자 / 최하층부: 빈민, 노예 - P45

살아가면서 어디서 구원을 찾고, 삶이 끝나면저기, 무덤 속에서는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그것을 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톨스토이, 전쟁과 평화 중 - P46

엔리코 스크로베니는 크게 성공한 상인이었습니다. 정확히는 엔리코의 아버지 대에서부터 은행업, 그러니까 고리대금업으로 거금을긁어모았던 집안에서 태어났죠. 아버지로부터 막대한 재산을 물려받은 엔리코는 거대한 저택을 지은 뒤 바로 옆에 이예배당을 세웠습니다. 참고로 함께 지어진 저택은 허물어져버리고 지금은 예배당만 덩그러니 남았습니다. - P50

글쎄요, 엔리코가 순수한 마음으로 스크로베니 예배당을 만들었을까요? 엔리코는 이윤에 철저한 상인이었습니다. 분명히 미술을 통해 뭔가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미술에 돈을 쏟아부었을 겁니다.
사실 스크로베니 집안은 당시 기독교 교리에 따르면 큰 죄를 지은집안입니다. 교회는 노동 없이 얻는 소득을 죄악으로 봤거든요. - P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