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으로 연 5억 벌기 - 배달앱 200% 활용기
오봉원 지음, 최용규(택스코디) 감수 / 동아엠앤비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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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창 밖에 비가 오는데도 부릉 부릉 오토바이가 내달린다.


예전이야 부룽이겠지만, 요즘엔 정말 다들 주문배달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주문이 많이지고,


집 콕 주문이 늘었다고 한다.


 


우리는 배달의 민족,


배달통 들고 뛰던 마동석 아저씨의 광고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요기요를 누르고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왠만해서는 자영업 하면서 배민 없는 장사는 힘들다고 한다.


배달의 민족 주~문~!!!


배달의 민족 주~문~!!!


배달의 민족 주~문~!!!


 


쉴 새 없는 알림음이 가게 전체에 쩌렁쩌렁 울린다.


그리고 어김없는 배달이요~, 이건가요?하는 비옷입는 배달원들.


한 쪽에는 두 세 개의 핸드폰에서 배달요청이 띠링~띠링~울린다.


 


요즘 같은 배달의 시대, 흥미로운 책이 나왔다.


책 제목은 ‘배민으로 연 5억 벌기’.


출판사 동아엠앤비에서 펴냈다.


 


출판사 부제로는 ‘이태원 클라쓰’ 현실판 사장님의 배달 앱 200% 활용법으로 붙였다.


 


또 하나의 부제는.


자영업 사장님이 성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배달 앱의 모든 것!


 


저자는 오봉원. 그는 18세에 치킨집 배달부터 시작해 22세에 첫 배달 매장을 창업했다. 24세부터 배달 매장을 계속 확장하고, 프랜차이즈 직영점 대표로서 배달 매장을 운영하기도 했다.


 


직접 운영하던 연평균 매출 3억 이상의 배달 매장들을 함께 일하던 직원들에게 양도한 뒤 안정적인 매출 유지를 위한 매장 관리 및 세무 컨설팅을 제공했다.


 


배달원부터 시작해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배달 매장을 직접 운영하며 성과를 이룬 경험을 살려 새로 시작하는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현재는 기업에 적용하는 관리회계를 배달 매장에 접목하고 새로운 메뉴 개발과 창업 모델을 연구하고 있다.


 


감수는 최용규(택스코디) . 개인사업자의 세금 및 부동산 세금을 강의하고 글을 쓰는 ‘독립사업가’다.


 


좀 생소한 직업이다. 저자는 세무사가 아니고 ‘택스코디’이다.


 


늘 “우리는 세무사, 노무사 시험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세금 신고를 할 정도의 기본 상식만 배우면 됩니다.


 


생각만큼 어렵지 않으니 저와 같이 알아가 볼까요.”라고 말한다.


 


그들은 '본업에만 집중하세요'라고 표현을 자주 한다.


 


'어려운 건 우리 전문가한테 맡기세요.'라는 말과 더불어서. 그들을 고용하더라도 ‘모르고 맡기는 것과 알고 부리는 것’의 차이는 크지 않을까?


 


독서를 즐겨 하고, 독서를 통하여 완전한 재기는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는 걸 알았다.


 


매일 읽고 쓰고 강의하는 저는 독립사업가, ‘택스코디 최용규’이다. 저서로는 『사장님! 세금신고? 어렵지 않아요.』(가나북스), 『부자들의 세테크? 어렵지 않아요.』(가나북스), 『사장님! 절세? 어렵지 않아요.』(가나북스), 『사장님! 노무? 어렵지 않아요.』(가나북스), 『초보창업 컨설팅북 (공저)』(북아지트), 『다시 일어서다.』(티움) 외 다수가 있다.


 


책은 역시 혹 하다.


제목만 봐도 책을 살 수 밖에 없다.


정말 나도 이렇게 해서 5억 벌어볼까?


 


코로나19로 인해 집합금지가 많은 자영업 생태계를 바꾸고 있다.


 


국내 소규모 자영업은 이제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도대체 제대로 돌아가는 업체들이 없다.


