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다이어리 : 미국 무대에 서다 - 폴리의 비밀 일기 시크릿 다이어리 1
디 슐만 글.그림, 이연수 옮김 / 장수하늘소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짝반짝 빛나는 표지에 일단 마음을 빼앗겨 버렸던 책이었다.시크릿 다이어리라니 누구나 사춘기때는 한번씩 비밀 일기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만의 비밀들을 그 일기장 속에 모두 털어놓곤 했던 기억이 있을것이다 시대가 변해서 이제 우리 아이들이 일기장과 비슷한 다이어리에 자신의 이야기와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고 봐야한다. 다이어리는 일반 일기장과 조금 다른 점이 그냥 일반적으로 글만 작성하는것이 아니라 자유자재로 자기의 생각이나 마음을 글과 그림을 통해서 가끔은 다른 사진이나 여러가지 스티커등을 통해서 더 멋지게 꾸밀수 있다는것이 장점일 것이다. 이 다이어리 역시 한 소녀의 비밀 일기인것을 알면서도 우리는 궁금한것을 참지 못하고 절대 열어보지 말라는 주의문구를 무시한채 살짝 열어보게 되었다. 어떤 내용일까 궁금해서 조금만 들여다 보려 했지만 일단 한번 책장을 펼치게 된다면 완전히 책 속으로 빠져들게 될것이다. 왜냐하면 이건 책이 아니라 일기가 아니라 만화 같아 보이는 재미난 그림들과 문구들이 생생하게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전 영화 [마마]라는 영화 시사회를 다녀온 기억이 난다. 그 영화에서는 세 가정의 엄마와 자식의 이야기를 아주 정서적으로 자연스런 가정안에서 여러가지 사랑이야기를 주제로 풀어가고 있는데 그 세 가정중의 한 가정이 바로 어떤 모녀의 이야기였다. 너무나 잘 나가는 뮤지컬 배우이자 오페라 가수인 소위 잘난 엄마를 둔 딸이 느끼는 마음과 생각들을 그대로 묘사하고 있어서 공감하는 바가 컸었던 영화였는데 이 책도 잘나가는 엄마를 둔 열두살의 딸 폴리가 겪는 마음의 변화들이 고스란히 책속에 묻어나고 있음을 알수 있다.폴리의 소원은 그저 평범한 부모와 함께 평범한 식사를 하고 평범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그것이 가장 행복한 가정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아니 솔직히 본다면 아마 자신은 그렇게 평범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행하다고 느끼는것인지도 모른다. 잘나가는 배우인 엄마를 두었기에 항상 평범함을 꿈꾸는 소녀가 어쩌다 엄마가 공연하는 미국에 함께 가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이 된다. 너무 가기 싫어했던 미국이었지만 어쩔수없이 따라가게 되는 폴리 가는 내내 다이어리에 자신의 마음을 적어본다. 그리고 도착해서 우연히 무대에 오르기까지 겪는 일상들을 하나씩 빠짐없이 기록한듯 하다.어떻게 보면 엄마가 상당히 어린 아이처럼 보여지고 딸인 폴리는 더 어른스러운 면이 엿보이는 책인것 같다. 둘 만의 사이가 그리 좋다고 할수 없지만 책을 읽는 내내 만화처럼 또는 영화처럼 즐거이 읽을수가 있었다.엄마의 그늘에서 항상 기죽어 지내는 딸이었던 폴리는 엄마와의 여행에서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것 같다. 피는 못 속인다는 말이 있는데 그것이 사실인것 같다. 이런 경우를 보면 말이다.



폴리는 화려한 엄마와 항상 불만에 차 있는듯 보였었다 하지만 이젠 본인이 우연히 참여하게 된 공연을 하면서 이젠 한층 더 엄마를 이해할수 있을거라 본다. 말괄량이 같으면서도 귀여운 폴리의 다이어리를 보면 어릴때 기억이 자꾸만 떠오른다 주변에 모든것이 새롭고 즐거웠던 어린 시절이 다시금 생각이 나는것이다 이젠 추억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멋진 공연을 할수 있었다는 자체가 정말 영광일것 같다. 좌충우돌하면서 즐거웠던 여행을 생각하면서 앞으로는 폴리와 엄마가 좀 더 친하게 잘 지내기를 바란다. 모녀지간의 사이가 훨씬 더 돈독해 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그리고 앞으로는 엄마 보다 더 멋진 폴리가 되어 멋진 인생을 살아가길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하정 2012-05-29 2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나도 이 책을 기적의 도서관에서 빌려 읽어 봤는데 엄청 재미 있었습니다. 또 빌리고 싶네요^^~ㅎㅎ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