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
고시카와 신지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5월
평점 :
품절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오늘도 야근이다.

밤새워하던 습관도 나이들어 힘들다.

 

왜 이렇게 일이 쌓일까?

아무래도 이건 대충 못하는 습관때문인가 보다.

 

그냥, 충분히 요점만 보고하면 될 것을.

괜히 이것 저것 분석하고 자료정리하고,

습관이다.

 

스티븐 코비 박사는 7가지 성공 습관을 이야개 했건만,

난 이 가운데 하나도 없나보다.

 

최근에 유행한 최첨단 4차원의 산업군이 발견인가?

인공지능으로 발견한 성공하는 습관이라니.

제목이 훅 땡긴다.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

 

고시카와 신지 지음 김정환 옮김으로

밀리언서재에서 펴냈다.

 

78개 기업에서 적용하고 입증한 행동 실험!

700여 개 기업에서 요청이 쏟아진 행동 분석을 담은 최신 베스트셀러라고 한다.

 

#위기에더잘되는사람의행동메커니즘

#훔쳐보고싶은인맥수첩

#MZ세대도꼰대도단번에공감하는대화법

#기회와운을끌어당기는작은습관

 

보통 사람 95%는 없지만

성공한 사람 5%에게는 있는 것

 

성공하는 사람들의 행동 습관이 바뀌고 있다.

온라인 소통의 시대, 개인화 시대, AI 시대,

전 세계적인 위기의 시대에도 오히려 더 높은 성과를 내고 어느 회사를 가든 특출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문자, 이메일, 회의 동영상, 표정, 걸음 속도, 많이 쓰는 단어, 말투, 다이어리, 일정표까지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분석을 한 결과 그들의 작은 습관이 지속적인 성과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5% 리더들이 이미 실행하고 효과를 검증한 행동 습관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만으로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다.

 

경영학 대가들이 놓친 5%의 비밀

 

25년 전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출간되자마자 기업의 리더들이 읽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동서고금의 문헌들을 바탕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을 분석해서 7가지 공통된 습관을 정리한 이 책은 단번에 리더십 패러다임을 바꿔놓았고 지금까지도 불변하는 원칙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성공이나 개인의 성공이 사실상 거대한 철학에서 비롯되었다기보다 사소한 행동 습관이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통찰을 끌어내며 수많은 사람들의 인식과 행동을 바꿔놓았다.

 

이후 피터 드러커는 현대경영에서 CEO, 즉 리더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조직을 이끌면서 개인적인 성과도 올릴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

 

그로부터 수십 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AI 시대를 맞이했다.

스티븐 코비나 피터 드러커가 방대한 문서와 기록을 바탕으로 리더십의 원칙을 도출하던 것과 달리 기술의 발전으로 성공하는 사람의 말과 행동, 성과물이 디지털 데이터로 축적되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던 것들이 가시화되고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좀 더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 혁신 전문 컨설팅 기업 크로스리버는 더 나아가 성공한 리더에게 공통적으로 발견된 습관을 실제로 기업에 적용해서 검증하기에 이르렀다.

 

AI를 접목해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을 좀 더 정밀하게 들여다보고 그것이 정말로 몇 퍼센트 정도 효과를 보이는지를 입증했기에 실제로 그들의 행동 습관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100% 성과를 높이는 행동 습관

 

크로스리버는 800개가 넘는 회사, 17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오면서 이런 사람이 성과를 내는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인물들을 만났고, 그들에게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전작인 베스트셀러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사원의 습관이다. 그리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일어난 변화를 감안해 이번에는 이런 사람 밑에서 일하면 나도 크게 성장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상위 5% 리더의 습관에 주목했다.

 

문자, 음성, 이메일, 회의 동영상 데이터 수집, 텍스트 마이닝으로 자주 등장하는 단어 추출, 대면 또는 온라인을 통한 인터뷰, AI 인지 서비스를 통한 감정 분석, 머신 러닝을 통한 행동 패턴과 행동 규칙 추출을 통해 그동안 누구도 발견하지 못한 성공하는 사람의 행동 습관이 무엇인지를 발견했다.

