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애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사이드 애플 Inside Apple - 비밀 제국 애플 내부를 파헤치다
애덤 라신스키 지음, 임정욱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스티브 잡스와 그의 회사 애플은 단순한 하나의 성공적인 사업가나 기업,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라, 하나의 현상이자 좀 더 나아가서는 신화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세계의 PC들의 거의 대부분을 지배하고 있는 세상에서 독점금지법을 피하기 위해 남겨놓은 일부의 상이한 운영 체계라는 소수자의 위치에서 불과 20년도 채 되지않아 단숨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성을 위협하고 미국 내 기업 가치 총액 1위의 자리에 오름으로써 수치상으로는 이미 뛰어넘은 IT 세계의 최강자의 자리에 올라섰고, PCIT가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세계 첨단 산업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강력한 파워와 브랜드 네임을 지닌 기업으로 자리를 굳혔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애플의 힘은 단순히 그런 경제적인 성과나 성공보다도 오히려 아이팟과 아이폰, 맥북에어, 아이패드 등 내놓는 신제품마다 기존의 어떤 제품과도 닮지않은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제시함으로써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하나의 대량 생산된 공산품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고 제공하며 영위하는 것이며, 지구상 수 십억명의 생활과 일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스티브 잡스와 애플이 빌 게이츠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어떤 기업들보다도 IT 시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존재와 이미지로 전세계인들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입니다. 아마 이런 것은 아이팟이나 아이폰, 아이패드를 써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와 애플의 성공 신화에 대해서는 수없이 많은 책들이 그동안 발간되었고, 수많은 정보들을 서적과 인터넷상에서 볼 수 있지만, 정작 그중에서 스티브 잡스나 애플의 위인전이나 기업 성공담이나 문화 현상이 아닌, 잡스와 애플을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관찰하고 분석한 책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경제전문지 <포츈>의 선임 기자인 애덤 라신스키가 쓴 이 <인사이드 애플>잡스와 애플을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한 거의 최초의 책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수많은 잡스와 애플에 관한 책이나 정보들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경영학적인 분석을 시도한 책이 그동안 없었는가라는 기본적이고 평범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겠지요. 기업이나 경영 컨설팅 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잡스와 애플은 가장 훌륭한 모델이자 벤치마킹의 대상임이 너무나도 분명한데 말이지요. 바로 거기에 대한 답이 바로 이 책의 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단 두 마디로 요약해 말하자면, 잡스와 애플에 대해 경영학적인 분석을 시도하기에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사실이 거의 없으며, 공개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나 풍문들은 현대 경영학의 조류를 정반대로 거슬르는 내용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경영학적인 모델로 분석하고 벤치마킹하기에는 완전히 부적절하다는 말이지요. 하기는 사실 미국 내에서 시가 총액 단독 1위인 거대 기업의 전체 생산품목이 단 5종류에 불과하며, 공식적으로 공개된 회사 조직표조차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만으로도 잡스나 애플이 일반적인 상식의 범주를 훨씬 벗어난 특이하고 독특한 기업임을 금방 알 수 있지요.

 

애덤 라신스키가 광범위한 리서치와 실리콘벨리의 넓은 인맥을 총동원해 장기간에 걸쳐 저술한 이 책에서도 잡스나 애플의 특징은 분석보다는 나열에 가까운 방식으로만 서술되어 있습니다. 잡스와 애플이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그러한 독특한 특성들이 비난을 받지 않는 것이지, 그렇지 않았더라면 조직과 경영 방식 모두에서 강력한 비판을 면치 못했을 정도로 잡스와 그가 이끄는 애플의 경영과 운용 방식은 현대 경영학의 핵심 테제들과 흐름에 정면으로 거슬르는 이단적인 방식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잡스와 애플의 경영과 조직, 운용의 특징들로 극도로 엄격한 비밀주의와 디자인과 디테일에 집착하는 투철한 집중력, CEO인 잡스가 회사의 작은 세부적인 요소들도 직접 꼼꼼하게 챙기는 영원한 벤처마인드 등의 특징들을 소개한 후, 잡스와 함께 애플을 움직이는 주요 인사들에 대한 소개, 잡스의 유명한 키노트의 특징인 단순함과 간결함, 집요함의 비밀, 애플의 소비자들과 경쟁자들에 대한 자세와 태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잡스와 애플의 고유한 방식들을 구글, 디즈니 등과 비교해 살펴보고, 애플의 고유한 특징들을 다른 기업들이 모방하거나 벤치마킹하는 것이 가능한지와 그러한 따라하기에 숨겨져있는 함정들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잡스가 창조하고 회사 곳곳과 사원들의 마음 속에 심어놓은 애플의 독특한 고유 문화가 잡스가 사망한 후에도 고스란히 이어져서, 그의 후계자들이 잡스라면 어떻게 했을까?’하고 사고하게 될지, 아니면 잡스의 유산을 버리고 경영학의 주류적인 흐름에 맞춰 회사의 특성을 버리게 될 지를 진지하게 고찰하며, 애플의 미래를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블루오션 전략>이나 <디퍼런스>에서 거듭해 이야기하는 남들이 다 하는 방식을 좀 더 잘하는 것남들이 비난할 지라도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하는 것의 근본적인 차이를 새삼 느낄 수 있습니다. 말로는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이러한 고유의 독창성을 조직 전체로 확장시키는 것을 성공했기 때문에 잡스와 그의 분신인 애플은 정상의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이고요.

 

리더의 확고한 신념과 집요하다고 할 만큼의 집중력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은 경지로 끌어올리고, 그러한 사고와 행동 방식을 뼛속 깊이 받아들인 애플의 조직원들이 잡스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을 잊지 않는 한 잡스가 거두었던 성공은 여전히 유효하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고찰과 결론은 잡스와 애플 신화의 이면에 감춰져 있던 CEO의 굳건한 철학과 조직과의 일체감의 힘과 중요함을 진중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hajin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1 1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7-29 14: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진 2012-08-04 09:2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