 


정말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자영업시장은 이제 배달앱이 필수다. 오히려 매장없이 배달전문이라고 해서 공유주방으로 전환해서 사업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


 


비오는 날, 고객은 가정에서 편안하게 음식을 주문해서 받고 있지만 과연 배달 앱을 사용하는 자영업자들은 제대로 수익을 내고 있을까?


 


이 책은 바야흐로 배달 앱 시대,


자영업 사장님들이 싫어도 부딪힐 수밖에 없는 배달 서비스를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성공을 부르는 가게 운영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장기적인 코로나19로 인해 장사를 포기하는 사장님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요즘, 조금이나마 사장님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처음 장사를 시작하는 초보 사장님, 배달 앱을 많이 사용하는데 늘 적자인 사장님, 배달 앱 사용이 어려운 사장님, 배달 앱을 더욱 잘 활용하고 싶은 사장님 등 배달 앱 회사에 끌려가지 않고 스스로 주도할 수 있는 똑똑한 사장님이 되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배달 장사를 직접 경험해 성공을 이룬 저자가 전해주는 배달 앱 제대로 활용하기, 특히 배달 앱 시장 최강자인 배달의 민족을 중심으로 배달 앱이 자영업자들에게 독이 되는지, 실이 되는지 살펴본다.


 


자영업 사장님이 성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배달 앱의 모든 것


 


배달 앱 시대,


망하지 않고 성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같은 환경이라도 배달 앱을 잘 활용하는 사장님과 그렇지 않은 사장님은 분명 차이가 있다.


 


따라서 배달 앱이야말로 피할 수 없다면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자영업 사장님 매출을 쑥쑥 올려주는 배달 앱 활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어차피 배달 앱을 사용해야 한다면 배달 앱으로 가게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배달 앱을 잘 알고, 활용할 줄 아는 사장님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배달 앱에 대해 좀 더 꼼꼼하게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이를 위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앱 회사들이 어떻게 배달 앱을 운영하는지 살펴보고 있다.


 


자영업 사장님이라면 꼭 알고 시작해야 할 배달 앱들.


처음부터 배달 시스템의 원리를 알고 시작하면 배달 앱 플랫폼인을 제대로 알고 활용할 수 있다.


 


배달 앱 회사들이 가르쳐주지 않는 배달 앱 활용법


 


배달 앱을 관리하다 보면 잘 몰라서 그냥 넘어가는 것도 있고, 바쁘다는 핑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은 배달의민족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기본편과 응용편으로 나눠 세세하게 소개해준다.


 


시간이 별로 없는 사장님들을 위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 위주로 배달 앱 200% 활용법을 콕콕 집어준다.


 


리뷰 관리 노하우, 리뷰 테러 대처법, 배달 팁 설정 요령, 맛집 랭킹 활용, 리뷰 승계 방법, 사장님 한마디 활용 등은 물론 사장님이 꼭 알아야 할 절세 꿀팁도 소개한다.


 


특히 배달 앱 활용뿐만 아니라 배달 전문점 창업과 운영에 관한 노하우를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사장님이 혹시라도 놓치고 있을지 모르는 가게 운영 방법에 대해 속시원하게 알려준다.


 


배달 앱에만 의존하지 말고 본질에 충실하라


 


배달 앱이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이다.


 


저자는 매출보다는 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장님이 실패하지 않으려면 배달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앱 다운로드 수, 월 이용자 수 등 비본질적인 것에 집중하지 말고 비싸더라도 흔쾌히 지불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의 맛과 친절함, 위생, 고객과의 교감, 음식 또는 가게의 스토리 등에 집중해서 고객을 감동시키고 마음을 사로잡는다면 고객은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배달 앱 없이도 장사를 할 수 있는 사장님이 나중에는 웃을 수 있다.


 


배달 앱에 의존하지 말고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잘 구축해야 오래갈 수 있다.


