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장사의 진짜 부자들 - 성공하는 작은 식당 소자본 배달시장의 모든 것
장배남TV.손승환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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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정말 많은 것들이 변했다.

이제 더 이상 대면으로 하는 소규모 영업집들이 사라졌다.

 

비대면이라는 명목으로 24시간 무인점포가 유행이다.

단순한 아이스크림에서 갈비, 편의점까지 다양하다.

 

게다가 다들 폐업한다는 무서운 작년,

그래도 자영업들은 창업전선에 뛰어들었다.

 

살아 남은 자들의 비법은 무엇인지?

? 어떻게? 도무지 알 수 없는 그 비법을 찾아나선다.

 

배달장사의 진짜 부자들

성공하는 작은 식당 소자본 배달시장의 모든 것

저자는 장배남TV, 손승환.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에서 펴냈다.

 

장배남tv(임형재) 저자는 소자본 1인 배달 창업을 시작해 현재는 200여 개의 배달형 매장을 출점했다. 8평짜리 작은 공간을 얻어 생애 첫 가게를 연 후 7년이 지난 지금 300여 개의 직가맹점 오픈과 10여 개의 브랜드를 기획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대표로 일하고 있다.

 

저자 본인이 8평에서 시작한 창업에서부터 직가맹점 운영을 통한 직접 경험, 그리고 인연이 닿은 여러 사장과 멘티 들의 고민과 그 해결 과정을 지켜보면서 얻게 된 간접 경험 등을 이 책에 담았다.

현재 ()엠브로컴퍼니 대표이사, 공사일공F&B 대표이사, 더바른F&B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손승환 저자는 창업컨설턴트 경영인/사업가이다. 교보문고 프랜차이즈 부문 4년 연속 베스트셀러 <프랜차이즈 창업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을 통해 많은 창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독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끌어낸 바 있다. 이후 중국 외식업에 진출해 큰 성공을 거뒀다.

 

손승환 저자는 창업컨설팅 분야 온오프라인에서 창업 컨설턴트로 활발히 활동하다가 2014년 중국으로 건너가 외식업을 시작했다.

 

그곳에서 누구보다 먼저 배달서비스의 트렌드 변화를 감지했다. 시간이 갈수록 홀 매출은 줄어드는 데 반해 배달 주문량은 급속도로 늘어갔다.

 

배달로 할 수 있는 한식 메뉴를 최대한 많이 개발해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켰다. 그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는 고스란히 노하우로 쌓였다. 이 책에는 중국에서 경험한 배달창업의 노하우가 상세하게 담겨 있다.

 

현재 삼백기획과 NEXT FC거래소의 대표를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프랜차이즈 창업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 있다.

 

저자들은 스스로 배달창업을 준비하면서 발견한 궁금증과 문제점들을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쌓인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떠오르는 배달시장에서 어떤 아이템으로 성공할 수 있는지?

상권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수익구조 계산과 마케팅하는 방법?

고객에게 선택받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 책에서는 배달창업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언택트(Untact), 비대면 시대가 성큼 다가 왔다.

 

이제는 배달-포장-(3way)’ 시스템이다.

더 이상 접객, 홀 서빙이 의미가 없어졌다.

 

이제는 배달상권과 입지에 따라 매출이 달라진다.

그래서 가장 유리한 ‘1인 배달식당이 생겨나고 있다.

 

저자는 현재 200여 개의 배달형 매장을 출점했다. 그 과정에서 터득한 노하우를 핵심내용만 쉽게 풀어서 이 책에 담아낸 것이다.

 

저자는 처음 7평짜리 주방에서 100가지가 넘는 만들어 메뉴를 팔았다.

 

하루 최고 배달 건수 113건을 기록 했을 때 육체는 힘들었지만 정신만은 정말 기뻤고, 그 정신적 쾌감이 아직도 선명하다고 적었다.

 

그런데 웃기는 것은 113건에 대한 매출에 대한 기쁨보다는 이렇게 많은 건수를 고깃집 안에서 배달로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것에 그냥 기뻤다고 했다.

 

과연 이런 숫자가 경험해 보지 못한 이들에게 어떻게 다가설까? 배달하는 자영업이 과연 가능할까? 이들의 성공담을 그냥 들어도 괜찮을걸까?

 

이제는 정말 배달의 전성시대다.

특히 배달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맛과 영양, 위생이 보장된 메뉴를 선택해 집으로 배달시킨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계속 증가세를 이루더니 이제 일상으로 정착되어간다.

IT의 발달과 더불어 이제 남녀노소가 언제 어디서든지 원하는 메뉴를 쉽게 주문할 수 있다.

 

배달창업에 유리한 사람들이 따로 있을까?”라는 질문에 쉽게 답을 내릴 수는 없다.

그러나 대한민국 창업시장을 10년 넘게 지켜봐 온 결과 나름의 변화와 흐름이 있고, 그 시대에 맞게 적응해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식당을 준비할 때 처음 부딪히는 난제는 자본금이다. 작은 배달식당은 그 걱정을 덜어준다. 주방 외 필요 공간이 적고 지하나 핵심 상권에서 골목으로 들어가도 된다.