 

 

그렇다면 왜 지금 이 시점에 리더의 습관을 눈여겨보아야 하는가? 무엇보다 세계적인 위기로 대부분의 기업과 사람들이 제대로 된 성과를 내기 힘든 상황에서도 코로나 이전보다 더 높은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이었다.

 

또한 대면하기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과 소통하고 성과를 내려면 기존과는 뭔가 다른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성공은 디테일에 있다

 

최정예 부대의 팀이 서로 경쟁해서 최고의 팀을 가리는 <강철부대>를 보면 한 팀이 움직이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더의 지시를 받고 인질을 구출하는 팀 미션에서 공군특수부대는 무전을 통해 들려오는 ‘5우측으로 잘못 듣는 실수를 범해 탈락하고 말았다.

 

이처럼 얼굴을 마주 할 수 없는 비대면 시대에 협업을 해서 성과를 올리려면 정확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실제로 상위 5% 리더는 자칫 소통의 오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지시대명사(이것, 그것 저것)를 쓰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리더는 행동이 빠르다는 기존의 고정관념과 달리 바쁘다는 말을 전혀 하지 않고, 일정표에도 비어 있는 시간이 많으며, 일부러 천천히 걷는 패턴을 보였다.

 

알고 보면 이것은 팀원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한 나름의 행동 규칙이었다.

 

직원들이 쉽게 말을 걸 수 있고, 편하게 의견을 냄으로써 팀원들 스스로 행동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회의 전 5분간 잡담’, ‘지시대명사를 쓰지 않는다’, ‘천천히 걸어라와 같이 지극히 사소해 보이는 행동들이 실제로는 엄청난 아이디어를 끌어내고 팀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두세 배로 끌어올린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직접 행동해보고 결과를 확인하려면 1,400시간이 넘게 걸리지만, 몇 시간만 투자해서 이 책을 읽으면 당장 실천해서 성과를 낼 수 있다.

 

지은이

고시카와 신지(越川慎司) 대표는 기업 혁신 전문 컨설팅 회사 크로스리버의 창립자이자 대표이사다.

 

지금까지 70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시간 낭비를 줄이고 사원들의 일하는 보람을 높이면서 이익을 올리는 혁신 활동을 이끌었다.

 

700명 이상이 원격근무를 하고 있는 주식회사 캐스터의 집행 임원을 겸임하고 있다.

 

일본 국내 통신 회사와 외국계 통신 회사에서 근무한 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업무 집행 임원과 최고품질책임자, 파워포인트와 오피스365 등의 사업 본부장을 역임했다.

 

현재 크로스리버는 IT를 최대한 활용해 전 직원이 주430시간 근무를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퍼센트 사원의 습관, 과학적으로 옳은 교활한 자료 작성 기술, 초시간 단축 기술, 끌어들이는 힘등이 있다.

 

차례

 

프롤로그_그들은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가?008

 

PART 01 상위 5퍼센트와 나머지 95퍼센트의 결정적 차이

상위 5퍼센트 리더를 어떻게 발견했는가?

AI가 발견한 상위 5퍼센트 인재의 공통점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는 사람들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상과를 내는 플랫폼을 구축하라

 

PART 02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큰 성과를 내는 아주 작은 습관

상위 5퍼센트 리더가 천천히 걷는 이유

짧게 말할수록 정보는 더 많이 쌓인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팀원보다 뛰어나지 않다

과감한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

이성보다 감정을 중시한다

 

PART 03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절대 하지 않는 것

절대 답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모든 것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매니지먼트를 하지 않는다

보고서 작성은 하지 않는다

회의에서는 최대한 말을 아낀다

열정을 앞세우지 않는다

 

PART 04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행동 습관

의욕보다는 시스템을 믿는다

혼자 튀지 않는다

이질적인 인재를 환영한다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인맥 수첩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전달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시간 관리

상위 5퍼센트 리더의 공감력

PART 05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대화 습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영역을 넓힌다

어제의 지식을 과감히 버린다

표정으로 100퍼센트 전달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다이어리

디지털 세계를 활보하는 리더

상위 5퍼센트 리더에게 이란?

