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알라딘 서재
l
명예의 전당
블로거 베스트셀러
최근 서재글
이달의 당선작
인기태그
북플
l
알라딘 메인
l
국내도서
전자책
외국도서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음반
블루레이
커피
장바구니
주문조회
나의계정
고객센터
추천마법사
서재통합 검색
통합검색
국내도서
외국도서
전자책
만권당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커피
음반
블루레이
-----------
서재검색
서재태그
마이리뷰
마이리스트
마이페이퍼
서재
나의서재
l
전체글보기
보관리스트
구매리스트
방명록
서재브리핑
l
찜한 글
즐겨찾는 서재
내가 남긴 댓글
누군가가 남긴 댓글
먼댓글 브리핑
서재관리
l
나의 정보
카테고리 관리
레이아웃/메뉴
스킨/디자인
친구
오늘의 마이리스트
방문자 통계
글쓰기
l
리뷰
마이페이퍼
마이리스트
즐겨찾는 서재
l
포카리님의 서재
https://blog.aladin.co.kr/789057196
글보기
l
서재브리핑
l
서재관리
l
북플
-
포카리
리스트
마이리스트
마이리뷰
마이리뷰
마이페이퍼
마이페이퍼
방명록
서재 태그
#동기부여
#부자
#세계
#세계어린이
#영어
#영어공부
#친구
7년의밤
세령
승환
아이폰3
아이폰4
오영재
은주
자기계발자기계발도서도서추천
책추천
필요가피로가되지않게
필피되
현수
s시
2007
8
powered by
aladin
[서평]손석희 저널리즘
l
마이리뷰
댓글(
1
)
포카리
(
) l 2017-07-10 09:53
https://blog.aladin.co.kr/789057196/9450074
손석희 저널리즘
- 한국 언론의 지형을 바꾼 언론인
정철운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것입니다>>
손.석.희라는 이름 세자가 정말 이렇게 다가올 줄 몰랐다.
사실 책 속에서도 그의 TV뉴스를 진행하던 사진들이 있지만, 난 TV에서 그의 얼굴을 기억한다.
항상 9시 뉴스를 보시던 아버지 영향으로 당시에는 싫건 좋건 MBC를 즐겨봤던 유년시절이 있었다.
사족일지라도, 최근 잊혀지는 듯 싶던 노종면이라는 YTN해직기자의 최근 소식이 전해지듯, 오버랩되는 듯 손석희와는 다른 글을 가야하는 그의 소식들이 좋은 뉴스로 전해지길 바래본다. 그 역시 정론직필이라는 언론의 사명감으로 감치 총대를 메고 낙하산을 반대하고, 소신있는 신념을 위해 싸운 사람이라는 생각에서 더욱 안타깝다.
책 속으로 들어와서 손석희 자서전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저자인 정철운 기자는 밝혀둔다. 메디치미디어에서 펴낸 '손석희 저널리즘'은 미디저 분석적 흐름속에서 신드룸처럼 자리잡은 그를 다루고 있다. 마치 소영웅처럼 떠오르는 무용담을 담은 흔한 책들은 아니다.
좀 더 담당하고 담백하게, 그의 강점이자 지향점인 공평하게 공격적인, 불편부당한 언론인의 자세를 책에서는 다루고 있다. 마치 스티브잡스의 일대기처럼 독선과 아집으로 자신의 평가를 위해 인간적인 자세를 포기한 일화들을 정리하듯 말이다.
저널리즘을 책 제목으로 붙인 이유는 단순한 손석희 일대기를 서술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리라. 가장 잘하는 그가 좁은 인간관계속에서 취조하는 인터뷰로 당혹하게 하는 그의 공격적 방식을 저널리즘이라는 틀에서 분석하고,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좀 전문적인 용어들이 난무한다. '미디어 오늘'이라는 언론비평 기자인 저자의 전문적인 비평과 해석, 분석을 통한 내용들이라선지 좀 선뜻 알듯모를듯 용어가 낯설다. 맥락 저널리즘, 어젠다 키핑, 팩트 체크, 앵커 브리핑 등등.
그 때문인지 우린 더 이 책에서 신뢰를 얻는지 모르겠다. 마치 꼭 배워야하 하는 전공서적들이 꼭 부록에 주석을 붙이듯, 우린 이 책에서 수 많은 주석들이 끝부분에 담겨져 있다는 점을 잘 찾아봐야 한다.
저자가 기자이기에 얼마나 많은 취재와 자료들 속에서 이 책을 손석희 저널리즘이라는 큰 주제로 엮으러고 수 많은 시간을 투자했을지 참 생각만 해도 어깨를 토닥여주고 싶은 심정이다.
객관적이다, 공정하다. 이 말의 평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소수의견을 담는, 우린의 진심이 내가 생각하는 그런 진실을 이야기하는 언론은 어디지?
이런 생각들에서 신드룸, 유행처럼 시청률로 평가되는 한 방송사의 일약 스타덤에 오른 군계일학의 모습은 충분히 책으로 엮을 정도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다.
나 역시 그를 잘 모르지만,
세월호라는 큰 사건 이후에 더욱더 그의 뉴스가 보고 싶었다.
