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요, 깨끗하다거나 더럽다거나 그런 문제가 아니라요, 전에 어떤 사람이 살았는지가 문제라고요."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물론 저도 갔습니다. ……그러면 안 되는데. 평소 남이 불행에 처한 꼴을 보고 즐기는 구경꾼들을 괘씸하게 여겼지만, 막상 그런 상황에 처하자 호기심을 억누를 수가 없더군요. 아니, 호기심이라기보다는 본능이죠. 인간은 무리를 따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네, 본능이에요. 그러니 어쩔 수 없었습니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하지만 지금은 그걸 왜 봤나 후회막심이에요. 한동안 고기 먹기는 글렀습니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저렇게 불안정한 신발을 신고 다니면 보고 있는 사람이 조마조마하니까. 그리고 그 가방, 어째 무거워 보이는걸요. ……일하러 나오셨어요?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가방이 업무 중이라는 걸 강조하는 듯한 인상이라."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좋은 집을 구하느냐 구하지 못하느냐는 본인의 운과 인연에 좌우되는 경향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직감으로 여기구나 싶은 곳은 이래저래 너무 따지지 말고 결정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어떠세요? 여기로 하시겠어요?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돌아버리겠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하지만 선생님만은 복잡한 표정으로 웃었다.
‘그거 누구니?’
내게 아빠가 없다는 걸 아는 선생님은 시선으로 분명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누구지?
모른다.
정말로?
응, 정말로 모르는 사람!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버리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15분쯤 고민한 끝에 나오코는 ‘나중에 생각하자’는 결론을 내렸다.
지금은 아무리 생각해본들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정신상태가 아니다. 이럴 때는 미래의 자신에게 맡기는 편이 낫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그건 분명 남자가 무섭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없어서 남자라는 생물에 대해 잘 모른다. 따라서 남자를 대하는 방법도 잘 모를 수밖에 없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그 마음이 점점 부풀어 올라 어느덧 소위 ‘여우짓’이라는 갑옷을 몸에 걸치게 됐다. 중년 이상의 남자와 마주할 때만 걸치는 갑옷이지만, 그 덕분에 득을 볼 때도 적지 않았다.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니며 나이 많은 남자에게는 귀여움과 비호를 받았다. 회사원 시절도 마찬가지였고 프리랜서가 된 후에도 ‘여우짓’의 갑옷은 크게 유용했다. 같은 여자들이 그걸 나쁘게 보고 뒷말을 한다는 걸 모르는 바는 아니었지만, 멈추지 않았다. 아니, 멈출 수 없었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엄마도 야마시타 씨를 받아들인 것처럼 보였다. 엄마와 야마시타 씨가 알몸으로 부둥켜안고 있는 모습도 몇 번이나 목격했다. 유치원생이었지만 저러는 건 부부라는 증거라고 어렴풋하게나마 이해하고 있었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이 지역은 R자동차의 소위 조카마치(城下町. 일본에서 전국시대 이래 영주의 거점인 성을 중심으로 형성된 도시를 가리킨다―옮긴이)로, 이 지역에서 장사를 하는 사람은 대부분 R자동차와 뭔가 관계가 있다.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사무실 크기에는 어울리지 않게 거대한 캐비닛, 뭘 구분하는지 잘 모를 훌륭한 파티션, 아무것도 적히지 않은 화이트보드, 묘하게 세련된 선반,

-알라딘 eBook <이사> (마리 유키코)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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