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서니 브라운의 행복한 미술관 웅진 세계그림책 15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서애경 옮김 / 웅진주니어 / 200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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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릴라, 가족, 동물원, 상상, 유쾌한 발상, 따뜻함..

앤서니브라운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들이다.

 

숱한 그의 작품 중에서 애정을 갖게하는 <행복한 미술관>은 그림책 작가의 길에 들어선 사연을 담아 전달력이 뛰어난 것 같다. 그의 작품에는 엄마, 아빠, 형과 보낸 일상의 이야기가 자주 등장한다. <돼지책> <우리엄마> <우리아빠> <우리형> 등은 가족안에서 영감을 풀어 많은 독자들에게 감동 선물한다.

 

 

엄마의 생일 날, 색다른 곳으로 가족들은 나들이를 떠납니다.

자신의 진로가 결정된 것은 바로 그날이 됩니다.

 

아빠, 엄마, 조지형, 그리고 나.

기차를 타고, 큰 도시로 나가 한참을 걷습니다.

중요한 스포츠 경기를 보고 싶어하는 아빠와 형은 투덜거리며 엄마를 따릅니다.

그러는 사이 가족들은 으리으리한 건물앞에 도착했습니다.

 

난생 처음 와본 그곳은 '미술관'입니다.

좀 긴장되었고, 가족은 모두 조용합니다. 그렇게 시작된 미술감상.
"대체 이게 뭐지?"

"엄마와 아이, 모자상인 것 같은데요."

"그래, 뭐, 그렇게 볼 수도 있겠네."

 

여전히 재미없다고 투덜대던 조지형. 여전히 농담하는 아빠.

그러다 서서히 그림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하는 가족들..

그림속에서 숨은그림을 찾아내 듯. 가족들의 일상과 그림을 동일시 하기 시작합니다.

 

"이걸 보니 뭐 생각나는 것 없니?" 엄마가 물었죠.

"아빠가 우리한테 웃기는 이야기해 줄 때 같아." 내가 말했죠.

 

롤리의 어린시절>은 아빠의 소시지에 대한 웃으게 소리로 연결되고,

아빠를 닮은 <배지를 단 자화상> 앞에서 아이들은 소리내어 웃음을 터뜨립니다.

그림은 이제 작품이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처럼 재미있게 다가오기 시작합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선물 가게에 들러 가족들이 산 것입니다.

 

 

집으로 돌아와 엄마는 형제들에게 재미있는 그림놀이를 알려줍니다.

누가 먼저 모양을 하나 그리면, 다음 사람이 그 모양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 정말 멋진 놀이죠.

집에 오는 내내 그림놀이를 했죠. 그리고, 그때부터 어른이 된 지금까지 쭉 그림놀이를 하며 살고 있습니다.

 

 

<앤서니 브라운의 행복한 미술관>의 본래 서명은<The Shape Game> 이다.

가족들과 함께한 미술관 나들이는 평생 그림게임을 할 수 있는 '신선한 충격'이었던 것 같다.

낯선 것과의 대면, 그곳에서 느꼈던 감흥, 함께했던 사람들과의 추억 그런것이 자신의 꿈과 연결되어 영감을 발휘한다. 아이들에게 뭐가 되거라. 이것도 잘해야 한다. 누구나 하니 너두 해야 한다. 라는 식의 주입식 경험과 불편한 개입으로는생성 될 수 없는 삶. 'Shape Game'이라는 원제처럼 지루 할 것 같은 미술도 재미있는 놀이로 승화시킨 관점은 엄마인 나에게도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아들이 조금 더 자라면 함께 '그림놀이'를 즐겁게 시도해 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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