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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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예전에 들었던 이야기중에 공자왈 맹자왈하는 이야기가 있다.

공자님의 말씀, 맹자님의 말씀이라는 내용인데, 사실 지금의 성경책과 같은 내용이다.

예전 아리스토텔레스, 명상록, 등등 동서양을 막론하고 옛 선인들의 고견과 현명한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책들이다.


공자천주라는 말이 있다.

모르는 것은 누구에게 물어도 부끄럽지 않다.


한자풀이는 공자가 구슬을 꿰다라는 의미다.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모르는 것을 묻는 것에 대하여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학문을 할 때에도 그런 정신을 높이 사서, 공자는 논어에서도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강조한 바 있다.

"모르는 일에 대해 분명하게 묻는 것, 그것을 바로 예라 한다"


이 처럼, 공자는 학문을 배우는 일에 있어서 나이의 많고 적음이나 신분의 높고 낮음을 따지지 않았다. 여기에서 "불치하문"이란 사자성어가 탄생되었는데, 이 또한 '자신보다 못한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라는 뜻으로 '공자천주'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옛 선인들이 현명한 지식들은 현대인의 여러 사회구조상에서 배우고 익혀야할 내용이 많다.


내가 불안하거나 사회생활 속에서 답답하거나 할 때 역시 선생님을 찾곤 한다.

나보다 내 인생을 먼저 살아가는 이들의 교훈을 다시금 되새길 때가 찾아오곤 한다.


“논어에서 답을 찾으니 기쁘지 아니한가.”인생에 한 번은 논어를 읽어야 한다.

우리가 살면서 겪는 모든 고통에 대한 해답을 공자는 이미 2천 년 전에 내놓았다.


여기 공자의 또 하나의 말씀을 되새겨 보는 기회가 생겼다.

미디어숲에서 펴낸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판덩 지음으로 이서연 옮김이다.

부제로는 불안함이 요동치는 인생을 위로할 최고의 고전!


이 책의 저자 판덩은 4000만 명이 넘는 회원이 소속된 ‘판덩 독서회’의 리더다. 

그가 동서양의 문화적 장벽을 허물고, 중국과 서양의 고전을 넘나들며, 

현실 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논어』를 새롭게 해석했다. 


『논어』 담긴 2천 년 전 공자의 지혜와 처세를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친근하게 풀이했다.


저자는 대학원을 졸업한 후 중국 중앙텔레비전 방송국에 입사했지만 극도의 스트레스와 무기력에 시달렸다. 그는 항상 ‘직장을 잃으면 어쩌지? 프로그램이 다시 엎어지면 어쩌지? 집세를 내지 못하면 어쩌지?’라는 걱정을 달고 살았다. 


때로는 불안감에 잠을 이루지 못할 때도 있었다. 위기의 순간, 그를 구원한 책은 『논어』였다. 불안과 초조함으로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던 당시 『논어』를 만난 저자는 그 후 세상의 모든 『논어』를 찾아 읽으며 쉼 없이 연구했다.


『논어』는 동양 최고의 고전으로 수많은 해석본이 출간되어 있지만 저자는 이 책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에서 특별히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논어』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현대의 삶을 렌즈 삼아 『논어』를 해석해 새로운 생명을 부여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현대 과학에 근거한 이론으로 공자의 주장을 검증하고, 흥미 넘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초등학생도 이해할 정도로 아주 친절하게 공자의 가르침을 전한다. 


공자의 지혜와 처세를 오늘의 현실에 맞게 들려주고 있다.

아마 이 책을 덮으면, 지금 우리들이 걱정하는 생활, 직장, 학습, 창업, 인간관계속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을 해답을 찾게 될 것 같다.


