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명함 - 나와 꼭 맞는 일을 찾아내는 13가지 전략
크리스 길아보 지음, 안진이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아차 싶었다. 두 번째 명함이라니.

이 책에서 말하는 두번째 명함은 두 번째 직업을 말하는 내용이다.


사람들에게 명함이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하며 인사할때 의례 건네는 내 이름과 연락처가 담긴 종이조각인데,

이게 없으면 왠지 허전하고, 뭔가 하는 일이 없어 무력감을 느끼기도 한다.

네이버카페 정모에서 만난 어떤 이는 정말 자신의 이름과 연락처만 적힌 명함을 건네주었다.

조금 신선했다. 어차피 주고 받는 명함이란 의미가 내 연락처라면......싶었다.


빨간색 표지가 한 눈에 들어오는 '두 번째 명함'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라는 책을 쓴 크리스 길아보(http://twitter.com/chrisguillebeau)가 지은이다.

그의 이름을 검색해보면 꽤 유명한 작가로 자신의 이름을 딴 웹사이트(chrisguillebeau.com)를 운영하고 있다. 물론 100달러~가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관련 사이트도 많이 생겼고, 유튜브에서도 그의 강연 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다. 한마디로 그는 유명인사, 베스트셀러 작가.


두 번째 명함.

이 책을 집어든 이유는 단순하다.

지금 하는 일보다 더 흥미로운 일을 찾기 위해서다. 물론 월급도 더 받고, 재미있고, 보람찬 일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이 책에 관심을 가지는 더한 이유가 있을까?


저자 역시 이 점을 핵심으로 풀어낸다.

그리고 저자가 찾아낸 사례들을 예시로 들어놨다.


기쁨과 보상, 몰입

이 세가지는 직업선택의 핵심이고 가장 중요한 요소다.

내가 행복하게 하는 일(기쁨), 금전적 요구를 충전하는 일(보상), 재능을 극대화시키는 일(몰입).


커리어복권처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바로 찾아 하는 천직같은 직업활동을 하는 이는 몇이나 될까?

나 혼자 이런 생각일지 모르겠지만, 삶의 목표, 내가 왜 이일을 하는지, 왜 이 직업을 택한건지,

어떤 이유로 난 이 길을 가고 있는지, 그리고 꾸준히 인생의 후반전까지 이 직업을 가질것인지 등등.


저자의 통찰처럼 난 이 두 번째 명함을 위해 내 스스로를 위한 자문자답의 자세로 이 책을 읽었다.

책은 전체 2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내 일을 찾는 데 필요한 것들이라는 파트1과 궁극의 커리어 전략을 담은 파트2가 합쳐지면 부록만이 남았다.


내 커리어,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배운 나만의 기술과 능력, 이를 제대로 점검해 본 적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나는 내가 가진 재능이 뭐고, 무엇을 남들보다 더 잘하는지, 내가 흥미롭고 즐거워하는 일들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적이 있는지를 반성해본다.


그저, 남들처럼 직장이 필요하고, 직업이 있어야해서, 가정을 꾸미고 월급을 받아 가정을 이끌어가기 위해 남들처럼 그저 시계추같은 반복적인 일상의 직장생활을 이어가는지를 반성해 본다.

인생 후반전, 난 어떤 커리어복권을 선택할 것인가?


내가 원하는 직업은 기쁨과 보상, 몰입 가운데 무엇에 더 비중을 두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기쁨에 더 가치를 두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 되고, 보상이라면 돈을 더 많이 주는 곳을 택하면 된다. 몰입은 내 재능을 잘 발휘하는 일(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으면 된다.


부업과 취업, 이직, 창업은 결국 부차적인 문제다.

나는 지금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서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서면 된다.


한국은 지난 1997년 IMF라는 금융위기를 겪었다.

대형 은행이 망하고, 연공서열의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졌다.

벤처창업라는 유행이 퍼지고, 청년실업의 해결책이 창업이 되는 시대다.

어차피 정년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마당에 내 일을 찾고 싶다면.

대학과 직장, 결국 치킨집이 되긴 싫다면 바로 이 책이다.


두 번째 명함.

크리스 길아보(chrisguillebeau.com)가 제시하는 직업의 성향을 따라하면,

내가 원하는 새로운 제2의 직업의 길이 나타날 것 같다.


어느새 10년이 넘는 직장생활의 매너리즘에 찌든 직장인이라면,

새로운 길을 찾는 데 이 보다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한 책은 없을 듯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카리 2017-05-23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터파크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4851248
교보문고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1688890
예스24 http://blog.yes24.com/document/9655665
알라딘 http://blog.aladin.co.kr/789057196/9355118

블로그 http://blog.naver.com/changun75/221012365270
카페 http://cafe.naver.com/booknews/512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