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전! 골든벨 7 - 한자편 1 ㅣ 도전! 골든벨 7
이병무 글, 이석호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매주 일요일 꼭 챙겨보는 TV 프로그램 '도전 골든벨'과 딸아이가 예닐곱 살무렵 한창 즐겨보았던 만화 '마법천자문'을 떠올리게 하는 책이다.
내용은 명쾌한 줄거리는 없이 황당한 내용이 펼쳐지는 손오공을 주인공으로 한 마법천자문이 어린 딸아이에게 한자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져다준 만화였다면, 이 책은 주인공 나야나가 펼치는 대결속에 감동도 살짝 들어있는 것이 더 맘에 든다.
폐교의 위기에 처한 황금섬 분교를 지키기 위해 전국 골든벨에 나온 나야나가 이번에는 한문으로 대결하게 된다. 상대는 다름아닌 아빠의 꿈을 위해 골든벨에 도전한 염효리로 둘 다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를 가리게 된다.
각조의 최후 1인이 남을 때까지 무한정 문제를 풀어야 하는 예선전과 나야나와 염효리 둘 중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수중게임은 진정 어려운 게임으로 골든벨을 울리기 위한 독특한 게임방식이었다. 그러나, 출제된 문제는 조금 쉬운 듯했는데 역시나 초등생 딸아이에게도 비교적 쉬운 것같았다.
그러나,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포인트>코너를 통해 새로이 알게 된 한자의 형성원리에 따른 상형문자, 지사문자, 회의문자, 형성문자, 전주문자와 가차문자 등은 낱낱의 한자의 음과 뜻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형성원리에 따라 한자가 만들어졌음을 배울 수 있었다.
아직 한자급수 시험을 한 번도 보지 않은 딸아이와 책의 뒷편에 실어놓은 <초등생 필수한자>로 초등한자왕에 도전해볼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