논어를 시작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로 모든 불안과 고민을 털어내고 품격 있는 삶을 산다. 이 책의 목적은 이미 수많은 동양학적 해석본이 존재하는 『논어』의 또 다른 학술적 ‘기준’을 세우는 데 있지 않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학술적 논쟁에 참여할 생각도 없다고 말한다. 그저 본인이 인생의 위기에 처했을 때 『논어』를 읽으면서 불안을 이겨내고, 삶의 새로운 활로를 열었던 경험을 많은 독자와 나누고 싶은 마음이 이 책을 저술한 주요 동기다. 자신이 이해한 바를 바탕으로 『논어』를 어떻게 우리 인생에 응용할 수 있는지, 지금 시대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설명하고 싶을 뿐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가 ‘논어’ 하면 떠올리는 딱딱한 한문체의 문장이나 모호하고 추상적인 옛 용어들을 최대한 배제했다. 실생활에서 잘 쓰이지 않는 고루한 문장들을 걷어내고, 현대적인 용어와 일상어로 공자의 깨달음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논어의 각 구문과 관련되어 틈틈이 소개되는 에피소드들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겪는 일들이기에 더욱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그에 걸맞은 『논어』의 문장을 찾아내어 한자 하나하나를 해석하며 큰 깨달음을 준다.


공자가 이야기하는 문장들을 읽으며 ‘아하 내가 알던 이 구절에 이런 깨달음이 숨어 있었구나’ 하며 무릎을 치게 만드는 재미도 있다. 


불필요한 엄숙주의를 걷어내고 경쾌한 구어체를 사용한 저자의 글에서는 흥겨움마저 느껴진다. 『논어』가 모두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일과 생활에서 깨달음을 줄 수 있기를 바라는 저자의 진심이 독자의 마음에 따듯하게 와닿는다.


불안하다면 논어를 읽어라!


시대를 뛰어넘는 고전, 난생처음 『논어』에 도전하다


저자는 친근한 말투와 현대적 사례를 통해 아주 쉽게 논어를 설명하지만 깊이 있게 논어의 본질을 파헤치는 데 있어서는 결코 타협하지 않았다. 주희, 남회근, 전목, 양백준 등 동양학의 역사적 대가들이 해석한 수십 가지 판본을 결합해 논어의 본질을 탐구하고, 동서양의 고전을 인용해 문학적, 미학적 완성도를 높였다.


이 책에서 시도한 각 구문 해석은 고금의 학자적 관점에 대한 연구 분석과 함께 현대의 과학 이론을 결합한 것이다. 덧붙여 서양의 심리학과 현대의 뇌과학으로 논어의 내용을 검증하기도 했다. 


실속 있으면서도 위트있게 글귀를 해석해 고문을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다.

아마 『논어』를 처음 접하는 많은 이들에게도 곁에서 이야기를 듣는 것 처럼 쉽게 읽어내려 가는 책이다.


특히 저자는 『논어』의 각 내용과 연결된 세계의 명저들을 소개해 독자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독서회 리더의 특기를 발휘했다.


『논어』는 지금 시대에도 많은 곳에서 권장도서 목록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고전이다. 

그리고 대기업, 공기업의 입사부터 공무원 임용까지 많은 시험과 면접에 자주 등장하는 책이기도 하다. 


그래서 누구나 인생에 한 번쯤은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손꼽는다. 실제 『논어』는 우리 삶의 거의 모든 고민을 해결한다.


머리말_나를 키운 건 팔 할이 『논어』


제1편 학이學而 배움에 대한 ‘마인드셋’이 천하를 다스린다


. 학이시습지 學而時習之

: 논어 한 문장으로 인생의 변화가 시작된다

. 군자무본 君子務本

: 작은 습관의 경이로운 위력

. 교언영색, 선의인 巧言令色, 鮮矣仁

: 직장 상사의 표정만 살피는 부하를 멀리하라

. 오일삼성오신 吾日三省吾身

: 마음을 울리는 세 가지 물음

. 경사이신 敬事而信

: 번잡한 마음을 정리하는 청소의 힘

. 행유여력, 즉이학문 行有餘力, 則以學文

: 내 자식을 타인처럼, 타인을 내 자식처럼 대하라

. 현현역색 賢賢易色

: 외면의 집착을 버리고 내면에 집중하라

. 부중즉부위 不重則不威

: 진중함과 위엄이 가진 위력

. 신종추원 愼終追遠

: 우주의 무한함, 삶의 유한함을 깨달을 때 마음이 온화해진다


. 온, 량, 공, 검, 양 溫, 良, 恭, 儉, 讓

: 평생 지향해도 얻지 못할 공자의 다섯 가지 덕목

. 삼년무개어부지도 三年無改於父之道

: 대대로 이어진 가업보다 가훈을 간직하라

. 예지용, 화위귀 禮之用, 和爲貴

: 유자의 레시피에서 찾은 일상의 조화로움

. 신근어의, 공진어례 信近於義, 恭近於禮

: 소인은 목숨 바쳐 약속을 지키고, 공자는 살아남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 거무구안 居無求安

