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글을 읽다 무릎을 쳤다. ‘진실로 적을 막아 낼 수 있는 방법은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며, 적이 될 수 있는 자들과도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를 읽고. 나는 이 문장에 공감한다. 이것이 ‘친북좌파‘라는 오명을 쓰더라고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라고 믿는다. 군비경쟁과 적대정책은 국가 경제를 망치고 국민의 정신적 스트레스만 가중시킨다. 그것은 해방 후 한국 정부가 추진해온 대북정책들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나 역시도 북한 정권은 상종하기 싫은 말종의 집단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을 적대시하는 정책만으로는 한반도 평화를 영구화하기 힘들다. 지금의 우리는 공존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것은 쉽지 않은 길이겠으나 대화를 모색해야 한다.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을 통해 늘 배운다. 비교해서는 안되는 대상들이지만.

다음 대통령으로는 그런 분들이 되었으면 한다. 전쟁은 누구에게나 불안하다. 책을 읽자니 별 생각이 다 든다. 또 누군가 이 글에 태클을 걸 사람이 있으려나? ㅎㅎ

‘아기 돼지 삼형제‘에 대한 어떤 견해

어떤 견고함도 적을 막아 내기에는 충분치 않다. 이번에는 셋째 돼지의 집이 늑대를 막아냈지만, 다음에는 더 강한 적이 들이닥친다면? 진실로 적을 막아 낼 수 있는 방법은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며, 적이 될 수 있는 자들과도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지구별의 다양한 사람 살이를 보여 주는 ‘공정한 세계 명작‘은 우리 아이들이 공전의 길을 찾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박현희, <백설공주는 왜 자꾸 문을 열어줄까>, 뜨인돌, 2011, 60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7-04-17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북한을 회유하는 대화에 한계 있다고 봅니다. 사실 문재인이 생각하는 ‘대화‘가 구체적으로 어떤 자세인지 감이 잡히지 않았어요. 물론, 일부 보수 언론이 ‘김정은은 대화 상대‘라는 단어만 부각시켜서 문재인의 안보관을 부정적으로 만든 것도 문제 있었어요.

knulp 2017-04-17 23:23   좋아요 0 | URL
어쩌면 저 역시도 님과 비슷한 생각을 지녔을지 모릅니다. 김정은 집단은 대화의 파트너로는 한참 부족하죠. 그렇지만 이처럼
강대강의 대결로는 더 위험하게 느껴집니다. 마치 70년대 냉전과 다를 바 없어 보입니다. 아쉽지만 그들과 대할 때 약간의 손해는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남북관계는 정말 쉽지 않은 영역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