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저 회귀 없이도 가능한 목돈 1억 모으기
문돌이 지음 / 부자의서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때는 빨리 어른이 되어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내손으로 월급을 받아서 저축을 많이 해야지 하는 생각이 늘 있었다. 막상 어른이 되고 나니 직장생활을 꾸준히 하고 있긴 한데 내 맘처럼 그렇게 쉽게 돈이 모이지가 않는다. 특히 종자돈 모으기가 가장 어려운 것 같다. 남들처럼 그렇게 여유롭게 살지도 않고 그렇다고 돈을 펑펑 쓰는것도 아닌데 월급은 통장을 스치기만 할뿐 시간이 지나고 해가 지나도 종자돈은 계속해서 모으기가 어렵고 힘이든 것 같다. 특히나 올해는 코로나19가 지나고 나서 그런지 분위기가 더 싱숭생숭하면서 물가가 오르지 않은 것이 없다. 마트에 가서 장을 보는것도 예전보다 물건을 덜 구매했음에도 결제금액은 항상 더 크게 나오는 것을 느낀다. 어떻게 해야 잘 살수 있을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지만 내게는 너무나 어려운 문제인 것 같다.

 

이 책은 경제적 문제에 관심이 많은 내게 그 해답을 안겨줄 것 같아서 펼쳐보게 되었다. 제목에서도 느껴지는 목돈 1억모으기가 나의 간절한 소망이기도 하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하나씩 배우고 싶은 마음에 급하게 책장을 열어보았다. 저자는 은행대출 상품을 담당했다고 하는 IT개발자였다고 한다. 흔히 주식투자나 가상화폐 투자로 큰 돈을 모아보려는 사람들도 많은데 저자는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알뜰하게 저축을 하면서도 짠테크를 생활화해서 목돈 1억을 모았고 이 목돈으로 아파트에 당첨되어 내집마련의 꿈도 이루었다고 한다. 누구나 원하는 삶이 아닌가 저자의 비법을 따라가 보면서 그리 어려운 것을 찾지 못했다.

 

어찌보면 가장 평범하면서도 정석대로 살아간 발자취 같이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평범한 것이 오히려 누구나에게는 아주 어려운 것 같다. 솔직하게 직장에 늦어 지각할까봐 택시를 잡아타고 간 기억들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런 사소한 생활습관이 모이고 모여서 나의 목돈 마련시기를 멀리 밀어낸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또한 SNS 에 핫플레이스라고 소개된 멋진 카페나 빵집순례를 취미로 주말마다 찾아다니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런 것이 나의 힐링이고 스트레스를 날리는 비법이라 여기면 큰 오산이다. 나의 목표가 목돈 1억이라고 생각하면 당장 남들처럼 따라하는 습관은 버려야 한다. 골린이와 태린이가 유행어가 되었다고 한다. 골프를 알지못해도 테니스를 몰라도 살아가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건강을 위한다면 오히려 공원에서 만보걷기나 산책도 도움이 많이 될것이고 주말마다 등산을 가는것도 적극 추천한다. 나도 이렇게 주말마다 등산을 하고 있는데 건강에도 아주 도움이 많이 되고 힐링도 많이 되어 추천하고 싶다.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 먹는것도 과소비로 간주하고 싶다. 내 통장이 텅장이 된다는 생각을 한다면 배달앱은 삭제해도 될 것 같다. 나 역시 배달앱은 아예 없다 동네 치킨집에 가끔 주문할때면 포장시켜달라고 하고 걸어서 테이크 아웃으로 가져온다.

 

은행금리가 꽤나 많이 올라와서 얼마전까지 은행마다 금리전쟁을 벌인 것으로 안다. 그동안 너무 저금리였기에 사람들은 너도나도 높은 금리를 주는 은행으로 예금과 적금을 가입하느라 바빴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예금과 적금의 차이와 금리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단리와 복리의 차이는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궁금한 독자들에게 시원하게 알아갈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은행에서 정기예금과 적금에서 15.4%세금을 공제하고 있지만 세금우대나 조합예탁금 우대로 세금을 절감할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알아보면 좋을 것 같고 예금자보호 한도는 이자포함 1인당 5천만원까지라는 것을 알고 만약 더 큰 금액이 있다면 은행별로 나뉘어서 예치하는것도 안전한 방법이라고 한다. 흔히 대출을 받는다고 하면 무조건 나쁜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좋은 조건으로 잘 받아서 활용을 한다면 레버리지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들도 많다고 한다. 가장 핵심적인 종자돈 1천만원을 모으는 방법과 이렇게 모인 후 3천만원으로 또 5천만원으로 모았다가 최종적으로 1억을 모으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는 부분이 좋았다. 누구나 할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1억 종자돈 모으기를 나도 시작해 보려고 한다. 내 주머니에서 새는 지갑을 막아보고 올해는 더 열심히 재테크를 하여 목돈을 만들어 가면서 희망차게 살아보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문돌이 2023-04-10 1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