: 욕구는 채워질지언정, 욕망은 채워지지 않는다

. 빈이락도, 부이호례 貧而樂道, 富而好禮

: 가난해도 비굴하지 말며, 부유해도 교만하지 말라

. 불환인지부기지 不患人之不己知

: 나쁜 씨앗을 뿌리고 훌륭한 결실을 바라지 마라


제2편 위정爲政 북극성처럼 빛나는 리더가 되기 위한 스물 네 가지 이야기


. 비여북신 譬如北辰

: 북극성처럼 진중하게 빛나는 리더의 덕목

. 사무사 思無邪

: 시경에 담긴 순하고 조화로운 마음의 소리

. 도지이덕 道之以德

: 강요하지 않아도 규칙을 지키게 만드는 리더의 품격

. 삼십이립 三十而立

: 순차적으로 높여가는 인생의 경지

. 사지이례 事之以禮

: 효란 자고로, 예법을 어기지 않는 것이다

. 부모유기질지우 父母唯其疾之憂

: 효란 자고로, 내 인생을 온전히 책임지는 것이다

. 자유문효 子游問孝

: 효란 자고로,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부모를 대하는 것이다

. 색난 色難

: 효란 자고로, 웃는 얼굴로 부모를 바라보는 것이다

. 회야불우 回也不愚

: 문제 속에서 문제를 찾는 안회의 고찰

. 인언수재 人焉瘦哉

: 세 가지로 상대의 인품을 파악하는 공자의 통찰력

. 온고이지신 溫故而知新

: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스승이 된다

. 군자불기 君子不器

: 군자의 첫 번째 덕목, 단단함과 유연함을 동시에 갖춘 안티프래질


. 선행 先行

: 군자의 두 번째 덕목, 일은 민첩하게 말은 신중하게

. 군자주이불비 君子周而不比

: 군자의 세 번째 덕목, 독립적이지만 조화를 이루는 현명한 단결력

. 사이불학즉태 思而不學則殆

: 배우되 부지런히 생각하고, 생각하되 배움을 게을리하지 마라

. 공호이단 攻乎異端

: 숲을 친구 삼는 장자도, 자연의 순리를 아는 노자도 친구이거늘

. 부지위부지 不知爲不知

: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진정한 지식인이다

. 자장학간록 子張學干祿

: 승진을 원한다면 말은 신중히, 행동은 후회가 없도록 하라

. 거직조저왕 擧直錯諸枉

: 한자 ‘들 거(擧)’에서 배우는 인재 선발 방식

. 거선이교불능 擧善而敎不能

: 난세일수록 경(敬)과 충(忠)과 권(勸)을 기억하라

. 효호유효 孝乎惟孝

: 정치는 권력을 누리는 것이 아닌, 영향력을 펼치는 일이다

. 인이무신, 부지기가야 人而無信, 不知其可也

: 외롭다고 느낄 때 신용의 쐐기를 박아라

. 수백세가지야 雖百世可知也

: 민족 문화의 자신감으로 미래를 예견한다

. 견의불위, 무용야 見義不爲, 無勇也

: 마땅히 나서야 할 일에는 칼을 뽑아라


제3편 팔일八佾 마음이 불안할 때 되돌아보는 예법, 그리고 음악


. 시가인, 숙불가인 是可忍, 孰不可忍

: 선한 본성의 의지를 막지 말라

. 삼가자이〈옹〉철 三家者以『雍』徹

: 권력이 예법을 바꾸지 못하는 법이거늘

. 인이불인여례하 人而不仁如禮何

: 마음이 둔한 사람에게 예법은 의미가 없다

. 여기사야, 영검 與其奢也, 寧儉

: 예의 근본은 온화하고 자애로운 마음

. 이적지유군 夷狄之有君

: 진정한 나라는 통치자가 없어도 예악이 이를 대신할 수 있다

. 계씨려어태산 季氏旅於泰山

: 순수하게 공경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조상 앞에 예를 갖춰라

. 군자무소쟁 君子無所爭

: 군자답게 경쟁하는 세 가지 원칙


. 오하이관지재 吾何以觀之哉

: 리더가 피해야 할 세 가지 그릇된 예절

. 오불욕관지의 吾不欲觀之矣

: 실용주의자들의 예식에 대한 공자의 탄식

. 혹문체지설 或問?之說

: 호모 사피엔스를 잇는 제사 지내는 인간

. 획죄어천, 무소도야 獲罪於天, 無所禱也

: 염라대왕은 만나기 쉬워도 잡귀는 상대하기 어렵다

. 애이불상 哀而不傷

: 순수히 즐거워하고 진솔하게 슬퍼하라

. 족, 즉오능징지의 足, 則吾能徵之矣

: 전수하고 지켜야 할 예(禮)와 악(樂)

. 오종주 吾從周

: 계승 발전된 예악에 대한 공자의 감탄

. 악기가지야 樂其可知也

: 음악 평론가이자 연주자였던 공자의 음악사랑

