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 - 우리는 왜 부정행위에 끌리는가
댄 애리얼리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8년에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촉발되어 전세계를 뒤흔들었던 금융대공황은 20세기에 발생했던 여타의 대공황들과는 아주 다른 매커니즘을 지니고 있었다는 점이 주목됩니다. 양차 세계 대전 사이 시기에 발생했던 대공황들은 생산력의 빠른 발전으로 야기된 과잉 생산을 소비 시장이 떠받쳐주지 못하는 데에서 발생한 공급과 수요 사이의 불일치가 근본적인 원인이었던 것과는 달리, 2008년의 대공황은 생산이나 소비와는 관계없는 금융 내부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점이 근본적인 차이입니다. 보다 자세하게 짚어보면 부실 채권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작하여 대차대조표 속에 숨겨놓는 방법이 문제를 발생시킨 것인데, 그 근원에 위치한 것은 시카고 학파의 신자유주의 경제이론을 신봉하는 소수의 퀄트들이 양심과 도덕성을 저버리고 무책임하고 무분별하게 확장시킨 금융과 주식의 수치 조작에서 비롯된 거대한 사기 행각에 다름 아닌 것입니다.

금융대공황의 근본적인 원인이 불가피하거나 예견된 생산과 소비 사이의 불일치가 아니라, 단순히 몇몇 금융공학자들의 탐욕이 야기한 거대한 범죄적 재앙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뒤에도, 결과적으로 미국 국민들의 엄청난 혈세가 투입되어 미봉책으로 수습한 직후에 다시 월스트리트에서 벌어진 고액 보너스와 퇴직금 사태는 월스트리트의 금융공학자들의 모럴 해저드가 거의 바닥에까지 이르렀음을 명백하게 보여준 증거로 두고두고 지탄을 받았습니다.

 

<상식 밖의 경제학>의 저자인 댄 애리얼리가 이 책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을 쓴 이유도 자신과 친한 지인이 엔론 사의 붕괴와 밀접한 연관이 있었으면서도 전혀 그렇지 않다는 듯이 행동하는 데에 큰 충격을 받고, 사람들이 그런 거짓말을 하게 되는 이유와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 엔론 사태가 벌어진 것이 소수의 부정직하고 부도덕한 수뇌부만의 잘못인지, 아니면 수많은 관련된 사람들 모두에게 조금씩 잘못들이 있는지, 만약 부정행위가 몇몇 썩은 사과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보다 넓은 차원으로 확대된다면 자신이 원해서 자발적으로 저지르는 부정행위는 다른 기업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문제가 아닐까 하는 것이 저자의 궁극적인 관심을 자극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속임수와 부정행위라는 주제를 토대로 부정행위가 소수의 악당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 인간 본성의 한 측면이라면, 부정행위를 통제할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부정행위의 원인에서부터 문제의 본질을 탐구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저자는 다양한 실제 실험과 리서치들을 통해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든 그에 대한 합리적인 분석을 거친 후 이를 토대로 범행을 저지른다합리적 범죄의 단순 모델을 기본적인 이론으로 제시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정직성과 관련된 의사결정 역시 오로지 비용편익 분석만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실제 상황에서는 도덕적인 판단을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신의 행동이 낳을 결과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비교해 판단하는 것이 전부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다양한 사례들과 실제 실험의 결과들을 제시하며 사람들은 완전히 논리적이거나 합리적인 행동으로 도덕성이나 정의를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합리적인 비용편의 분석 이외에도 퍼지요인이나 이익충돌, 자아고갈, 자기신호화, 자기기만 등의 다양한 요인이나 원인들을 핑계로 들며 부정직한 행위를 하며, 이러한 부정직함은 사회적으로도 전염되거나 의존 현상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저자는 이러한 행동경제학적인 분석과 고찰들을 통해 사람들의 궁극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면적이고 환경적인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함을 알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인간은 합리적인 판단과 선택을 한다는 일반균형이론의 주장은 실제 현실과는 전혀 다르며, 사람들은 비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하는 존재이며 그 행동 패턴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증명함으로써 인간의 비이성이 갖는 긍정적인 영향과 이를 합리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hajin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9-25 09: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