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젊은 작가상 작품집 수록작 중 대상작 '너무 한낮의 연애' - 제목만 알고 있다가 이제야 읽었다.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남들한테 관심이 있어야 되거든요. 만약에 (소설을 읽을) 여유가 되지 않으면, 저도 당연히 그럴 것 같아요. 어떤 큰 문제가 있을 때 회피하고 싶은 생각이 들다가… 이렇게 쭈그러져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 약간 기운이 돌아오잖아요. 그럴 때는 또 마중물처럼 소설이 사람 간의 관계나 어떤 직장 간의 관계나 이런 것들을 풀어나갈 수 있는 열쇠가 되어주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소설을 읽지 않아도 좋지만 약간 기운이 생기고 문제를 좀 풀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소설이 아마 그 해답이 되어주는 경우가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출처: 김금희가 말하는 '불황을 이기는 마음'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051806&plink=SEARCH&cooper=SBSNEWSSEARCH 이 기사에 언급된 김금희의 신작 '크리스마스 타일'도 담아둔다.


2018년 KBS 드라마스페셜로 제작되었다. 최강희 고준 주연, KBS 홈피로 가면 무료로 전체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2018 KBS 드라마 스페셜 https://vod.kbs.co.kr/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local_station_code=00&program_id=PS-2018089342-01-000



내용은  다르지만 '너무 한낮의 연애'의 어떤 대목에서 - 여주인공이 시골로 가버리자 남주인공이 찾아가고 느티나무가 등장한다 - 강신재의 '젊은 느티나무'가 떠올랐다. 


양희가 돌아서서 동네 어귀의 나무를 가리켰다. 거대한 느티나무였다. 수피가 벗겨지고 벗겨져 저렇게 한없이 벗겨져도 더 벗겨질 수피가 있다는 게 새삼스러운 느티나무였다.

짐을 챙겨서 나가려는데 무대 인사를 끝낸 양희가 들어가지 않고 서 있는 것이 보였다. 필용이 의아해하며 걸음을 멈췄다. 양희는 그냥 서 있었다, 무대 위에서 필용을 내려다보며. 남자 관객이 또다시 자리에서 일어나 브라보, 하고 휘파람을 불었는데도 양희는 대기실로 돌아가지 않았다. 그러다 두 팔을 들어 어깨너비가 넘게 벌렸다. 그 어느 밤의 느티나무처럼. 그리고 바람을 타듯 팔을 조금씩 조금씩 흔들었다. - 김금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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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아 2023-01-29 11: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지는 아무래도 저를 위한 거네요 ㅎㅎ 여기저기 그런 문장이!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남들한테 관심이 있어야 된다‘이 말 맞는것 같아요. 거꾸로 관심이 없더라도 소설을 읽다보면 관심이 생기는 것 같구요ㅎㅎ

서곡 2023-01-29 11:50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ㅋㅋ 김금희 작가 말이 인상적이라서 옮겼어요 저도 돌이켜보면 정말 여유가 없을 때는 소설을 상대적으로 덜 읽었던 것 같긴 합니다 그럼에도 전혀 안 읽지는 않아서 그래도 여유를 덜 잃었던 게 아닌가 싶네요 미미님 일요일 즐겁게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