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의 이기는 사장 - 실패 확률 85%의 창업세계,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조현구.엄은숙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짧은 서평.

창업 책 하나가 이 처럼 술술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재미가 있다니^^;



최근 경기 불황에 누구나 관심있는 창업이지만 결코 쉽지 않다는 점 역시 잘 알고 있다.

15%가 살아남는 시장. 결국 나머지 85%는 망하는 시장이다.

창업이후 폐업이 잦은 이유는 3년간의 수습이 짧다는게 아닐까?



나 역시 창업에 관해서는 관심이 깊었다.

2006년 다니던 회사를 나와, 평소 관심 깊던 창업정보를 얻고자 창업관련 언론사로 이직을 했다.

여러 사람을 만나보고, 정보를 얻고, 또 정리해서 알려주는 일을 반복해 보니 참 어렵다고 느꼈다.



창업의 선순환구조가 필요한데, 강호의 영웅찾기 시장처럼 느껴졌다.

이미 잘 아는 창업영웅들을 만났다.

윤홍근 제네시스 BBQ, 백종원 더본코리아(새마을식당, 빽다방, 한신포차) 대표 등등.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장을 비롯해 신문, 방송에 얼굴을 알린 창업컨설턴트를 만났다.

신규로 론칭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소개받고, 그들의 사업계획을 함께 들었다.



국내 유명한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참가하는 몇몇 전시회를 찾아다니고,

신규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설명회를 참가했다.



그리고는, 창업을 깨끗히 포기하고 지금 회사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물론 언젠가 내 사업을 하고 싶다는 꿈마저 접은건 아니다.



이 책을 집어든 이유도 꿈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도대체 15% 이기는 사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이런 궁금증으로 책을 펼쳐 읽기 시작했다.



최근 몇 년전에 서점가에 홍대리 열풍이 있었다.

나 역시 몇 권 읽었던 기억이 있다.

회계천재, 독서천재, 골프, 전략, 경매, 마케팅, 세일즈, 주식, 환율, 일본어천재 홍대리.

무엇보다 소설처럼 재미있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비지니스 실용서적들이다.

픽션이랄까? 모큐멘터리처럼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일종의 픽션들인데,

쉽게 읽을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서점가를 찾은 듯 보인다.



이 책 역시 같은 흐름을 따라가고 있다.

저자인 조현구 경영지도사이자 경영컨설턴트는 아주산업(주)에서 해외사업팀장, 전략/기획부문장 등으로 23년간 재직했으며 퇴직 후 음식점과 휴대전화 판매점 등을 운영한 경험이 있다. 지금은 퇴직자와 창업자들에게 강의와 멘토링을 하고 있어선지 이 책이 실화처럼 다가온다.

물론 혼자 쓴 책은 아니다. 엄은숙 회계사이자 세무사는 이 책의 공동저자로 보이는 데, 책에 나오는 재무제표라든지 주요 회계부분에 대한 내용을 직접 쓰신 듯 보인다.



15% 이기는 사장의 주인공인 장천하.

그는 국내 굴지의 식품 대기업 과장이지만 신상품 기획 프로젝트의 실패로 퇴직하고 무작정 자영업에 뛰어든다. 퇴직후 활동은 어찌보면 대부분 알고 있는 실패수순이다. 한꺼번에 퇴직금과 주택담보 대출로 사업투자후 실패, 결국 다시 시작하려다 빠져드는 피라미드 다단계 사기 등등.



그나마 다행히 책에서 장천하는 가족품에서 다시 재기하는 기회를 얻고, 사업 멘토인 왕고수를 만나면서 ‘살아남는 사장’이 되기 위한 조건을 배우게 되고 진정한 사장이 되는 길을 걷기 시작한다. 물론 소설이기때문에 좀 과장된 면도 없지 않지만 성공의 오르는 길에 부딪히는 문제들이 바로 이 책의 핵심적인 경영 노하우다.



가족회사가 커가면서 후반부의 사장이 꼭 알아야 하는 재무제표부터 세무·회계의 지식들은 지금 직장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내용들이다. 사장이 아무나 될 수 없듯이, 동네 작은 슈퍼 하나에도 경영철학이 있고, 그 원칙에 따른 메뉴얼과 수익창출의 방법들이 숨어있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의 두 공동 저자는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으로 세무와 회계파트를 강조한 듯 보인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구분부터, 기획전략, 회사합병, 재무제표 읽는 법, 정부 정책자금 융자 방법 등 실제 사업에 필요한 내용을 정말 알기 쉽게 풀어 놓았다.


창업을 염두에 둔 이들이라면 꼭 한번씩 읽어봐야 할 유익한 책이라 생각된다.

자신이 얼마나 준비를 하고 이 치열한 시장에 뛰어드는 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창업 3년 뒤 살아남는 치킨집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먼저 읽고 시작해야 하는 책이라고 추천해 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카리 2017-06-02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스24 http://blog.yes24.com/document/9672612
알라딘 http://blog.aladin.co.kr/789057196/9373416
교보문고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1691637
인터파크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4854264

블로그 http://blog.naver.com/changun75/221019945182
카페 http://cafe.naver.com/stocknjoy/11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