 


1장 배달의민족은 사장님 편이 아니다


 


배달의민족의 기본적인 접근과 이해


배달의민족이 추구하는 스타일


배달의민족이 추구하는 방향성과 수익 구조


배달의민족이 없던 시절


배달의민족의 배달 시장 장악 상황


배달의 민족은 이미 요기요처럼 변하고 있었다


오픈 서비스, 도입과 함께 사라지다


배달의민족을 통해 가게를 홍보하라


 


2장 배달의민족, 이 정도는 알고 시작하자


 


울트라콜(깃발)을 최소화하라


오픈 리스트로 가게를 노출하라


배민오더는 늪이다


배민1을 섣불리 시작하지 마라


신규 배지 노출 기간에 고객을 확보하라


‘바로 결제’와 ‘만나서 결제’를 알아야 한다


외부 결제 수수료의 함정


배달의민족 정산 방식


리뷰 이벤트라는 독


혜택 관리를 통한 할인 제공


배민상회의 올바른 활용


 


3장 배달의민족 200% 활용법


 


기본편


배달의민족 기본 활용 백서


배민 앱 상단 공지사항을 주목하라


배달의민족 고객센터 활용 팁


맛집 랭킹의 활용과 대비


리뷰 관리 노하우


리뷰 테러 대처법


배달 예상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라


배달 팁 설정 요령


원산지 표기 의무


응용편


검색창 활용하기


메뉴의 부연 설명을 활용하라


사장님 한마디에 작성할 콘텐츠는 무궁무진하다


배달의민족 리뷰를 승계할 수 있을까?


리뷰 승계 시 배달의민족 활용법


리뷰 승계를 받으면서 간이 과세로 시작하는 방법


어떤 가게의 업소 정보와 리뷰 승계를 받는 것이 좋을까 ?


식약처 위생 등급을 활용한 인지도 높이기


부가세 신고 내역을 확인하라


 


4장 다른 배달 앱은 사장님 편일까?


 


요기요와 배달의민족의 차이


요기요가 밀어주는 사장님


요기요 우리동네 플러스


주문 중개 수수료 없이 요기요를 이용하는 방법


요기요를 배민처럼 월정액 고정비로


요기요 정산 방식과 타임 할인


배달 앱 경쟁에 참여한 쿠팡이츠


 


5장 사장님을 위한 배달 전문점 창업과 운영 노하우


 


중요한 것은 매출이 아니다


배달 직원 VS 배달 대행


배달 대행업체를 잘 활용하라


모든 변수를 생각하고 대비하라


오토 매장은 망하는 지름길이다


사장님은 기계가 아니다


영업시간의 중요성


내부에서 원인을 찾아라


 


부록 사장님이 꼭 알아야 할 절세 꿀팁


시작은 무조건 간이 과세자


사업자등록도 시기가 있다


매입처와 흥정하라


장부 작성을 해야 하는 이유


사업용 신용카드


권리금 세금 처리


월세 세금 처리


배달 대행 세금 처리


직원 인건비와 식비


차량 세금 처리


절세를 위해 매달 해야 할 일


 


책 속으로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계속 물음표를 던진다면, 배달 앱의 높은 수수료 때문에 힘들어하지 않는 사장님이 될 수 있습니다. 장사를 20년 넘게 한 베테랑 사장님도 배달의민족을 처음 사용하게 되면 헷갈리고 어렵고 낯섭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열한 배달 시장 경쟁 속에서 그들도 어쩌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작은 부분들이 모여서 큰 것이 된다는 것을 알고 시작하면 사장님은 행복한 경영자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 p.10


 


많은 사장님이 배달의민족에 공격적으로 많은 돈을 투자할 때 반대로 고객이 서서히 늘어갈 수 있는 가게를 운영하여 외부적인 환경에 휘둘리지 않도록 탄탄하게 자리 잡아 나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가게 홍보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장님이라면 돈을 들이지 않고 배달의민족을 이용해 사장님의 가게를 홍보해 보십시오. 단,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가게 내부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이러한 방법이 독이 되지 않고 실이 될 수 있습니다.