게다가 지난해 대통령 탄핵을 부른 그의 태블릿 뉴스는 몇 번이고 인터넷을 뒤적거리며 다시보기를 눌렀다. 그 만큼 그의 뉴스는 국민적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아무리 곁에서 보는 그의 모습들이 다분히 의도된 모습이라도 그의 입을 통한 소식들은 또 다른 우리사회의 지킴이의 행동지침처럼 신선하게 다가온다. 손석희의 일대기 책이 아니더라도 그가 걸어온 언론사의 길이 역사서처럼 이 책에 고스란히 남겨져 있다.
책은 전체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장 손석희 저널리즘의 출발,
2
장 손석희 저널리즘의 등장,
3
장 손석희 저널리즘의 도전,
4
장 손석희 저널리즘의 절정으로 된 책은 사실 좀 욕심을 내면, 양장본의 두꺼운 표지로 소장하고 싶을 정도다.
우리 역사의 한 장을 장식했던 큰 사건들을 다루는 언론미디어가 어떻게하면 3년만에 주력 언론사를 이겨내고 국민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저널리즘은 잘 모르지만, 그의 공평한 시선들과 객관적인 인터뷰를 왜 우리가 즐겁게 받아들이고, 궁금함을 해결할 수 있던 좋은 순간이라고 기억하는지에 관한 부분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저자의 시선처럼 삼성이라는 거대한 구조틀에서 중앙일보와 사주와 미디어, 어떤 구조적인 문제를 살펴보는 것도 일반 평범한 삶에서는 낯선 소식들인지도 모른다. 다만 손석희가 진행하는 뉴스룸이란 프로그램 다루는 소재를 보는 시각들이 기존 언론과는 많이 다른 방식이라서 좀 더 관심이 간다.
난 뉴스가 진실이라고 믿는 부모님 세대에서 많은 것을 보고 자랐다. 지금도 대부분 비슷하지만, 어느정도 걸려서 들어야하는 뉴스들 틈바구니 속에서, 그래 맞아를 외치는 방송이라면, 그 사람이 하는 말이라면 싶어서 고개를 끄덕인 경험이 있다면 바로 손석히가 아닐까 싶다.
국민적 분노속에서도 왜 우리가 이렇게 하는지를 설명하고 입장을 대변하는 이의 순간적인 모습들 속에 어떠한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는지를 이 책에서는 마치 취재후 기사를 작성하는 듯 각각의 소주제별로 그 이야기를 담겨놓았다.
물론, 그의 영웅담을 취재한 건 아니다. 그 역시 사람이고 실수하고 분명히 소홀한 부분들이 있음이 자명하다. 철없는 시절, 꼼수를 부리고 어설폈던 그 시절의 순수성을 다시금 이 책에서는 이야기한다. 파업의 현장속에서 잠시나마 지켜내지 못한 신념을 평생의 부끄러움으로 살아가는 손석희.
JTBC에서 마지막을 던지자는 각오로 뉴스라는 형태로 객관적 저널리즘을 실천하는 이를 바라보는 이들이 한 순간의 판단때문에 그를 보고 있지 않다. 저자처럼 수 많은 자료를 뒤적이고, 그 동안 바라본 그의 이야기들, 그의 방송과 라디오를 통한 모습속에서 우리는 그의 신념을 동조하고, 또 응원하면서 그를 지켜보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정치적 부름에도 언론인의 인생을 걷는 그의 모습속에서 지금의 언론출신 정치인들, 권력자의 손에서 그들을 대변하는 역할을 자청하는 이들의 모습이 비교되며 참 서글픈 대한민국 정치적 삶이 어둡다. 그런 어둠속에 희미한 촛불하나랄까? 내가 의지하는 소시민들의 아픔을 대변해 줄 그런 소식들을 전해준다는 그런 믿음이 가는 방송을 만든 손석희.
이 책 하나로 모든 것을 알 수 없고, 또 그런 일은 없을 것이다. 인간적 면모보다는 지금의 언론인으로 손석희를 평가하고, 그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책이 되어준 손석희 저널리즘, 이 책이 이번 하나가 아니라 시리즈로 계속 연달아 손석희 저널리즘2로 나오길 바래본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
1
)
먼댓글(
0
)
좋아요(
0
)
좋아요
l
공유하기
닫기
공유하기
URL 복사
l
찜하기
l
ThanksTo
포카리
2017-07-10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보문고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1702802 인터파크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4866839 예스24 http://blog.yes24.com/document/9742149 알라딘 http://blog.aladin.co.kr/789057196/9450074 카페 http://cafe.naver.com/booknews/515232 블로그 http://blog.naver.com/changun75/221047259177
교보문고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1702802
인터파크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4866839
예스24 http://blog.yes24.com/document/9742149
알라딘 http://blog.aladin.co.kr/789057196/9450074
카페 http://cafe.naver.com/booknews/515232
블로그 http://blog.naver.com/changun75/221047259177
소셜 링크 설정
트위터 계정을 알라딘 소셜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트위터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소셜 링크 설정
페이스북 계정을 알라딘 소셜 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페이스북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서재지수
: 33575점
마이리뷰:
571
편
마이리스트:
0
편
마이페이퍼:
16
편
오늘 8, 총 46026 방문
오늘의 마이리스트
선택된 마이리스트가 없습니다.
최근 댓글
고맙습니다
http://blog.naver.co..
http://blog.naver.co..
서평 잘 봤습니다.^^
서평 잘 봤습니다.^^
서평 잘 봤습니다.^^
서평 잘 봤습니다.^^
서평 잘 봤습니다.^^
서평 잘 봤습니다.^^
서평 잘 봤습니다.^^
먼댓글 (트랙백)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