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 모델, 비즈니스, 마케팅 노하우
김건우 지음 / 인포더북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최근 페이스북을하다가 현대자동차 소셜 미디어그룹 런칭 소식을 들었다.

그거 뭐지? 싶었는데, 역시나 대.단.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일 디지털 미디어 채널인 ‘HMG 저널(http://www.hmgjournal.com)’과 ‘HMG TV (http://tv.hmgjournal.com)’를 오픈 했다. 


이 한줄의 내용이 의미하는 바는 크다.

한국의 삼성과 현대처럼, 일본의 토요타와 혼다를 비교하는 글은 많다.

기술의 혼다와 홍보의 토요타를 말하듯, 삼성전자와 현대건설로 대표되는 두 회사의 기업전략도 남다르다.

선 굵은 현대의 소셜 미디어그룹은 삼성따라하기를 벗어나, 자신만의 새로운 홍보영역를 시작한 듯 보인다.


사실, 관심있게 지켜보지 못한다면 그냥 비슷한 트렌드 반영에 그치겠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홍보의 파급력은 막강하다.

그들이 주목하는 것은 바로 자체생산 콘텐츠 미디어였다.


기존 홍보마케팅이 신문광고, 이벤트 기사부터 영상광고로 이어지고, 인터넷미디어로 이어졌다면, 

이제 기업들은 자신들이 콘텐츠 생산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의 기업 미디어광고를 시작한 것이다.


자체 생산 미디어, 누구나 방송을 하고, 내가 직접 만드는 신문, 방송, 광고를 유통할 수 있게 된 지금.

기술의 진보가 새로운 광고, 홍보의 방식을 만들어내고,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시대를 이끌어냈다.


기업들의 미디어 우회(?)진출처럼 그야말로 콘텐츠 미디어 전성시대가 찾아온 듯 싶다.

바로 조금만 관심을 보이면 이미 주변에서는 무수한 미디어들이 생산되고 유통되고 있다.


이처럼 자체 생산, 유통되는 1인 미디어가 뭐지? 라는 궁금증이라면, 딱 어울리는 책 한권.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김건우 미디어자몽 대표가 쓰고, 인포더북스에서 펴냈다.


부제로는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모델, 비지니스, 마케팅 노하우

골방을 탈출한 1인 방송 MCN 비지니스로 진화하다

끼와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1인 미디어에 도전할 수 있다.

1인 방송과 팟캐스트의 기획부터 입소문 내는 방법까지 모두 담았다.


이름 붙이기 나름이겠지만 1인 미디어는 자체 생산 콘텐츠를 유통시키는 모든 활동을 말하는 듯 싶다.

저자는 MCN 비지니스로 부르는데, 사실 좀 생소하다.

From Multi-Channel Network To Multi-Platform Network.

멀티 채널 네트워크라는 다소 낯선이름을 붙이는 이유는 (사)MCN협회가 있어서가 아닐까 싶다.


책은 전체 9장으로 나뉘어, 1인 미디어를 소개한다.

1장은 1인 미디어란 부터, 2장 인기 개인방송 프로그램과 진행자, 3장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4장 영상 제작 과정, 5장 팟캐스트 제작과정, 6장 콘텐츠 수익모델, 7장 방송제작 방법, 8장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9장 1인 미디어의 미래까지 담았다.


사실, 이 책을 집어든 이유는 나도 한번 해 볼까? 라는 단순한 호기심이다.

1인 미디어라는 단어처럼, 이제 핸드폰 하나로 사진과 영상을 찍고, 편집해 바로 방송할 수 있는 시대다.

굳이 유튜브, 아프리카TV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이미 사람들은 수 많은 미디어를 직접 만들어 유통하고 있다.


처음 오마이뉴스라는 인터넷 뉴스의 출발과 시작은 단순했다.

나도 기자, 내가 기자, 누구나 기자가 될 수 있다는 열린 소통의 공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권위의식에 도전과 차별화, 우월하게 다가서지 않고 손쉽게 기사를 유통하는 장이라는 신세계가 열린 것이다.

이제는 인터넷신문에서 더욱 확장되어 방송매체인 1인 미디어로의 진입인 셈이다.


1인 미디어는 인기 진행자(BJ)인 '대도서관'부터, 양띵, 악어, 김이브, 최고기 등등 개인방송국 서비스를 

이제는 핸드폰뿐만 아니라, 버스와 지하철 방송을 마주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내가 갖고 있는 재능을 마음껏,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직접 만들어 유통하는 것.

이게 바로 1인 미디어가 추구하는 전략이 아닐까 싶다.


이제 책으로 돌아와서, 과연 직업이 될 수 있을까?

