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황해도 괜찮아 - 법륜 스님의 청춘 멘토링, 개정판
법륜 지음, 박승순 그림 / 지식너머 / 201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사는 일이 정말 힘들다고 나이가 먹을수록 느끼고 또 깨닫고 살고 있습니다.

가장 답답한 것은 이런 저런 고민들이 있을때 누구하나 내 이야기를 잘 귀담아 듣고 명확한 해답을 주는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가만히 내 이야기를 경청하고 들어만 주어도 참 마음이 편안해 지는건데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도 자신의 고민을 나누지 못할때가 있어서 더더욱 혼자만의 가슴앓이가 심할때가 많습니다. 비단 저에게만 국한된 일이 아니겠지요 세상사람들이 걱정과 고민하나 없이 살아간다면 거짓말일테니까요 가진것이 많은 사람은 너무 많이 가져서 걱정이 많고 너무 가진것이 없는 사람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에 걱정과 고민이 끊이질 않지요 이런 사람들의 고민들을 우리 법륜스님이 바로 명쾌하게 해결해 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인것 같습니다. [방황해도 괜찮아]라는 제목아래 마치 10대들의 고민거리를 해결해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어른들이 먼저 읽어야 할 것 같은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며 고민거리를 들어주었던 법륜스님의 실제 사례들을 토대로 어떻게 해답을 주었는지 함께 알아보고 있는데요 정말 좋은 이야기로 답해줄것 같은 기대와는 달리 명쾌하고 통쾌한 답변이 기다리고 있어 반전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성공하고 싶어하는 청춘들의 고민거리를 들어주노라면 어디에든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성공만은 목표로 삼아 이리저리 중심을 잡지 못하고 있는 이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것이 성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젊은 청춘들에게 가장 행복해지는 방법이 무어냐고 되물어볼수 있는 우리 스님은 이미 이러한 고민거리를 가진 청춘들을 무수히 많이 만나보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미 이런 청춘들을 만나면 바로 답이 보일테지요 그래서 현명한 답변도 바로 제시해 주는것이겠지요

 

'실패가 좌절과 절망이 되는 것은

욕심 때문입니다.

욕심을 버리면 세상의 모든 실패는

다만 경험을 쌓는 연습일 뿐이고,

무수히 반복되는 연습은

결국 성공의 어머니가 됩니다.'

                                                                                                       51p

 

결혼을 앞두고 고민하고 있는 사례자에게 결혼에 대한 명확한 자세와 서로 의지하고 살아가야 할 동반자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아주 상세하게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랑이란 그 자체에는 실패가 없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누군가를 좋아하고 또 사랑한다면 일단 내 마음이 가장 행복하고 평안해 지는것이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항상 행복한 순간에도 늘 무언가에 쫓기듯 불안하고 한쪽 구석이 왠지 모를 두려움도 느끼면서 살고 있지요 이러한 감정을 떨쳐버린다는 것은 아마 연습이 부족해서 쉽게 되지는 않을것이지요 자꾸 연습하고 노력해야 될거라 생각합니다. 책을 읽는 동안 스님의 말씀안에서 저 나름대로 하나씩 터득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가르침이라는 건가 봅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학생들은 학교에 가기 싫다고 잠자리에서 일어나려 하지 않고 어른들은 회사에 가기 싫다고 이불속에서 나오지 않으려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오늘도 건강하게 살아있어서 출근할 직장이 있고 또, 학교가 있고 각자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것에 감사의 기도를 드리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루를 시작할 때 내 마음이 변화할 것이라 여깁니다. 매일 긍정적인 마인드로 이렇게 기도드리는 마음을 갖는다면 내 마음이 변화되어 결국 얼굴 표정과 언행까지 부드럽게 변하게 될것입니다. 이런 자신을 바라보는 주변인들도 함께 부드럽고 친절해 질것은 당연하겠지요 이렇게 그리 어렵지 않은 일들은 우리는 스스로 해결하기를 어려워합니다.

지금 이 책에 고민거리와 걱정거리도 남들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이야기인양 들립니다. 그래서 더 이해가 빨리 되는것 같아 마음으로 읽어보았던 책입니다. 법륜스님과 마치 독대를 하는것처럼 조용히 읽으면 좋을 책입니다. 어른들의 방황을 해결해 줄수 있는 책이 된것 같아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