. 진선진미 盡善盡美

: 음악을 빗대어 군왕을 비평한 공자의 평론

. 천장이부자위목탁 天將以夫子爲木鐸

: ‘온, 량, 공, 검, 양’으로 무장한 공자의 인기

. 매사문 每事問

: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 이것이 예이다

. 사부주피 射不主皮

: 원시성이 사라진 스포츠를 통해 예절을 배우다

. 사군진례, 인이위첨 事君盡禮, 人以爲諂

: 예와 아첨은 근본이 다르다

. 군사신이례, 신사군이충 君使臣以禮, 臣事君以忠

: 합리적인 리더는 직원들에게 충성을 요구하지 않는다

. 아애기례 我愛其禮

: 시대가 바뀌어도 예절의 본질은 지켜야 한다


맺는말_ 『논어』에서 답을 얻으니 기쁘지 아니한가?


코로나19로 인해 바깥활동이 제한된 상황속에서 나름 취미로 독서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같다.

지금의 내 인생이 잘 풀리지 않고, 또 불안함을 갖고 사는 현대인이라면 꼭 필독서가 될 것이다. 


본문중에서


** 공자는 먼 곳에 있지 않았다. 내가 겪고 있는 고통과 근심을 공자도 겪었다니! 나의 문제들은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부터 모든 사람이 겪어 온 고통이었던 것이다. 나의 고통은 고작 집세와 업무에 한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공자가 살았던 춘추전국시대에는 생사가 걸린 일들이 많았다. 공자는 명성이 없는 상황이나 굶주림의 고통을 걱정하지 않았다. 공자의 이러한 가르침을 담은 『논어』에 대한 깨달음이 황홀하게 느껴졌다.


** 공자의 세 가지 말은 우리의 인생을 관통하고 있다. 먼저, “배우고 제때 익힌다.”는 공자의 말은 공부의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친구가 먼 곳에서 찾아온다.”라는 문장은 사람과 협력하고 대응하는 법을 알려준다. 마지막 문장인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화내지 아니하니 군자답지 아니한가.”는 수련의 경지를 설명해 준다. 공자는 한 사람의 인생에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한 번에 설파한 듯하다.


** ‘말을 교묘하게 꾸미고 얼굴빛을 좋게 하는 사람’ 중에는 ‘어진 사람이 드물다’라는 공자의 말을 명심하자. 지나치게 자신을 과장하는 사람은 어짊이 부족해 멋지게 보이려 행동하기 마련이다. 진실한 기쁨, 관심, 애정은 과장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도 굳이 과장되게 표현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 공자는 배움의 목적을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배움의 내용도 꽤 상세히 설명했다. 공자가 가장 강조했던 것 중의 하나는 예절이다. 공자는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바로 설 수 없다 不學禮, 無以立”라며 예절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렇다고 예절의 중요성만 반복해서 주장했던 것은 아니다. 공자가 말한 여섯 가지 예절인 ‘육예六藝’는 기본적인 예절 교육 이외에 음악樂, 궁술射, 승마御, 글쓰기書, 수학數이 합쳐진 것이다. 특히 공자는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다 不學詩, 無以言”고 말하며 『시경』의 중요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 자공과 공자의 차이점은 ‘구함’과 ‘구하지 않음’에 있다. 구하려 하는 자공은 힘을 들여서 억지로 자신을 속박하려 했다. 반면 공자는 조급해하지도 않고, 힘을 들이지도 않으며, 몸가짐에 신경을 쓰며 자신을 속박하지도 않았다. 공자는 돈이 없는 삶을 오히려 진심으로 즐겼다.