--- p.37


 


사장님은 고객을 위해 장사를 하나요? 리뷰가 많다고 무조건 장사가 잘될까요? 리뷰 내용이 좋다고 무조건 장사가 잘될까요? 리뷰 평점이 좋다고 무조건 장사가 잘될까요?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진상 고객을 만나면 할인을 해주고, 서비스를 주고도 욕을 먹습니다. 고객을 위해 장사를 하기 때문에 안 해도 될 고민을 하고 없는 스트레스가 생깁니다. 사장님 자신을 위해 장사해야 오래가고 즐겁습니다. 리뷰 이벤트가 아닌 본질에 집중해야 일하는 것이 행복합니다. 정상까지 가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릴지는 몰라도 탄탄하게 정상에 도착한 사장님의 순이익과 일의 강도, 행복 지수는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습니다.


--- p.72


 


첫 창업이라면 주소지를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검색하여 다른 가게는 어떤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는지 많이 둘러보고 읽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억지로 고객에게 잘 보이기 위해 허위로 글을 작성하기보다는 사장님의 진정성 있는 글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얻기를 바랍니다. 수수료와 광고비를 내고 배달의민족을 통해 장사를 하는 사장님이라면 배달의민족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사장님의 가게를 알리기 위한 방법을 모두 이용해야만 같은 조건 하에서 다른 가게와의 차별성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p.84~85


 


꼭 유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쿠폰, 할인, 1인분, 혼밥, 혼술 등 고객이 검색할 만한 문구를 메뉴명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장님이 임의로 등록한 문구가 고객이 검색한 문구와 겹치게 되면 돈을 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가게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검색을 많이 하는 문구를 고민해서 사이드 메뉴명으로 만들어 가게 메뉴 제일 하단에 두면 고객이 해당 문구를 검색할 때마다 사장님 가게가 노출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고객이 특정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사장님 가게는 관련이 없지만 특정 브랜드와 함께 노출되어 고객에게 보이게 됩니다.


--- p.112


 


장사를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즉, 이익을 많이 남기기 위해서인데 많은 사장님이 매출에만 매달려 배달 앱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배달 앱을 사용하면 매출이 아무리 늘어나도 이익은 적어지기 때문에 자영업자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배달 앱에 종속되면 자칫 가게를 창업하는 것보다 남 밑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창업하기 전 초심을 돌이켜 보고 사장님이 왜 창업을 하려고 했는지 되짚어 보기 바랍니다.


--- p.161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장님이 어떠한 일이 있어도 지켜낼 수 있는 영업시간을 한 번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다양한 변명으로 가게 영업시간을 지키지 못할 것 같으면 애초에 영업시간을 줄여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매일매일 영업시간이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장사가 잘되는지, 안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려면 최소한 영업시간을 지켜보아야 답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이 한 명도 찾지 않더라도 지켜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영업시간입니다. 영업시간을 꾸준하게 지키는 사장님은 언젠가 상상한 대로 장사가 잘되는 날이 찾아옵니다. 기본 중에 기본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p.185~186


 


이 땅의 자영업자로 살기 힘들다.


공감한다.


 


그래도 이 책에서 보면 할만하다.


공부한다. 배달의 앱들이 넘쳐난다.


 


누가 어떻게 정리하고,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활용하는가.


이게 관건이다.


 


치킨게임.


치킨이 되지 않으려면, 계속 경쟁해야 한다.


오징어 게임처럼 나중에 후회말고.


 


스스로와 경쟁하는 사장이 되어야 한다.


이전보다 나은 '나'를 찾아야 한다.


자동화된 매장이 스스로 돈을 벌어주지 않는다.


 


그냥 모든 것을 회계사에게 맡기는 실수를 덜어야 한다.


 


자영업은 온전한 나만의 사업이다.


항상 결정하는 것도 나.


'나'와 경쟁하는 것도 사장인 나다.


 


배달의 앱.


결국 자영업과 함께 해야 한다.


사장이 배워야 하고, 활용해야 한다.


 


코로나19 그 굴레를 벗어날 수는 없다.


어떻게 활용해야 적게 팔고 많이 남기는지 이 책에서 배워야 한다.


 


결국 자영업은 나와의 싸움이다.


사장인 나와 내 가게를 위해 꾸준하게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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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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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카리 2021-09-30 0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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