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작품 전체에서 우리는 바흐가 자신의 코랄을 다루는 새로운 방식을 마주하게 된다. 과거 초기 코랄의 화성은 뚜렷한 윤곽의 선율, 일관된 보폭, 목적이 분명한 화음 진행으로 이루어졌고, 나중에는 보다 풍성한 화성적 진행과 시선을 사로잡는 일시적인 불협화음에 의해 부각되었다.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에서 이 화성들은 서로 교차하는 성악들에 의해 —즉, 성악의 주도 아래— 한결 자연스럽게 등장하며, 비율과 균형 감각이 한층 강화되어 있다. 여기서도 더욱 푸근한 온기가 감동이 느껴지기는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