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2023년의 마지막 날이다. '다사다난'은 늘 실감 나는 말이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음은 삶의 조건이며, 겁을 먹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다. '1913년 세기의 여름' 읽기를 마친다. 이 책이 우리 나라에 2013년 번역출간되었기 때문에 아래 '옮긴이의 말' 발췌글에 "100년 전 유럽으로 시간여행을 떠나게 해줄 타임머신"이라고 나온다.
바람의 신부 https://blog.aladin.co.kr/790598133/14781513 알마와 오스카 https://blog.aladin.co.kr/790598133/14890288
Self-portrait, 1917 - Alice Bailly - WikiArt.org 1913년의 그림을 찾다가 발견한 스위스 여성 화가이다. https://www.wikiart.org/en/alice-bailly
Equestrian Fantasy with Pink Lady, 1913 - Alice Bailly - WikiArt.org
Cemetery, 1913 - Alice Bailly - WikiArt.org
이 책은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유럽으로 시간여행을 떠나게 해줄 타임머신이다.
끊임없는 전쟁의 위협과 각박한 도시생활에 지쳐 사람들이 자기소외에 갈팡질팡하는 불안의 시대이자, 신경과민의 시대이고, 이미 곳곳에서 번아웃burnout 신드롬이 나타난다.
평론가의 혹평에 상처받고 좌절하는 토마스 만을 볼 수도 있고, 결혼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을 지켜나가는 것이 불가능함을 느끼며 괴로워하는 헤세를 만나게 되고, 1년 내내 결혼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두고 고민하는 카프카의 우유부단함을 엿볼 수도 있고, 아꼈던 제자 융의 도전에 상처받고 우울해하면서 마치 그 복수라도 하듯 친부살해 이론을 세우는 프로이트의 모습도 보게 되고, 오스카 코코슈카가 광기와 같은 사랑의 열병에 고통스러워하면서 걸작 〈바람의 신부〉를 완성해가는 모습도 지켜볼 수 있다.
그리고 바로 그다음 해에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다. 지금은 모든 것이 강도가 심해졌고,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 의존적이다. 그렇지만 그때도 그랬듯이 또다시 세계대전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 인간이 언제 또 자기가 쌓아올린 공든 탑을 스스로 무너뜨릴지 알 수 없는 일이다. - 옮긴이의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