수익은 어떻게 가져가는걸까? 웹튠이 커지면서 월 1천에서 2천만원을 수익으로 가져가는 유명 만화가처럼,

대도서관이나 양띵처럼 지상파와 인터넷 미디어공간을 넘나들며 수천만원의 수익을 얻는 이들.


직장인의 굴레를 벗어버린 이들이 선택한 1인 미디어.

그 플랫폼(틀)을 구상하고 제안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다이아TV, 트레져헌터, 레페리같은 기업들이다.

콘텐츠를 만들어 유통하는 것은 같지만, 인기 BJ를 영입하고, 파워블로거와 함께 컨텐츠를 만들어 유통하며 수익을 올리는 사업.


새로운 블루오션처럼, 이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 이미 막강한 자본력으로 뛰어들고 있다.

개인은 물론이고 유튜브를 활용해 나만의 인기 컨텐츠를 만들어 수익을 얻어 직업으로 도전하는 사례는 무수히 많다.


이 책에서 역시 이런한 흐름을 소개하고, 직접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사항들을 소개한다.

초기 기획부터, 영상은 먹방, 뷰티, 겜방부터 영화소개까지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작하는 것과, 

오디오 캐스트를 활용하는 법, 1인과 팀으로, 개인이 기업형으로 운영하는 방식에 따른 차이를 소개한다.


영상을 제작하는 법은 간단히 촬영, 편집, 업로드로 나눠 소개한다.

물론 프로그램 하나 하나가 전문서적들이 넘쳐나는 까닭이리라.

촬영장비 역시 마찬가지, 기술의 진보는 습득의 속도보도 훨씬 빠르다.

흐름의 속도는 이미 세월을 비켜가듯 머무는 정체적 지식을 흔들어 놓는다.


수익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내가 만든 컨테츠를 판매하고 내가 다음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상호 윈윈의 목적으로 플랫폼을 만들어주고, 

컨테츠 생산을 위탁해 수익배분하는 방식이 많다(유튜브).

수익은 광고와 공개방송, 콘턴츠 판매, 후원를 통하고 있다.


1인 미디어.

김건우 대표의 경험에서 나오는 사실적인 컨텐츠 제작 설명처럼, 

이 책이 나오는 순간까지도 시시각각 변화는 1인 미디어라는 흐름은 너무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프리카 TV가 대표했던 국내시작이 페이스북과 유튜브, 네이버, 다음처럼 확장하고 있다.

이미 마리텔이라는 공영방송까지도 하나의 시대흐름으로 예능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1인 미디어, 그 시작은 미미했지만, 이제 가장 활발하게 우리 실생활에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자신의 재능을 알리는 취지와, 사회적 문제를 함께 논의하는 공론의 장 마련.

세대를 아루르는 관심사의 공통화를 위한 자기발언의 장은 사회적 발전기능의 장점을 가진다.


다만, 사회, 정치적 방송의 폐해는 이미 수 많은 케이블채널을 포함해 잘 알고 있다.

공정성, 편파성, 소문과 근거없는 루머, 전언, 자극적 내용.

음란, 퇴폐, 선정성과 불쾌감, 지적호기심을 넘어선 위험, 안전이 확인되지 않는 식품, 의약품 오남용 등등.


1인 미디어가 넘어야 할 선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수 많은 저작권과 초상권, 인접 상호, 복제와 따라하기, 재생산 확대 등의 윤리적 상업적 문제해결의 창구가 없다.

아직은 초기라고 하지만, 플래폼의 통일성도 없고, 누군가의 판에 숟가락을 얻저 따라하기를 나눠먹고 있는 형국이다.


그래서 1인 미디어의 컨텐츠 캐스팅이 가지는 제목의 의미는 남다르다.

저자가 직접 관련분야의 현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직접 취재하고 컨텐츠를 생산한 경험들이 녹아있다.

문제를 문제로 풀어내는게 아니라,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 필터링되어 있는 책이다.


왜 우리가 이 책으로 컨텐츠를 유통하고 생산하는지를 잘 짚어놓았다.

미디어, 이제 우리 곁에 다가온 이상, 내가 만드는 나만의 미디어 창출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까지 생각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조금 아쉽다.


하지만, 1인 미디어가 뭐지?라는 질문에는 가장 확실하게 답을 해 주었다.

1인 미디어를 처음 접하거나, 이제 시작해 보려는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카리 2017-03-03 1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cafe.naver.com/booknews/506130
http://blog.naver.com/changun75/220948798483

http://blog.naver.com/changun75/220948798483
http://blog.yes24.com/document/9328078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1663587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4822324

포카리 2017-03-03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cafe.naver.com/booknews/506130
http://blog.naver.com/changun75/220948798483
http://blog.aladin.co.kr/789057196/9179486
http://blog.yes24.com/document/9328078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1663587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4822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