** 공자는 도덕과 예법이 인류를 보호한다는 것을 깨달았기에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은’ 편안하고 즐거운 상태에 이를 수 있었다. 사람들이 도덕, 예법, 규범 등이 자신이 원하는 바와 맞지 않다고 생각하며 구속감을 느끼고 괴로워하는 이유는 그들의 경지가 아직 높지 않기 때문이다.


** 공자는 먼저 효를 부양하는 것으로만 생각하는 점을 지적한다. 가령 자식이 부모에게 집을 마련해주고, 차를 사주고, 여행을 같이 다니고, 용돈을 드리는 것이 효도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공자는 “개와 말도 기를 수 있느니”라고 말한다. 짐승들도 돌보는 일에 소홀히 하지 않는다며 “공경하지 않는다면 무슨 차이가 있겠느냐?”고 묻는다. 부모를 봉양할 때 존경하는 태도가 없다면 개와 말을 기르는 것과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 공자가 사람을 판별하는 관점은 맹자보다 더 엄격하다. 그는 세 가지 부분으로 사람을 파악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 사람의 행동을 보고, 이유를 살피고, 편안함을 살피는 것이다. 이 세 가지를 각각 한 단어로 요약하면 ‘사명’, ‘비전’, ‘가치관’이다.


** 자신의 머리로 생각만 해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많다. 옛사람들이 쓴 책을 읽어본다면 이미 누군가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려 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들이 찾은 답을 가져와 사용하면 된다. 단,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덧붙여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배운 것과 생각을 결합해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낼 수도 있다.


** 사회는 관용의 미덕을 갖추어야 한다. 관직을 맡지 않고 숲을 친구로 삼아 살아가는 장자莊子 같은 사람도 있다. 자연의 순리에 맡긴 채 소탈하게 사는 노자 같은 사람도 있다. 공익을 위해 힘쓰는 묵자 같은 사람도 있다. 그리고 “털 하나 뽑아 천하가 이롭게 된다고 해도 하지 않는 拔一毛利天下, 不爲也” 양주 같은 사람도 있다. 사람의 성향이 다양하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다양성이 많은 사회일수록 부작용과 해로움이 줄어든다.


** 공자는 ‘사람은 세 가지 도인 지智, 인仁, 용勇를 지켜야 마땅하다’고 설파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기 있는 사람은 두려움을 모르는 것이다. “의로움을 보고 행동하지 않으면 용기가 없다는 것”이라는 공자의 말은 이런 맥락에서 나온 말이다.


** 공자, 맹자, 왕양명 모두, 사람은 누구나 수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이 끊임없이 수행하는 이유는 뭘까? 수행의 목적은 행복을 느끼는 능력을 꾸준히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공자는 언제 어디서든지 기쁠 수 있었고,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의 변화를 바라볼 수 있었다. 공자는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강한 사람이었다.


수 천년의 지혜를 다시금 생각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물론 논어로 세상을 모두 이해하기란 독자들의 몫이다. 

어떻게 해석하고 풀이하는 가에 따라 달라지는 그 모든 역할이 달라진다.

내가 하는 행동과 자세, 언어. 이 모든게 바로 지금의 나를 서게 만든다.


내 불안함의 원인을 찾고, 논어 속에서 해답을 찾는 즐거움도 있다.


누구나 불안함에 쌓여있는 현대인이라면 꼭 한 번 읽고 스스로를 구원하는 것도 좋겠다.

논어의 딱딱함이 아니라, 저자의 현실적인 조언들이 큰 도움을 준다.


#책추천 #불안함 #인생위로추천 #미디어숲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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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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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카리 2022-03-16 1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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