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래스룸 수업 - 따라만 하면 다 되는 실전 온라인 수업 지침서
앤미디어 지음 / 성안당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정말 코로나19로 인해 무척 바뀌는 풍경들이 많아졌다.

사실 언택트를 언급하지 않아도 이제는 누구나 비대면이란 용어를 일상처럼 사용하다.

아프지 않아도 쓰게 되는 마스크 처럼.

대인 대 대인의 대면생활이 사회생활의 시작처럼 받아들이는 시절이 있었다. 손님이라면 대접하고, 윗 사람이 찾으면 전화나 문자보다 직접 대면해야 예를 갖춘다는 시절.

지금도 구태의연한 모습이라 생각될지 모르지만,
그런 시절이 있었다.

하물며, 이제 21세기를 넘어 22세기를 바라봐야 하는 시대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비행체를 꿈꾸는 이들은 드론이란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냈다. 비싸 항공기에 카메라를 들고 가서 찍던 항공사진을 이젠 조금 더 저렴하게, 손쉽게 촬영할 수 있다. 간단한 영상 드론이 해결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시작했다.

그 동안 학원에서 하던 영상 강의에서 벗어나 좀 더 소통의 창구로, 그리고 대화의 창구로 이젠 화상회의가 일상화되고 있다.

줌이란 막강한 회의프로그램 앞에 사람들이 찾아들었다. 구글 역시 막강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기존 구글 드라이브와 캘린더까지 합쳐놓은 무적의 어벤젼스(?)군단처럼 이 조합 예사롭지 않다.

구글의 클래스룸 수업은 성안당에서 펴냈다.

저자는 앤미디어. IT쪽 분야에서 저작물이 많다.

앤미디어는 그래픽 및 미디어, 디자인 관련 단행본, 미술 DIY 편집 디자인, IT 교육 교재, 차별화된 전문 단행본 기획서 기획 & 디자인, 정보 및 음악, 환경 외 검정 교과서 편집 디자인, 월간 e-브로슈어, 리플렛 디자인, 편집 디자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련 대학 강의와 포토샵 세미나 패널로 참여하여 그래픽 미디어 개발에 힘쓰고 있다. 

한국표준협회 멀티미디어 교재, 농림축산식품부 정보화 컴퓨터 교육 교재, 이러닝 컴퓨터 멀티미디어 콘텐츠, ㈜대한교과서(현 미래엔) 중·고등학교 멀티미디어 교과서 등을 제작했다. 

그 동안 저서로는 『책 잘 만드는 편집 레이아웃 디자인』, 『포토샵 무작정 따라하기』외 다수가 있다.

혹시 모를 사람을 위해 설명하자면, 구글 클래스룸은 구글이 학교를 위해 개발한 무료 웹 서비스를 말한다.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면 종이없이 과제를 만들고, 배포하고, 점수를 매기는 것을 단순화할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의 주요 목적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파일 공유를 간소화하는 것이다.

구글 클래스 룸에서는 교사가 수업을 개설한 다음 과제를 제작, 등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출받을 수 있고, 이를 평가할 수 있다.

구글이 갖고 있는 기존 설문지 기능으로 단답형, 장문, 퀴즈를 모두 유형별로 만들 수 있다.

물론 학생들이 질문하거나 답변을 주고 받는 등 쌍방형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또한 구글의 캘린더를 활용하거나 줌과 같은 화상회의 시스템인 미트를 이용해 실시간 영상교육도 가능하다.

구글의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 과제를 만들 수도 있고, 프레젠테이션 앱을 이용해 수업자료를 보기 편하게 만들 수 있다.

모두 PC뿐만 아니라 구글 클래스룸 앱을 활용해 수업에 대한 참여와 함께 관리가 가능하다.

성안당에서 펴낸 구글 클래스룸은 전체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구글 클래스룸으로 온라인 수업을 위한 준비편이다. 구글클래스 룸을 소개하고, 앱과 함께 설치하는 법, 계정 만들기와 등록하기를 설명한다.

2장은 온라인 수업 개설하기다. 교사들이 처음 접하는 구글클래스룸을 활용해 수업을 개설하고, 학생들 참여를 위한 코드를 만들어 공유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수업에 이메일로 학생을 초대하거나, 수업카드 활용, 수업 코드 재설정과 기존 수업의 보관, 복원, 삭제를 설명한다.

3장은 수업 과제 제작과 등록하기편이다. 과제만들기와 예약하기, 구글 문서를 활용하는 법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게다가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퀴즈 과제를 설문형태로, 자동 채점이 가능하도록 만들수 있다.

4장은 실시간 영상 수업을 위한 구글 미트 사용하기를 다루고 있다. 사실 이미 줌을 이용한 화상수업이 많이 알려져 있는 실정이지만, 구글 역시 화상회의를 위한 미트를 활용하면 된다. 게다가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수업 참여자 연락처 내보내거나, 이메일로 참여자를 초대할 수 있다.

5장에서는 과제 채점과 평가하기를 설명한다. 다양한 방식으로 과제를 채점할 수도 있고, 앱으로 과제 확인하고 성적에 반영할 수 있다.

6장에서는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관리를 설명한다. 구글 클래스룸 캘린더와 리뷰할 장소 기능도 있고, 무료 이미지를 활용한 테마를 만들거나,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책에서는 유튜브 계정 선택 및 채널 개설과 구글 캘린더 활용, 구글 G메일 사용과 구글 드라이브로 어떻게 수업자료를 백업하는 지를 설명하며 마무리했다.

아무래도 책을 손쉽게 가지고 다니지는 못한다. 그 방대한 내용과 상세한 설명때문에 매번 페이지마다 거의 모든 사진들이 곁들여진 설명들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상세한 설명은 그대로 따라하면 모든 과정들이 그대로 따라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요즘 같은 코로나19 같은 비대면 수업에 최적인 구글의 클래스룸.
이 책에서 온라인 수업과 개설, 과제, 평가, 관리, 미트를 이용한 영상회의까지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사실 하나 하나 책을 보며 따라하면 손쉽게 구글 클래스 룸에 적응될 수 있을 듯 싶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를 위한 구글 클래스 룸은 비단 학교와 학생들뿐만 아니라, 회사와 동료, 교사와 교사간에 정보교환과 상호 교류를 위해서도 충분히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듯 싶다.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길 바라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카리 2020-08-31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5977524
https://blog.aladin.co.kr/789057196/11962216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ri/2082108
http://blog.yes24.com/document/12947010
https://blog.naver.com/changun75/222076490411
https://cafe.naver.com/guroparkmarket/24
https://cafe.naver.com/review3/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