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대사전
이민홍 지음 / 북씽크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다"
어리석은 이는 그것을 마구 넘겨버린다.

하지만 현명한 이는 열심히 읽는다.

인생이란 책은 단 한번만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상 파울-



우리는 한 권의 책과 같은 인생을 좀 더 충실하고, 알차게 보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지금 어떻게 노력하는가?

우린 모두 매일 매일 나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노력해야 한다.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매 순간순간 스스로의 부족함을 채워넣으려 이렇듯 긴 인생의 여정을 달려가고 있는 것이다.



여기 긴 여정의 말동무가 되어줄 책이 나왔다.

좋은 글 대사전-북싱크에서 펴냈다.

좋은 글 연구회와 이민홍씨가 엮었다.







지산(芝山) 이민홍 선생은 한류문예 발행인이며, 한국산삼감정원장, 좋은 글 동인회장을 맡고 있다. 매일 아침 좋은 글 카페를 통해 "지산 이민홍의 희망글"을 발송하고 있다.



















부제로는 '읽고-메모하고-전하고-실천하고-함께하다'와 '마음긍정을 위한 름다운 희망글, 좋은 글의 모든 것'이라고 되어있다.















좋은 글 대 사전은 특별히 장을 구분하지 않았지만, 인생에서 도움이 될 만한 항목별로 나누었다. 지혜와 깨달음, 인생과 인연, 삶과 만남, 사랑과 겸손, 처세와 인내 도덕, 행복과 평화, 희망과 꿈, 리더와 지식, 노력과 고뇌, 긍정과 믿음, 감사와 기타, 마음과 감정, 용서와 배려, 성공과 시작, 가족과 결혼 친구로 구분되어 총 1391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엄청난 페이지 수에도 놀라지만, 이를 각 성격별로 구분해 정리한 점이 더욱 놀랍다. 왜냐하면 그 성격상 비슷함도 많고, 구분할 기준을 정하는게 보통일은 아닌듯 싶어보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엮었다고는 하지만, 그 방대한 식견과 그 간의 내공이 상당하다는 점은 정말 인정해야 할 작업이다. 그 엮었던 이들의, 그리고 출판사 관계자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누구나 책을 좋아하던 하지 않던간에, 자신만의 느낌과 상황에 따라 명언을 되새기게 마련이다.

인생의 실패와 성공, 좌절과 희망을 찾기위해 또 하나의 방향을 찾기위해 읽어내려가는 책,

그 문맥과 그 행간속에 우리는 또 다른 기회의 새싹을, 희망의 나침판을 찾을 수 있었다.



나만의 경험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경험이 되고자 이런 책들이 나왔을 것 같다.

한번 읽고 버리는 책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일까? 무려 1천3백여페이지가 넘는다.

그런데도 최근 유행하고 있는 스티브잡스(9백80여페이지)와 비교해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물론 크기는 사전처럼 보이지만, 그 방대한 내용은 절대 스티브잡스 전기와 비교해도 지지않을 정도다.

아니 오히려 더 큼직하다.



p785

"책속에 길이 있다"

(중략)

책 속에는 성공의 길이 있습니다.

책에서 얻은 것을 현실에서 적절히 활용하고

대화를 할 때 활용하는 일은 성공의 보증수표입니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

그는 스스로 발전을 포기한 사람입니다.

--지식in



이 처럼 유명한 성인의 가르침에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현명한 사람들의 유명한 명언, 그리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적 흐름속의 인터넷을 활용한 좋은 글을 소개하고 있다.



굳이 줄거리에 연연하지 않아도 좋다.

그냥 시간되면, 무언가 할지 모를때 책장을 문득 펼쳐보이면 된다.

내가 펼친 곳이 바로 내가 읽어내려가면 된다.

스스로의 마음속을 열어보이듯,

펼친 곳이 바로 내가 깨달음을 얻을 순간인 것이다.



익혀들어 알듯이 우리는 이미 많은 이들의 시와 문구, 좋은 글을 나누고 공유하고, 그리고 전파시키고 있다. 우리가 알듯 말듯한 인물일지라도 그들의 말과 행동에서 우러나온 진심어린 글들을 한 곳에 모아놓은 좋은 글 대사전.



공부하듯, 언제나 책상 옆에 함께 두고 매일매일 묵상하듯 책장 하나 하나의 의미를 되새겨 보며 읽어두기에 좋은 서적이다. 게다가 필요한 내용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책 속에 실려있는 모든 명언들을 인덱스형태로 정리해 둬서 찾는 수고를 덜어주고 있다. 참 실용성이 돋보이는 책이다.



책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방대하고 좋은 내용들이 많아, 사전이란 표현이 제격이다.

부제가 책의 요약본이라는 말처럼, 그 제목보다 더한 활용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읽고-메모하고-전하고-실천하고-함께하다"



나 역시 블로그를 통해 좋은 글을 모아오고 있지만, 이렇게 방대한 자료를 본 적은 없다.

이렇게 자신만의 명언과 명구를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누고, 실천하는 이들에게 존경을 표한다.

언제나 읽기에 바쁘지만, 메모해서 남들과 함께 전하며 실천하는 삶을 나도 살아보고 싶다.



시간이 흘러, 내가 느꼈던 좋은 글을 마음이 통하는 이들과 함꼐 나누고,

또 실천하며 나를 되돌아 볼 수 있도록, 나만의 좋은 글 대사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책 속의 길을 모두 담아 놓은 좋은 글 대사전.

그 사전이 이번 한번이 아니라, 계속되어 증편되는 그리고 업데이트되어 새롭게 좋은 글들이 추가되면 좋겠다. 많은 이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나 역시 스스로에게도 노력하고, 주변에도 알려서 보다 세상속에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소망까지 가져본다.



한 권의 책을 한 번에 읽을 수 없는 책.

두고두고 그 존재의 가치를 되새겨야 하는 책.

바로 좋은 글 대사전을 두고 하는 말이다.



내 곁에 또 하나의 인생의 나침반을 삼아 두고 싶을 정도로 좋은 글을 모아 두었다. 덕분에 좋은 친구를 또 만났다. 내가 힘들고 삶의 방향을 잃어갈 때 내 곁에서 나를 위로하고, 방향을 잡아줄 멘토들의 이야기가 가득 담긴 책.



그 따듯한 이야기가 계속 듣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카리 2011-12-04 0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cafe.naver.com/review3/54
http://blog.naver.com/changun75/20144931958
http://cafe.naver.com/booknews/291685

http://blog.yes24.com/document/5679036
http://blog.aladin.co.kr/789057196/5255303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2471229
http://blog.chosun.com/all2me/6044760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1072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