 

그러기에 영업하기에 따라 적은 자본금으로 크게 수익을 낼 수 있다. 배달전문음식점의 매출과 수익의 잠재력은 무한대다.

 

배달전문점 창업은 운영방식의 특성상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 손님들이 찾아오는 장사가 아니므로 입지 조건의 제약이 없는 창업이다.

 

따라서 매장의 위치가 지하나 2층 혹은 언뜻 찾기 어려운 숨겨진 위치라고 해도 전혀 상관없다. 매장의 규모 또한 8~20평이면 충분하므로 보증금, 권리금, 월세 등의 고정비가 저렴한 장소가 좋다.

 

이전에 집 주변에 하나 둘 무한리필 매장이 유행한 적이 있다. 정말 어찌 이렇게 팔아도 되나 싶었지만, 정말 된다.

 

항상 풍겨져 오는 고기냄새에 어쩔 수 없이 발걸음을 식당으로 옮길 수 밖에 없는 고기집이었다.

 

그 바로 옆에는 폐업한 지하 찜질방 매장이 있었는데,

한 동안 빈 집이더니, 결국 새로 입점한 곳이 바로 배달전문.

 

매장이 없기에 항상 밖에는 오토바이 배달이 대기하고 있고, 음식은 직접 조리하면 바로 가져가는 시스템이다.

 

저자들 역시 이런 점을 잘 알고 이 책을 준비했다.

 

음식을 판매하는 매장이라면 주방동선은 정말 중요하다. 특히 배달형매장의 경우 주방동선의 세팅에 따라 한 명 정도의 인건비를 대체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주방운영과 조리동선을 꼼꼼하게 살피고 여러 번 시뮬레이션한 뒤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효율적이지 못한 동선은 업무 피로도를 증가시키고 이것은 곧 서비스의 질적 하락과 연결된다.

 

맛으로 승부를 거는 시대는 지났다. 배달 프랜차이즈의 확대로 맛은 상향평준화되었다. 프랜차이즈든 개인이든 이제 차별화된 맛만 믿고 손 놓고 있으면 배달시장에서 점차 밀려날 수밖에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홍보 및 고객 리뷰가 아닐까?

일단 배달앱을 통한 맛점 평가를 보고 주문하는 일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위생과 배달까지 세세한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고객이 믿고 찾는 업체가 된다.

 

정말 우리나라는 배달의 민족이 아닌가?

배달전문음식점 성공 신화는 현실이라고 한다.

창업자의 아이디어 하나가 성공을 이끈다.

신메뉴 개발일 수 있고 뛰어난 영업 수완이나 남다른 고객관리에서 올 수도 있다.

소자본으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배달창업을 살펴보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4PART로 구성됐다.

 

PART 1 배달시장에 도전장을 던져라에서는 배달에 관한 이렇다 할 책 한 권 없는 상황인 만큼 대한민국 배달시장에 대해 요모조모 분석해보는 과정을 담았다.

배달은 시대의 대세다, 끝없이 넓어지는 배달시장, 배달창업 4가지 방법, 배달음식점 수익구조 계산공식, 카테고리별 배달 아이템 정리, 공유주방 시스템의 모든 것 등을 담았다.

 

PART 2 적은 투자로 큰 수익을 노려라에서는 배달창업에 도전할 때 알아야 할 실질적인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인내의 방패와 정성의 창을 준비하라, 매장을 찾자, 주문단가에 따라 전략을 바꿔라, 배달앱 관리, 수수료를 체크, 피로를 줄이는 주방 시스템 만들기, 악플에서 살아남기, 흔하게 일어나는 10가지 실수와 대처 방법을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야기들이 실려있다.

 

 

PART 3 매출을 극대화하는 비법을 배우자에서는 가장 중요한 성공하기 위한 마케팅 비법을 설명한다.

매출은 마케팅에서 시작된다, 배달 상권을 분석하면 답이 보인다, 영업전략에는 눈속임도 포함된다, 맛집 랭킹, 고객 리뷰, 리뷰 이벤트, 쿠폰사용, 위생정보 공개하면 고객의 신뢰를 얻는다로 구성되어 있다.

 

PART 4 작은 배달식당으로 1억 매출 달성하기에서는 배달창업으로 성공한 기업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또한 부록으로 현재 배달시장의 상황을 자세하게 분석한 오픈 서베이의 리포트도 담았다.

 

SNS 광고는 필수, 인스타그램 광고, 블로그와 카페 마케팅, 당근마켓, 배달도 프랜차이즈가 강세, 신메뉴로 130호점 200억 매출_곱떡치떡, 차별화된 돈까스_감성키친, 닭발로 한 달 매출 1_청춘국물닭발 등을 소개한다.

 

책에서 저자들은 시장 조사부터 악플 대처법까지 얼마나 꼼꼼한 사전 준비가 필요한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친절하게 알려준다.

 

저자의 오랜 외식업 경험과 직접 배달창업을 준비하면서 실제로 겪었던 시행착오와 노하우가 도움이 된다.

 

실제 배달창업을 준비하는 분, 또 이미 창업해서 영업을 시작한 분들께 큰 도움을 줄 것 같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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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카리 2021-07-02 1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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