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집중력 혁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하버드 집중력 혁명 -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1% 차이
에드워드 할로웰 지음, 박선령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 시절 공부를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집중력의 차이이고, 똑같은 두뇌와 집중력을 지닌 두 학생 사이의 결정적인 차이를 가르는 것은 인내심의 유무와 정도라는 말을 종종 듣곤 했습니다.

 

현실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단 취업을 하고나면 업무상의 필수불가결한 공부를 제외하고는 특별히 책 한 권 읽지 않더라도 살아가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을 정도(물론 출세에는 큰 지장이 있겠지만)로 상대적으로 노동 강도가 약하고, 퇴근 후에 집에 돌아오면 내내 TV만 보고 별다른 할 일이 없었던 7~80년대와는 달리, 21세기에 들어와서는 선진국 수준으로 사회인들의 재교육화 열풍이 거세지고, 매일같이 쏟아지는 각종 최신 정보와 업계의 자료들이 학생 시절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과 집중력을 투여해 공부해야만 간신히 뒤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사회 전체에 걸쳐 정보화가 급속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런 현실 아래에서 많은 직장인들은 학생 시절이나 취업 준비 때에 못지 않을 정도로 자료를 읽고 정보를 수집하고, 새벽과 퇴근 후에는 외국어 학원을 다니는 등 거의 ()테크 관리수준으로 공부를 하고 정보를 모읍니다. 그런데 한창 어리던 학생 시절과는 달리 10분 이상 집중해서 한 가지 일이나 공부를 집중적으로 하지 못하고, 거의 분 단위로 다른 일들에 주의와 시간을 빼앗기다보면 성과는 오르지 않고 머리와 몸만 피곤해지곤 합니다.

이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래도 생생하던 학생 시절과는 두뇌의 순발력이나 활력이 떨어지고, 체력도 그때에 비해 많이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하곤 하는데, 과연 그럴까요?

 

현대의 성인들이 책상 앞에 가만히 않아 공부를 하거나 자료를 조사할 때 주의를 분산시키고 시간을 허비하게 하는 것이 과연 머리와 체력 노쇠화 탓일까요? 그보다는 오히려 과거와는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에 침투하고 매 시간들을 지배하다시피 하는 각종 카톡과 눈, 메신저, 문자들 때문에 주의력이 산만해지고 집중에 방해를 받고있는 것은 아닐까요?

 

주의력 결핍 치료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하버드 의대 교수 에드워드 할로웰 박사는 현대인들이 주의력이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를 다른 것들보다도 가장 먼저 현대 문명의 이기들이 집중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주의력 결핍 성향 ADT’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만들고 이론적으로 정립시킨 할로웰 박사는 이제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용어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는 유전적인 요소가 강한 명백한 질병이지만, ADT는 그와는 달리 후천적인 문제라고 말합니다.

 

할로웰 박사는 하버드 대학생들을 비롯해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고 연구한 것들을 토대로 쓴 이 책 <하버드 집중력 혁명>에서 현대인들이 자신의 의지나 의사와는 달리 한 가지 일에 깊이있게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력이 쉽게 자주 흐트러지는 이유로 전자기기들의 화면에의 중독, 어떤 일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멀티태스커, 넘치는 아이디어들을 제대로 집중해 키워내지 못하는 경우, 불안감으로 인해 다른 일들에 신경과 시간을 과도하게 낭비하는 경우, 조직을 위해 자신이 희생하는 경우, ADHD 수준으로 주변 정돈을 못하고 극도로 산만하고 불안정한 경우 등 모두 6가지의 전형적인 예들을 하나씩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행동들의 예를 들며, 각자의 경우에 대한 해결의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할로웰 박사는 현대인들이 집중력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운을 차리고 에너지가 넘치게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정신을 집중하기에 알맞은 감정 상태를 유지하고, 일에 대한 관심과 동기 부여를 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체계적으로 시간과 정신을 관리하고, 시간을 활용하는 방식을 제어하는 5가지 요소들을 집중력 강화와 유지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처방으로 제시합니다.

 

6가지 행태와 5가지 처방에 앞서 할로웰 박사는 현대인이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대문명의 이기들인 각종 SNS들을 매일 일정 시간 만이라도 의도적으로 차단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라고 조언하는데, 이미 중독 수준으로까지 만연된 현대인들의 SNS 의존증이 과연 쉽게 고쳐질 수 있을지는 근본적인 의문으로 남습니다.

 

hajin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7-27 2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