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코드 - 디즈니와 넷플릭스 디지털 혁신의 비밀
강정우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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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참 세상은 무지와 이해, 지식의 산물들속에서 열심히 굴러간다. 코로나19라는 인류 전체의 감염병으로 인해 많은 시간들이 멈추고, 새로운 경제를 만들어가고 있다.


나침반, 인생의 나침반으로 세상을 살아가기에는 너무 빠른 흐름속에 사회가 바뀌고 있다.


강정우 저자는 이런 흐름속에서 두 회사를 비교한다.

DX코드. 디즈니와 넷플릭스 디지털 혁신의 비밀이란 책을 통해서다.

시크릿하우스에서 펴냈다.


저자는 프로퍼티 테크놀로지 플랫폼 기업의 데이터 분석 및 전략 임원으로 일하고 있다.


오랜 시간 디지털세상을 탐험한 전문가 답게, 기존 기업들의 생존력이 필요한 이 시점에서 중요한 내용을 일깨워주는 글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스트리밍이라는 중요한 단어를 설명한다. 기존 기업들이 어떤 변형으로 살아남았고, 승자가 되고, 또 다른 혁신가들의 저항에서 살아가야 하는지를 말한다.


시작하는 글에서 저나는 스트리밍, 구독형 플랫폼 사업에 소비자와 월스트리트 높은 관심을 갖는 이유는, 그리고 넷플릭스와 디즈니가 어떤 숙제를 해결해야 하는지를 설펴본다.


이 책은 전체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무한경쟁 시대의 필수조건

2장 넷플릭스, 데이터로 만든 소우주

3장 디즈니, 비과학을 과학으로

4장 스트리밍 격변 시대의 해답

5장 스트리밍 전쟁에서 읽어낸 DX코드


코로나19의 이후 바뀌는 삶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온다.

비대면 기술과 관련된 주식들이 관심을 갖게된다.

물론, 치료제보다야 뒤 늦은 관심이긴 하지만.


책에서 다루는 기술들의 모든 이해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스트리밍이라는 기술이 앞으로 어떤 방향성을 갖는지, 언론미디어 재벌들이 왜 기업인수합병으로 통해 덩치를 키워가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아마존이 알리바바가, 구글(유튜브)가 마이크로소프트가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이고 있는지, 우린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애플과 NBC유니버설, 퀴비 등등...


이제 제법 넷플릭스를 시작한 주변 지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동영상하면 그저 유튜브만 살펴보면 이들이, 점점 미드와 일드, 그리고 중드까지 점점 취향과 영상을 선택하는 기준점이 다양해지고 있다.


취향저격.

어쩌면 이 책의 핵심일지도 모르겠다.

소비자의 취향을 파악한 빅데이터는, 작품을 선택하는 1.8초 이내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고객에게 작품을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단순한 DVD대여업에서 이제는 스트리밍 최강자, 영화산업의 이단아로 바로 온라인으로 직행하는 영화시스템.

전통산업인 영화는 눈탱이 맞는 사기를 당한 셈이다.


디즈니, 미키 마우스 하나로 대번에 누군지를 알게하는 거물의 놀이시설이자, 세대를 뛰어 넘는 동심의 세계로 안내하는 가이드.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온라인에 뛰어들어 마블이라는 캐릭터를 인수하고, 더욱 더 스트리밍으로 또 다른 사업의 세계를 확고히 다져가고 있다.


HBO라는 전통의 강자들 역시, 지금의 흐름속에 새로움을 더하려한다. 아마존이 물건만 파는게 아니라 새로운 스트리밍을 더하려한다. 알리바바가 인터넷 쇼핑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통영화산업에 진입하려 한다.


그들이 바라는 것은 바로 이런 신흥 진입세력을 위한 저항과 새로운 소비자를 더 찾고, 이끌어 들이기 위한 새로운 전략과,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끊임없는 진화가 불러 일으킨 새로운 세계인 셈이다.


저자 역시 이 점을 잘 파악하고 있다.

디즈니와 넷플릭스는 혁신의 아이콘이 되고 있다. 기존 콘텐츠와 미디어 산업들에서는 보기 힘든 성장세다. 게다가 디즈니는 한층 더 새로운 기업 세계관을 확장하고 있다.


바로 로봇, 공룡 다음 관심있는 세대가 바로 로봇이다.인간형 휴머로이드와 관련된 로보틱스와 스토리텔링에서는 거의 독보적이다.


이제는 색칠공부도 증강현실이라는 기술로 직접 눈으로 보고, 생동감있게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저자는 책의 마무리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경쟁의 대상과 방식이 급격히 변하고, 온갖 기술(또는 허세)과 당장 지켜지지 않는 약속들이 난무해서 과연 본질이 무엇인지 헷갈리기도 하는 시기다.


고객들이 좋아하는 영화와 쇼를 잘 찾아줄 수만 있다면이라는 사명이 가리키는 빨간 침을 보며 나아가고 있기에 넷플릭스는 우편배송 서비스 회사에서 스트리밍 회사로 진화했다.


디즈니는 영감을 주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사명 아래 사람의 창의력에 기술적 혁신,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훌륭한 서비스 마인드로 무장했다. 


저자의 말처럼 우린 혁신의 아이콘으로 성공한 변신의 귀재 기업들인 넷플릭스와 디즈니를 소개받았다. 저자는 나침반으로 비유를 들고 있다. 경영자 리더들에게 이제는 스스로 변화에 나서라고 다독인다. 격려하고 도전하라고 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것이 바뀌고 있다. 세상은 비대면이라는 또 다른 암초속에서 기존 오프라인이라는 전통시장에서 온라인이라는 첨단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 위기같은 기회속에서 누군가는 아주 예리하고 날카로운 나침반으로 새로운 시장의 강자로 변모할 것이고, 누군가는 뭉뚝한 나침반 바늘만 여러개 가지고 혼돈속에 자멸할지도 모른다.


세상은 결코 스스로 움직이지 않는다. 수 많은 사람들 틈바구니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들의 조합이 바로 세상이고, 우린 사회를 이루며 공동체라는 삶에 뭉쳐져 살아간다. 


사막을 건너듯, 알 수 없는 인생의 미래들이 기다리는 곳에서, 우린 나침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자라면 이제 새로움 사막을 건너야 한다. 새롭게 변화된 나침반을 찾고 만들어야 한다. 그게 바로 기업가의 사명이고, 성공의 지름길이다.


최근 기술적 발전과 기업들의 소비자 취향을 찾아 접근하는 방식과 도전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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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카리 2020-08-25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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