약점을 드러내서 인맥을 넓힌다

Column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음성 인식에 투자한다

 

PART 06 상위 5퍼센트 리더의 관계력

생각하기 전에 행동한다

성공한 뒤에 ‘WHY’를 거듭한다

절대 바쁘다고 말하지 않는다

해결책보다 생각하는 법을 코칭한다

지시대명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수평적으로 소통한다

칭찬으로 에너지를 끌어올린다

Column 상위 5퍼센트 리더가 활용하는 3가지 심리 효과

 

PART 07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파급력

2분간 잡담의 효과

대화하기 편한 리더의 특징

온라인 회의 참여율을 높이는 5가지 행동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설득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대화 규칙

팀 안에서 팀을 조직한다

Column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놀라운 회의

 

에필로그 상위 5퍼센트 리더처럼 행동하라

 

책 속으로

 

상위 5퍼센트 리더’ 1,841명과 일반 리더 1,715명을 대상으로 대면 및 원격을 통한 인터뷰와 온라인 설문조사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5퍼센트 리더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으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줄 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24p)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처음 한마디에 혼을 담는다. 참가자 7,516명에게회의가 끝나고 1시간 뒤 어떤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아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들은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으로 마지막 5을 꼽았다.(53p)

 

경영진 4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론보다 감정에 의지해서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가 많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78퍼센트에 이르렀다. 투자 대비 효과나 시장 예측 데이터 등에 따라 판단할 때도 있지만, 제안한 사람의 열정이나 인품에 영향을 받아서 결단을 내릴 때도 있는 것이다.(97p)

 

그들은 업무 처리 능력이 낮은 팀원을 우수한 팀원으로 메우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팀원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다른 팀원으로 보완하려 한 것이었다. 성과를 내는 팀원은 혼자서도 잘 성장하므로 그들의 능력을 2~3배로 만들어서 조직 전체의 역량을 높이려 했다.(116p)

 

인터뷰에 응해준 상위 5퍼센트 리더 중에 28명을 무작위로 추출해 이야기를 듣고 있는 모습을 확인한 결과, 입꼬리가 2센티미터 정도 올라가 있음을 발견했다. 이야기를 듣고 있을 때는 2센티미터, 자신이 이야기할 때는 3센티미터 정도 입꼬리가 올라가 있었다.(148p)

 

상위 5퍼센트 리더가 그런 뇌과학적인 구조까지 이해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무의식적으로 그 구조를 깨닫고 같은 이미지가 전달되도록 단어와 표현을 선택하고 있었다. ‘이것’, ‘저것’, ‘그것이라는 지시대명사를 듣는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지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뇌가 피곤해질 것이며, 이미지가 어긋날 가능성도 높다.(194p)

 

누구나 성공하고 싶다.

그 방법을 알게 된다면 말이다.

 

여기 인공지능의 성공법칙이 나왔다.

 

물론, 그 정보란게 무척 빠르게 변화화고 있다.

경영의 고전이 녹록치 않다.

 

시대는 어느새 인공지능 AI를 원하고 있다.

 

세상의 성공은 이제 부와 명예, 어느 하나 허투루 다룰 수 없는 비중으로 성장하고 말았다.

 

성공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당장 뭘 하라는 게 아니라, 읽어보고 그 체득을 느끼라는 것이다. 모르면 자기계발은 다 헛소리라고 하는 이들도 있다.

 

다만, 난 그들에 동의하지 않는다. 성공의 시작을 달려가는 첫 걸음이다. 책을 통한 간접경험과 그 깨달음은 행동으로 실행시켜 나가는 첫 걸음이 바로 성공의 한 걸음이 아닐까?

 

도서 정보와 이벤트 정보를 알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밀리언서재 출판사를 검색하세요!

 

##위기에##잘되는#사람의#행동#메커니즘

#훔쳐보고#싶은#인맥수첩

#MZ세대도#꼰대도#단번에#공감하는#대화법

#기회와#운을#끌어당기는#작은#습관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카리 2022-05-31 2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6099212
https://blog.aladin.co.kr/789057196/13641036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2327673
http://blog.yes24.com/document/16360141
https://blog.naver.com/changun75/222753998027
https://cafe.naver.com/review3/346
https://cafe.naver.com/guroparkmarke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