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다만 러셀 서양철학사를 다시 시작. 러셀의 이 책은 고대 철학 - 가톨릭 철학 - 근현대 철학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톨릭 편까지 전에 마쳤고 이제 근현대 편 '제1부 르네상스에서 흄까지'를 읽는다.
사진: Unsplash의Illia Plakhuta
서양 철학사에서 일반적으로 ‘근대’라고 불리는 시기는 여러 가지 점에서 중세와 다른 사고방식을 보여 주었다. 근대적 사고방식의 특징 가운데 둘은 아주 중요하다. 하나는 교회의 권위가 낮아졌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과학의 권위가 높아졌다는 점이다.
교회에 반발한 사람들은 고대와 연결되는 고리를 마음속으로 찾아낸 데 이어 과거로, 초기 교회나 중세가 아닌 더욱 먼 과거로 시선을 돌렸다. 과학이 최초로 갑작스레 진지하게 등장한 것은 1543년 코페르니쿠스 이론을 담은 서적의 출간이었다.
17세기까지 철학 분야에서 중요한 일은 별로 없었다. 다만 15세기에 이탈리아의 무정부 상태는 소름끼칠 정도였으며, 이를 배경으로 마키아벨리의 학설이 출현했다. 동시에 정신의 족쇄를 벗어던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예술과 문학의 놀라운 천재들이 등장했다. 하지만 사회는 불안정했다.
근대 철학은 대체로 개인주의inpidualism와 주관주의subjectivism로 기울었다.
현대 세계는 요즈음 고대와 비슷한 해결 방식을 향해 나아가는 듯하다. 다시 말해 사회 질서는 힘에 의해 재편되어 흔히 사람들의 희망보다 오히려 강자의 의지를 대변한다. 지속 가능하고 만족스러운 사회 질서를 실현하려면 로마 제국의 실질적 법체계와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신국』에서 제시한 이상주의를 결합해야만 가능할 텐데, 이러한 일을 성취하려면 새로운 철학이 등장해야 할 것이다. - 1. 일반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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