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밤 찾은 책 '우리 반 홍범도'(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도 좋을) 초반을 읽으며 9월의 첫 포스트를 작성한다. 홍범도 장군이 세상을 떠난 해 1943년 시점으로 가슴 아프게도 그는 살아서 광복을 보지 못했다. 





홍범도 장군의 권총집 By Hyun616 - Own work, CC BY-SA 4.0, 위키미디어커먼즈






"다 지난 일이지."

세월이 한숨과 함께 흘러나왔다. 어린 시절 나는 장차 내가 어떤 삶을 살게 될지 궁금했다. 그때만 해도 이렇게 고향에서 수만 리 떨어진 곳으로 와 지내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재작년 독일이 소련을 침공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때 나는 전쟁에 나가고 싶다는 청원을 냈다. 독일은 일본의 동맹국이니 그들을 물리치면 일본에도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흔이 넘은 노인이었던 탓에 무시당하고 말았다.

그때 청원서를 본 소련 장교가 "제대로 보이기나 하냐?"라고 묻길래 곧바로 실력을 보여줬다. 허공에 던진 동전을 권총으로 맞힌 것이다. 소련 장교는 놀라서 입을 다물지 못했다. 거기에 난 한마디를 덧붙였다.

"이 총은 레닌 동지에게 선물 받은 것이오."

소련 장교는 그 자리에 얼어붙고 말았다.

마지막 전쟁에 나서겠다는 꿈이 무산된 뒤로 나는 나날이 기력이 쇠해갔다. 젊은 시절 의병 활동과 독립 투쟁을 하며 숱하게 죽을 고비를 넘겼지만 이제 곧 다가올 죽음은 피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아쉽군. 정말로 아쉬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청아 2023-09-01 13: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명섭의 <상해임시정부>아주 재밌게 읽었던 것 생각납니다.
서곡님 9월 산뜻하게 시작하시길 바래요^^

서곡 2023-09-01 14:23   좋아요 1 | URL
저는 첨 보는 작가인데 발상이 재미있는 책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미미님ㅎㅎ 9월의 첫 오후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